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탈탄소 정책 초비상, 돈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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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탈탄소 정책 초비상, 돈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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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전, 석탄화력발전 당분간은 필요하지만...
- 넷제로(Netzero)에는 엄청난 규모의 투자금액이 필요
- 아세안 10개 회원국의 에너지 수요, 2050년까지 EU의 현재 소비량의 3분의 1가량
- 인도에서만 2040년까지 오늘날 EU의 수요에 상응하는 양이 더 필요
- ‘녹색수소’에 기대가 모아지지만 문제는 검증 문제
- 아시아 탈탄소화, 2050년 26조~37조 달러(약 3경 7,128조 원~5경 2,836조 원)투자 필요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이 전 세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탈탄소(decarbonization)정책들이 이를 추진하는데 들어갈 자금이 없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방글라데시의 수도 다카에서 지난 10월 4일 정전이 발생했다. 자택 아파트에 있던 한 주민은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생후 1년 5개월 된 딸 아이였다. 다카에서는 이 시기 뎅기열을 매개하는 모기가 많은 시기이다. 디젤유가 부족해 예비 발전기도 돌릴 수 없다. 촛불을 켜야 할 양초 가격도 무려 4배로 뛰어 올라 있다. 이 주민은 눈물을 참느라 애를 쓰는 모습이었다고 영국의 경제 전문 매체인 ‘더 이코노미스트’ 지난 15일자 기사에서 이 같이 적었다.

이 다카 주민은 아파트를 캄캄하게 만든 지난 10월 초 정전(blackout)은 방글라데시 거의 전역으로 확산됐다. 인구 1억 5천 만 명 중, 80%의 사람들이 무려 7시간 동안이나 전기를 사용할 수 없었다고 한다. 공장은 조업을 중단하고, 공동주택 급수 펌프가 멈춰 주민들은 그 더운 날씨에도 물을 사용할 수도 없었다.

당시 다카의 정전은 지정학적 정세에 기인한 전력부족이 심화된 결과이다. 방글라데시는 지난 10년 동안 경제성장에 발맞춰 발전용량을 대폭 끌어올려왔다. 수입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발전소 증설이 주로 그 수단이었으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가스 가격은 치솟았다. 중동만의 가스 생산국은 가난한 나라에 수출하는 것보다 비싼 유럽으로 수출을 우선시 하도록 하고 있다.

사정이 이러한 가운데 아시아 각국은 경제성장으로 에너지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방글라데시가 직면한 문제는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의 전조이다.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는 앞으로 10년간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에너지 수요도 급증할 것이 분명하다. 그러면서도 아시아 각국은 이미 기후변화의 영향을 유난히 많이 받고 있는 실정이다.

홍수, 가뭄, 열파의 피해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럼에도 화석연료를 확보할 수 있을지는 정치적 정세에 달려 있다. 아시아의 미래 번영과 사람들의 건강과 행복은 에너지 공급을 신속하게 녹색화(청정 에너지화)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불빛이 끊이지 않는 미래를 실현할 수 있을지도 그에 따라 결정된다. 쉽지 않은 도전이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아세안) 10개 회원국의 에너지 수요는 2050년까지 유럽연합(EU)이 현재 소비하고 있는 양의 3분의 1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에서만 2040년까지 오늘날 EU의 수요에 상응하는 양이 더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상적으로는 증가분의 대부분을 재생 가능 에너지로 채우고 싶지만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아시아 각국의 에너지 구성을 보면 화석연료 비중이 여전히 크다. 화석연료 우위의 현 상황은 보조금이나 정치적인 비호 아래 정착했다.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에서는 화석연료 중 환경부하가 가장 높은 석탄이 지금도 주류를 이루고 있다.

중국, 미국에 이어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인도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질 제로로 하는 넷제로(NetZero) 실현 목표 년도를 2070년으로 설정했지만, 서방 주요국보다 20년 늦춰진다. 탈탄소 목표를 아직 설정하지 않은 나라들도 있다.

석탄으로부터의 탈피가 선결이다. 기존 화력발전소는 역내에서 전력을 안정 공급하기 위해 앞으로 몇 년은 필요하지만, 신설 속도는 억제해야 한다. 역내 화력발전소 투자자금의 95%는 중국, 일본, 한국이 출연하고 있다. 3개국은 해외에서의 화력발전소에의 투자를 중단한다고 표명했지만, 계속 투자를 해 나아갈 길이 있다.

