나는 김대중과 노무현을 대통령으로 부르지 않는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나는 김대중과 노무현을 대통령으로 부르지 않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작년부터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대통령이란 칭호를 쓰지 않고 있다

▲ ⓒ뉴스타운
김대중과 노무현은 의심할 나위없이 대한민국의 대통령직을 수행했었다. 그리고 나의 국적은 대한민국이고 공직자이다. 하지만 나는 지금까지 두사람을 대통령으로 부르지 않았고 앞으로도 부르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작년부터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대통령이란 칭호를 쓰지 않고 있다. 반면 전두환 대통령의 경우 반드시 대통령의 칭호를 덧붙인다.

자유 국가인 경우 전임 대통령이나 현직 대통령을 지칭할 때 이름만 거명한다고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앓을 것이지만, 굳이 이를 밝히는 것은 명백한 이유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국제어인 영어의 경우 권위(authority)란 직위에 합당한 내적 존중(authenticity)을 개념화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가진 지도자(leader)와 그렇지 못한 자(boss, elite)로 구분한다.

김대중과 노무현은 직선제(민주화)를 통해 대통령이 되었으나, 대한민국의 적인 북한을 재임기간 내내 옹호하고 심지어 일명 퍼주기식 대북정책으로 일관했었다. 독일 통일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빌리 브란트 수상의 경우 서독의 기본정책인 (친)서방정책을 계승하여 동방정책 즉 동독과의 개방정책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동방정책은 병든(비정상의) 사회주의 국가 동독을 하나의 실체로 인정하고, 이를 고치려는 명백한 원칙을 가지고 있었다. 실지로 브란트 시절 동독에 대한 지원은 동독의 개혁과 개방을 위해 지원되었다. 예컨대 동독정부의 서독TV시청 허용, 노인고향방문 허용, 서베를린 방문을 위한 동독지역 육상통과 허용, 심지어 동독 대학생의 서독유학 까지 개방없는 지원은 허용되지 않았다.

반면 김대중 노무현 양정부의 일방적 대북지원은 북한에 어떠한 개혁과 개방을 전제하지 않았다. 무엇보다 북한은 동독과 달리 동족상잔(6.25 전쟁)과 끊임없는 무력도발, 인권유린, 대량학살무기의 주체이다. 그리고 이후 김대중은 노벨상을 수상하고 북한은 핵개발에 성공하게 되었다. 이미 1994년 미국의 정보기관 NIMA가 찾아낸 영변핵시설의 개가를 뒤엎고 대북지원을 감행한 직후 이기에 김대중과 노무현의 친북 종북외교는 영원한 반역과 매국의 상징이다.

전두환 대통령의 경우 자유민주주의를 신봉하는 정치학을 전공한 학자로서 오랫동안 적의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박정희 대통령의 시해 이후 남북대치 상황에서 가능한 정국불안정을 조기에 수습하고 개발(경제성장) 정책을 지속시켜 근대화를 완성한 공로는 부정할 수 없었다. 또한 민주화 이후 전두환 대통령의 경우 한때 군사반란죄로 복역하기도 하였다. 오히려 민주화 이후 침체와 저성장의 늪에 빠져버린 한국에게 마지막 발전과 성장시대를 상징하는 영광의 인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반면 박근혜의 경우는 예외적이다. 먼저 조국 근대화 산업화의 영웅 박정희 대통령의 후광에도 불구하고 지도자로서 자기 계발에 실패하고, 그 결과 불통과 문고리의 준동 나아가 국정난맥의 중심이 되고 있기에 안타까운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굴곡진 한국 역사가 가정사에 투영되어 부모님의 죽음과 소외, 가족의 희생 등을 겪었을 인간 박근혜에게 연민을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직에 오르면 국가원수로서, 행정부 수반으로서, 군통수권자로서 엄정한 자질과 업적에 의한 평가가 동반될 수 밖에 없다. 박근혜의 경우 6공화국의 역대 대통령 들처럼 잘못된 정치를 반복한다는 것에 더해 잘못된 정치 자체의 개념도 없을 뿐 아니라, 아예 정치 자체를 회피하고 퇴행시키며 축소시키고 나아가 위장한다는 점에서 파국적이라 하겠다.

지난 세기 한국은 위기와 극복, 성공과 실패, 도전과 응전의 극적인 예였다. 세기초 일본식민지로 편입되어 민족국가의 천년 역사에 오점을 남겼으며, 태평양 전쟁, 해방과 전쟁을 겪기도 하였으며 월남전 참전과 조국 근대화 산업화의 기적도 이루어 냈었다. 또한 민주화에도 성공하여 세계의 성공사례였으나 불과 10년후 IMF를 겪기도 하였었다.

이제 한국은 대외적으로 북한 위협, 인접국과 선진국들의 견제, 국가적으로 장기침체와 이념과 계층간의 대립과 걀등, 지역적으로 수도권 과밀과 지방의 저발전이란 총체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압축성장의 신화속에 교양, 문화, 지성이 사라진 정신적 공백이 문제의 관건이 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족구하라그래 2015-02-14 19:39:50
박정희는 독재자 전두환은 총질쟁이 노태우 자금 쥐박이는 임기내 삽을 놓칠 않았다 온세상이 다 아는 사실을 멋대로 미화 하지마라 ㅋㅋㅋ이딴 쓰레기 기사 싸지를 빠에 그냥 족구나 해라 ㅋㅋ

ㅁㅈㅎ 2015-02-07 23:52:34
ㄴㄷㅎ

젠타일 2015-02-07 00:24:50
현대사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전두환이 부정부패 및 독재로 나라를 좀 먹은 희대의 막장이라는 사실을 잘 알터이지만, 그 길을 함께 걸어 온 대한민국의 현대판 매국노들은 애써 그를 미화한다. 독재자를 부정하는 순간 자신이 걸어온 길 전체가 부정되기 때문에, 머리로는 알고 있으나 애써 부정을 못하는 것이다. 비슷한 예로 사이비 교주가 사이비인 것을 알면서도 끝까지 빠져나오지 못하고 찬양하는 광신도들이 있겠다.

개백정 2015-02-06 16:07:25
나는 물태우이후 해묵은것들 대통령이라고 부르지 안능당께… 영샘이 개중이 무현이는 삘갱이들잉께
말할것도 업찌만 리맹박이와 빵꾸네는 보수의 탈을 쓰고 보수의 지지를 받었지만 하는 짓꺼리가 삘갱이보다
더 한것 겉땅께로….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