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을 변화시킨 하마스의 공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중동을 변화시킨 하마스의 공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국의 중동지역 긴장 완화 전략을 혼란에 빠뜨려
- 아랍 정부와 이란을 어려운 위치에 놓았고
- 중국과 러시아의 더 큰 개입의 문을 열어
이스라엘. 가자지구 지상 작전 확대. NBC news 갈무리 

아래의 글은 시리아 학자이자 작가이며, 아랍 연구 및 정책 연구 센터의 정책 분석 책임자인 마르완 카발란(Marwan Kabalan) 국제관계학 박사 가 지난 28일 중도의 알자지라의 오피니언에 기고한 글입니다.

10월 7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실효 지배를 하고 있는 무장 저항 단체 하마스(Hamas)가 (이스라엘을 향해) 공격을 감행, 이스라엘을 깜짝 놀라게 했다. 하마스의 로켓포는 이스라엘의 군사 시설과 정착지를 점령했으며, 이로 인해 약 1,400명의 이스라엘인이 사망했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 대한 또 다른 전쟁을 시작하여 완전한 봉쇄를 가하고, 민간 건물과 기반 시설을 무자비하게 폭격함으로써 대응했다. 이스라엘의 폭격으로 팔레스타인인 6,5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고, 그 중에는 어린이도 2,000명 이상 포함된다. (10월 29일 현재 다른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사망자 1,400명, 가자지구 사망자 7,300명이며, 총 8,700명 사망. 그 가운데 어린이 사망자는 약 3,000명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함)

하마스의 공격은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의 경로를 바꾸었을 뿐만 아니라 중동 전체의 역학을 변화시켰다. 이는 ▶ 미국의 중동지역 긴장 완화 전략을 혼란에 빠뜨렸고, ▶ 아랍 정부와 이란을 어려운 위치에 놓았으며, ▶ 중국과 러시아의 더 큰 개입의 문을 열었다.

* 미국의 전략 약화

지난 3년 동안 바이든 행정부는 '아시아 중심'의 일환으로 중동 개입을 제한하고 중국에 집중하려고 노력해 왔다.

이를 위해 미국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스라엘의 관계 정상화를 촉진하고, 이란과의 긴장을 완화함으로써 이 지역의 긴장이 ‘냉각’되기를 희망했다. 또 인도, 중동, 유럽을 연결하는 경제 회랑을 구축해 중동지역에서 중국의 영향력에 맞서고, 인도의 영향력을 강화하기를 희망했다.

제안된 프로젝트는 두 부분으로 구성됐다. 인도를 걸프 아랍 국가와 연결하는 ‘동부 회랑’과 요르단과 이스라엘을 거쳐 걸프 국가를 유럽으로 연결하는 ‘북부 회랑’이다. 이는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BRI)’에 대한 미국의 대응으로 여겨졌다.

하마스 공격으로 이러한 계획이 갑자기 중단돼버렸다.

첫째,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 간의 국교 정상화 과정을 효과적으로 동결시켜, 지역 안보 협정 체결을 방해했다.

둘째, 이번 공격으로 인해 미국은 무장단체 이른바 이슬람국가(ISIL)과의 전쟁 이후 최대 규모의 군사력 증강을 명령함으로써, 중동 지역에서 군사 주둔을 축소하는 정책을 뒤집게 됐다.

미 국방부는 항공모함 한 척을 지중해 동부에 배치했고, 다른 한 척은 걸프 해에 파견했다. 이들은 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는 100대 이상의 항공기는 물론 토마호크 미사일을 탑재한 순양함, 구축함, 잠수함을 제공한다. 워싱턴은 이러한 군사력 증강은 제3자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또 다른 전선을 여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셋째, 이란과의 긴장을 완화하려는 미국의 노력도 끝났다. 불과 한 달 전 양국은 포로 교환과 60억 달러 상당의 동결된 이란 자산을 석방하는 데 합의했다. 이번 협정으로 이란이 시리아와 이라크 주둔 민병대가 미군에 대한 추가 공격을 감행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기를 바랐다.

지난주의 발전은 이 합의가 유지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시리아와 이라크의 친(親)이란 무장단체가 미군 기지를 공격해 수많은 미군이 부상을 입었다. 미국 관리들은 또 홍해 북부의 미군이 예멘에서 후티반군이 발사한 드론과 미사일을 요격했다고 주장했다.

이 모든 것은 미국이 중동의 또 다른 지역 전쟁에 말려들 위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아랍과 이란의 딜레마

하마스 공격과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전쟁 역시 지역 정부를 어려운 위치에 놓았다. 한편으로 미국은 이스라엘과 관계를 정상화한 아랍 동맹국들에게 하마스를 비난하도록 압력을 가해 왔다. 아랍에미리트연합(UAE)과 바레인만이 그러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적인 살해는 아랍 대중을 분노하게 만들었고, 아랍 정부가 팔레스타인과 연대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압력을 가했다. 여론의 무게로 인해 아랍 지도자들이 미국의 바람에 어긋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는 징후가 이미 나타나고 있다.