새로운 자금 조달 수단을 고안해 오래된 발전소의 폐지를 뒷받침해야 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석탄 화력의 폐지를 추진하기 위해 선진국으로부터 보조금이나 저금리 융자를 모으는 방법을 시범 실시하고 있다.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은 남아공의 수법을 배우기 위해 로비를 벌이고 있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보조금과 민간자금을 조합해 석탄 화력발전소 운영주체의 채무 차환을 지원하려 한다. 석탄 화력의 수익 계획을 앞당겨 자금 회수할 수 있도록 해, 조기 폐지를 실현시키겠다는 목적이 있다.

* ‘녹색수소’에 기대가 모아지지만 문제는 검증 문제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서는 재생에너지를 사용해 물을 분해해 만드는 ‘그린수소(Green Hydrogen)'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수소는 풍부하고 깨끗한 데다 에너지 밀도가 높다. 하지만, 그 기술도 인프라도 대규모 검증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그럼에도 야심찬 계획이 여러 개 진행되고 있다. 호주 서부, 서호주 필바라 지역에서는 사막지대에 재생에너지 발전 허브(부지면적 6500km)를 건설하고 연간 26기가와트(GW)의 발전용량을 사용해 수소와 암모니아(수소의 저장과 수송을 가능케 함)를 생산해 수출할 계획이라고 사업추진자는 말했다.

'그린수소'는 불확실성을 동반하기 때문에 당분간 태양광 발전과 풍력발전이 아시아 에너지 전환의 주역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큰 꿈을 가진 기업도 있다. 한 호주 기업은 300억 호주달러(약 26조 9,679억 원)를 들여 해저케이블을 부설, 이 나라 북부의 태양광발전소에서 싱가포르까지 전력을 보낼 계획이다. 계획대로 완공되면 2030년에는 싱가포르 전력 수요의 약 6분의 1을 공급하게 된다.

아시아의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는 대부분 규모가 작지만, 하나하나를 쌓아 가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에 따르면, 재생에너지가 아시아 전력구성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15%에서 2031년까지 31%로 배가될 전망이다.

인도에서는 수력발전을 제외한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이 200기가와트 늘어날 전망이며, 재생에너지 비율은 21%에 달한다. 중국도 수력발전을 제외한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을 700기가와트 늘릴 것으로 보인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간부에 따르면, 고비사막에 신설하는 풍력발전 설비만 해도 발전 용량은 450기가와트 규모에 이른다고 한다.

에너지 전환을 성공으로 이끌려면, 중국처럼 원자력 발전도 활용해야 한다. 방글라데시와 인도, 한국은 모두 원전 용량을 확대하고 있다. 아시아는 녹색 에너지 관련 제품을 대량으로 제조하고 있기 때문에 탈탄소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말레이시아, 베트남, 한국은 중국에 이어 태양광 발전 패널 생산량이 많다.

인도네시아는 전기차(EV) 배터리 재료인 니켈의 세계 최대 생산국이다. 인도네시아가 니켈 가공 산업의 근대화나, 한국 등의 전지 메이커 유치를 목표로 진행시키고 있는 계획은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의 팀 굴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인도네시아가 니켈로 얻는 수익이 석탄의 과거 수익을 웃돌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상업화가 가능한 프로젝트만은 아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아시아투자자그룹(AIGCC)은 아시아의 탈탄소화를 위해서는 2050년까지 26조~37조 달러(약 3경 7,128조 원~5경 2,836조 원) 규모의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민간투자에 박차를 가하려면 선진국부터 보조금과 보조금을 모아야 한다.

모디 인도 총리는 넷제로(NetZero) 목표 설정에 합의하는 대가로 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2030년까지 한해서도 1조 달러(약 1,428조 원)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한다. 2015년 채택된 “파리협정”에서 빈곤국에 약속된 연간 총 출연금의 10배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그 자금의 분배는 지금까지 거의 진척되지 않았다.

11월에 이집트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7)에서는 자금면의 논의가 중심이 될 것이다. 아시아가 저탄소의 미래를 실현할 수 있을지는 그 결과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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