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탈러시아 위해 2035년 전력소비 모두 재생에너지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독일, 탈러시아 위해 2035년 전력소비 모두 재생에너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재생 가능 에너지 ‘부활절 패키지(Easter package)’의 주요 포인트

- 2030년까지 전력 소비를 점하는 재생가능에너지의 비율을 2021년 대비 2배인 80%로,
2035년에는 100%로 전환한다
- 태양광과 풍력 발전을 증강한다. 발전시설의 원활한 신설증설이나 보조금 지원 검토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화석 연료로부터 탈피 가속화, 재생에너지 강화 중요성 부각
올라프 숄츠(Olaf Scholz) 독일 총리/ 사진 : 독일언론 DW 화면 캡처
올라프 숄츠(Olaf Scholz) 독일 총리/ 사진 : 독일언론 DW 화면 캡처

독일 정부가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탈탄소화(decarbonization) 사회로 구조전환을 가속화 하면서, 재생가능 에너지의 보급을 목표로 하는 법 개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했다.

태양광이나 풍력 등의 발전 능력의 증강을 속도감 있게 진행시켜 2035년에는 거의 모든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방침이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자원에 크게 의존할 위험이 드러나 안보 차원에서 탈탄소 전략을 앞당기겠다는 포부이다.

독일 정부는 6(현지시간) ‘재생가능 에너지전략 부활절 패키지를 채택했다. 재생가능 에너지 법 등 관련된 법령을 포괄적으로 재검토해 독일연방 의회에서 입법 수속에 들어갈 방침이다.

중도 좌파인 독일사회민주당(SPD)과 녹색당, 자유민주당(FDP) 3당은 연정 출범 때, 재생에너지 비율을 2030년에 80%까지 끌어올리기로 합의했다. 2021년 현재 41%에 머물고 있어 앞으로 10년 정도에 2배로 확대시킬 방침이다. 2035년에는 거의 모든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조달할 방침을 밝혔다.

에너지 전략의 핵심이 되는 것은 태양광이나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를 사용한 발전 능력의 증강이다. 발전시설을 원활하게 신설과 증설할 수 있도록 하거나 보조금 제도를 재검토해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송전망의 확충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풍력을 확보하기 위한 광범위한 토지개발도 포함시켰다. 또 수소(Hydrogen)기술에 대해서도 시장확대를 촉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독일은 그동안 탈원전(脫原電)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에도 원자력 발전 활용에 대해서는 명확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탈탄소는 원자력 발전이 아니고,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가능 에너지로의 전환을 축으로 하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자원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재생에 필요한 전력의 부과금은 폐지할 방침이다. 필요한 재원은 환경투자를 위해서 적립하는 기금을 충당할 방안이다.

독일 정부가 6일 발표한 성명문에는 과거 수십 년간 가장 큰 에너지 정책의 개정이라는 표현을 썼다.

독일은 2045년까지 온난화 가스 배출을 실질 제로(NetZero)를 목표로 하는 야심에 찬 목표를 내걸고 있다. 석탄 화력의 폐지 시기는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 전 총리 정권에서는 2038년이었지만, 올라프 숄츠(Olaf Scholz) 정권에서는 이상적인 목표로서 2030년으로 앞당기겠다는 목표로 수정했다. 탈탄소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화석연료에서 재생에너지로의 구조전환이 정부기관이나 민간부문 모두에게 급선무가 되고 있다.

이번 전략 수립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큰 전환점을 만들어냈다. 독일은 천연가스 수입의 50%가량을 러시아에 의존하고 있어, 에너지 안전보장 확립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했다. 발표 자료에서는 러시아의 침공은 화석 연료로부터 탈피, 재생에너지 강화를 진행하는 중요성을 나타낸다고 적었다. 독일이 가스 구입을 계속하면, 대금 지불을 통해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나아가 독일 경제에 대한 영향을 심각하다. 유럽과 미국이 제재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는 유럽용 천연가스의 공급을 줄이겠다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추가 제재로 석유, 천연가스 수입 중단을 하기로 했지만, 만일 러시아에서 공급이 멈추면, 철강, 화학 등 독일 제조업이 생산 중단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다.

도이체 은행은 만일 러시아로부터 석유와 가스 공급이 중단되면, 독일 경제는 심각산 경기 후퇴에 빠진다고 지적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천연가스와 관련, 독일은 유력 생산국의 카타르와 장기 조달 계약을 맺었던 바로 직후 위험 분산을 진행시키고 있는 중이다.

탈탄소 사회로의 이행에는 시간이 제법 걸리는 데다 그 실현에는 높은 장벽이 놓여 있다. 재생에너지에 크게 의존한 전력 시스템의 안정성에는 과제가 남는다. 시장 확대나 기술 혁신이 정부가 기대하는 것과 같은 속도로 진행된다고는 할 수 없다. 중장기적으로는 전력 요금 인상이나 증세(增稅)라고 하는 국민 부담의 논의도 피할 수 없다.

국제 정세에 좌우되기 어려운 재생에너지 자급을 통해서 안전보장 확립을 착실히 추진할 수 있을까하는 우려들이 국제사회에 널리 퍼져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한 탈탄소 움직임은 다른 유럽 각국에도 확산될 가능성이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