10월 17일 가자시티의 알 아흘리 침례병원에서 발생한 학살(약 500명 사망)은 UAE와 바레인을 포함한 아랍 국가들로부터 날카로운 비난을 불러일으켰다. 1994년 이스라엘과 평화 조약을 체결한 요르단의 압둘라 2세 국왕은 10월 21일 카이로 평화 정상회담에서 지금까지 이스라엘 정책을 비난하는 가장 강력한 연설을 했다.

가자지구 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10월 24일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미국의 가까운 동맹국인 이집트,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의 외무장관들은 이스라엘을 강력히 비난 하고,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했다. 하루 뒤 UAE는 중국, 러시아와 함께 전투 중단을 요구하지 않는 미국의 결의안을 거부했다.

당분간 친미 아랍 정부는 대중의 분노를 잠재우기 위해 강력한 수사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치명적인 공격을 계속한다면 말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이스라엘과의 정상화를 역전시키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며, 이는 미국을 화나게 할 수 있다.

팔레스타인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아랍 지도자들의 행동부족은 새로운 지역 불안정의 물결로 이어질 수 있다. 아랍 대중은 이미 실패한 경제 정책에 분노하고 있으며, 팔레스타인인에 대한 무차별 살해는 이를 더욱 격분시킬 것이다. 다시 한 번, 가자지구에서 발생한 이스라엘의 잔혹 행위에 대한 미국의 지원은 미국이 지원하는 아랍 정권을 약화시키고 있다.

이란 역시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이란 지도부는 하마스의 10월 7일 공격을 칭찬하면서도 어떠한 개입도 부인했다. 테헤란은 하마스를 지지하는 동시에 이스라엘이나 그 동맹국인 미국과 직접 대결에 휘말리지 않으려고 조심스럽게 노력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가자 전쟁의 목표는 팔레스타인 저항세력을 해체하는 것이다. 즉 가자지구에서 정권 교체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는 테헤란이 이 지역의 중요한 동맹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이란은 팔레스타인 하마스와 레바논의 헤즈볼라를 다향하게 지원해 왔음)

따라서 이스라엘은 가만히 서서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의해 약화되거나 제거되는 것을 지켜볼 것인지 아니면 레바논에 본부를 둔 헤즈볼라가 전투에 참여하여 북부 이스라엘에 압력을 가하도록 장려할 것인지 선택해야 하며, 이는 동맹국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스라엘과 미국은 헤즈볼라가 이스라엘을 공격하면 심각한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미국의 전적인 지원을 확보한 이스라엘은 이 기회를 이용해 레바논 그룹을 공격할 수도 있다. 이는 이란의 이익이 아닌 레바논을 확실히 불안정하게 만들 것이다.

* 러시아와 중국의 미적분학

미국이 중동의 또 다른 분쟁에 개입하고, 아랍 국가들과의 동맹을 약화시키는 것은 모스크바와 중국에게 환영할 만한 진전이 될 것이다.

두 나라 모두 지난 20년 동안 워싱턴의 광역 중동 지역에 대한 유혈 개입으로 이익을 얻었다. 미국이 주도한 “테러와의 전쟁”은 이 지역에서 미국의 입지를 훼손했으며, 이슬람 국가들 사이에서 러시아와 중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장려했다. 이는 또 미국을 중동에서 분주하게 만들어 두 강대국이 이웃 지역에서 영향력을 공고히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다.

러시아와 중국은 중동에서 철수하여 '아시아 중심(Pivot to Asia)'을 취하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된 후에야 미국의 압력을 느끼기 시작했다. 미국이 그토록 빠져나가고 싶었던 중동지역으로 다시 끌어들였기 때문에 이제 상황은 바뀔 수도 있다.

중동의 미국 군사력 증강, 이스라엘 군대에 대한 더 많은 지원, 이스라엘 지원에 초점을 맞춘 미국 외교단은 우크라이나의 전쟁 노력을 지원하고, 중국의 압력에 맞서기 위해 아시아의 동맹국을 지원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군사, 재정, 외교 자원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팔레스타인 민간인 학살에 대한 미국의 무조건적인 지원은 이슬람 세계에서 이스라엘의 입지를 더욱 약화시키고, 러시아와 중국이 입지를 확보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 두 나라는 가자지구 전쟁의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해 왔으며, ‘파괴적인 분쟁’에 대해 미국을 비난해 왔다.

미국은 중동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봉쇄하는 대신 그들의 입장을 강화하고 인도-중동-유럽 ‘[경제 회랑’을 포함한 지역에 대한 계획을 좌절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실제로 하마스의 10월 7일 이스라엘 공격은 중동 지역의 역학 변화를 촉발시켰다. 이러한 변화의 정도는 이스라엘을 통제하려는 미국의 능력과 의지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이스라엘 정부에 가자지구 전쟁을 중단하고, 포위를 풀고 팔레스타인과 협상을 시작하라고 압력을 가하지 않으면 지역 전체가 불길에 휩싸일 수도 있다.

분쟁이 레바논, 시리아, 예멘, 이라크까지 확대되어 나머지 아랍 세계에서 대규모 격변을 촉발할 가능성이 실제로 있다. 이는 미국의 지역 동맹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이 지역에서 러시아와 중국이 훨씬 더 깊이 개입할 수 있는 문을 활짝 열어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