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담화위한 보고서와 박근령의 망언 거의 일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아베담화위한 보고서와 박근령의 망언 거의 일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령’의 최근 망언, 보고서의 한국 관련 내용과 너무 흡사

▲ ⓒ뉴스타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전후 70년을 맞이해 일본의 아베신조 총리의 이른바 ‘아베담화’가 짐작했던 대로 “아베의 마이웨이(Shinzo Abe's My Way)”가 그대로 나타날 모양이다.

담화는 오는 14일 발표될 예정이다. 간담회 보고서 내용을 아베가 어떻게 가다듬을지는 두고 볼 일이지만, 보고서 내용이 철저히 아베의 속내를 거의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난망이다.

아베 담화를 위한 ‘21세기 구상 간담회’가 제출한 38쪽 짜리 보고서에서 특징할 점은 ‘한국과 중국의 자세가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보고서는 지난 2차 대전을 둘러싸고 한국과 중국과의 ‘화해’를 이루지 못한 주요 원인이 다름 아닌 “한중 양국의 자세”를 꼽았다. 보고서는 ‘화해’를 하려면 ‘가해자의 진지한 보상’과 피해자의 ‘관용의 마음’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얼핏보면 그럴듯한 표현이다.

전쟁을 일으켜 수많은 사상자를 낳고, 강제 노동자 징용, 강제 연행에 의한 위안부(성노예)양산, 과거사 등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사죄는 말할 것도 없이 ‘가해자 일본’의 전적인 책임이 있음에도 이를 양비론적으로 피해자의 ‘관용의 마음’이라는 꼼수표현으로 일본 자신의 책임을 한국과 중국 양국에 떠넘기고 있는 모양새다.

즉 아베의 ‘전쟁국가 일본 만들기’를 통한 제 2, 제 3의 침략을 위한 사전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듯한 아베와 그 정권의 행태에 중국과 더불어 한국인들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럼에도 입으로는 ‘한일정상회담’을 조건 없이 하자면서 대외적으로는 화해 제스처만 보이며, 속으로는 심지어 “한국비하, 한국 냉대, 한국 무시” 정책을 착착 진해 해 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겉과 속이 완전히 다른 아베의 담화는 당초 이웃국가들과의 진정한 화해를 담을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한국 정부의 세련되고 지속적인 대일 정책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일본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미국을 포함 국제 공조를 통한 외교로 정교한 대일 압박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더욱 불쾌한 보고서의 표현은 한국을 특정해 “(한국이) 역사 인식 문제에 있어 골포스트를 움직였다”며 한국의 자세를 엄중하게 꼬집었다.

이어 보고서는 한국의 대일정책은 일본과 협력해야 한다는 ‘이성(理性)’과 식민지 통치를 한 일본을 부정하려는 ‘심정(心情)’ 사이에서 흔들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여동생인 ‘박근령’의 천황폐하 운운, 왜 한국이 자꾸 일본에 사과만 요구하나? 등의 있을 수 없는 망언이 극우주의자 일본 지도자들이 더욱 한국을 비하할 것이라는 우려가 점점 더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한 점도 없지 않다.

즉, 일본은 한국과의 화해를 위해 이미 무라야마 도미이치 담화, 고노 요헤이 관방장관 담화 등을 통해 노력을 했으나 이병박 정권 들어 “국민감정을 내세워 일본과 접했다”고 주장했다. 박근령의 망언이 결과적으로는 보고서 내용을 너무나 잘 뒷받침(?)하는 형국이 됐다. 따라서 박근령 망언은 허무맹랑하며 대한민국을 배반하는 내용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보고서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도 “일본이 다가가지 않으면 양국 간 관계를 진전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비난하고, “(일한이) 함께 화해의 방책을 생각하고, 책임 공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북한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았다.

한편, 보고서는 또 중국과 관련, 건국 지도자 마우쩌둥(毛澤東 : 모택동) 주석이 일본의 전쟁 책임은 ‘일부 군군주의자에게 있다’는 ‘군민 이원론’을 강조했다. 일본 책임을 반 토막 이하로 격감시킨 표현이다. 일본이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쥐꼬리만한 책임’은 있을 수도 있다는 듯 이 같은 표현을 들고 나왔다.

또 보고서는 1950년대부터 (중국과) 경제교류가 추진됐고, 1972년에는 중일 국교정상화로 이어졌다는 경위도 소개하면서, 덩샤오핑(登小平, 등소평)이 “역사의 망각”을 우려했다고 했다. 93년에는 장쩌민(江澤民, 강택민)주석 추임한 뒤 “공산당의 정당성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애국주의 교육이 떠올랐다”괴 상기시키면서, 95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일본 총리 담화에 “호의적 반응을 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중국의 대일 자세를 꼬집은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해원 2015-08-07 19:23:10
이런인간이 명색이 왕족인간인가 이용당하고 있는줄도 모르고 혓바닥놀리는 병신같은 인간들이구나 참으로 개탄스럽 똥같은 인간이구나 일본으로 전입갈려고 하는가 아니면 아베 정부로 부터 뇌물 처먹은것아닌가 말이다 가족간의 통문도 해결 못하는 주제에 이찌 치가 떨리는 일본의 압잡이가 되었는가 말이다 옛날같으면 능지 처참을 당할일이다 이런 치졸한 삼신이구나 ?

박그네 2015-08-07 16:22:25
무뇌가 말을하면 저리되는거임 !!!!ㅁㅊㄴ

사람 2015-08-07 11:38:01
근령아 한국오지말고 그냥일본에서 살어...• 일제시대 한국인 피해 현황 : 징용, 징병된 한국인 5백만 명, 국내 징용 4백 l5만,일본 등 국외징용 72만명. 댐 공사장, 광산, 비행장, 도로, 철도건설 등에 72만,정신대 43만명, 군대징용사망자238만명, 731부대 인체실험희생자20만명 ..., 많은 사람이 아무 잘못없이 일본의 만행에 목숨을 잃었다. 잘못이 있으면 미안함도 있어야 이것이 정상적인 인간이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