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3차 북-미 판문점 정상회담 ‘비핵화 포괄적 타결 추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실상 3차 북-미 판문점 정상회담 ‘비핵화 포괄적 타결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북한 김정은 워싱턴 초대, 김정은은 반응 없어
- 극적인 북미 판문점 3차 정상회담 예상 밖 약 53분간 진행
- 트럼프, 북핵 포괄적 타결 추진,
- 3~4주 내 팀을 구성 후속 실무협상 시작
- 언론 보도와 달리 하노이 협상도 성공한 회담
- 북한 5월 초 발사 미사일은 단거리, 어느 국가도 그 정도는 보유
- 북한 제재는 언젠가는 풀리겠지만 지금은 유지
- 현직 미국 대통령, 북한 땅 최초 밟아
- 남-북-미 3 정상 사상 최초 역사적인 판문점 만남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우선 오늘은 남북과 전 세계에 좋은 일이라고 말하고,  적절한 시기에 미국에 와달라고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했다고 밝히고, 지난 5월 초에 발사한 미사일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북한이 최근 실험을 한 미사일은 단거리이며, 모든 나라들이 그 정도의 미사일은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우선 오늘은 남북과 전 세계에 좋은 일이라고 말하고, 적절한 시기에 미국에 와달라고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했다고 밝히고, 지난 5월 초에 발사한 미사일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북한이 최근 실험을 한 미사일은 단거리이며, 모든 나라들이 그 정도의 미사일은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사진 YTN화면 촬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오후 판문점 한국 측 자유유의 집에서 약 53분간의 사실상 제 3차 북-미 자유의 집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 문제 등에 논의한 후 기자회견에서 “(비핵화 관련) 포괄적인 타격을 추진할 것이며, 그런 속도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고, 3~주 안에 실무팀을 구성해 후속 실무협상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사상 최초로 판문점에서 남--3국 정상들이 오후 351분쯤 만남을 가진 후 자유의 집 안 회담장에서 배석자 없이 북-미 단독 정상회담을 마친 후 다시 남--3국 정상들은 함께 오후 451분 쯤 회담장을 빠져 나와 한미 두 정상이 군사분계선 쪽으로 김정은을 배웅한 뒤 자유의 집으로 복귀 기자회견을 가졌다. 트럼프-김정은 단독 회담을 마치고 나온 김정은은 하노이 때와는 다르게 웃는 얼굴로 도보로 이동 해 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오늘은 역사적인 날이며, 더 중요한 일도 가능하다면서 역사는 이 시기를 정확히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복잡한 문제이지만. 생각만큼 어렵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물론 비핵화 프로세스는 진행시켜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정은 위원장이 빠르게 답해서 만남이 성사됐으며, 문제는 속도가 아니라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또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오라고 제의해서 북쪽으로 넘어갔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빠르게 답해서 만남이 성사됐으며, 문제는 속도가 아니라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또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오라고 제의해서 북쪽으로 넘어갔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빠르게 답해서 만남이 성사됐으며, 문제는 속도가 아니라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또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오라고 제의해서 북쪽으로 넘어갔다고 설명했다. /사진 YTN화면 촬영 

트럼프 대통령은 또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우선 오늘은 남북과 전 세계에 좋은 일이라고 말하고, 적절한 시기에 미국에 와달라고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했다고 밝히고, 지난 5월 초에 발사한 미사일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북한이 최근 실험을 한 미사일은 단거리이며, 모든 나라들이 그 정도의 미사일은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제재와 관련, “제재는 언젠가는 풀리겠지만, 지금은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옆에 서있던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선 과감하고 독창적인 접근방식에 경의를 표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담한 제안으로 역사적인 만남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이제 큰 고개를 넘었다고 평가하고, “북미 실무 협상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밝히면서 좋은 결과가 눈앞에 다가와 큰 기대가 된다말했다.

한편, 앞서 문재인-트럼프 두 대통령은 보니파스 부대 인근 오울렛 초소에 사상 처음으로 함께 방문, 북한 지역을 바라보며 관계자들의 설명을 들고, 안에 있던 식당에 들러 한미 장병들을 격려하고 난 후 판문점으로 이동 김정은을 만났다.

판문점에 도착하자 문재인 대통령은 일단 뒤로 빠지고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 군사분계선으로 다가가 현직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판문점 군사 분계선에서 북한 김정은과 악수를 나눴다. 이 역사적인 시간이 바로 2019630일 오후 346분이었다. 이어 북쪽 판문각 쪽으로 10m 걸어가 잠시 사진 촬영에 임하고 다시 남쪽으로 함께 건너와 회담 장소인 남측 자유의 집 앞 뜰에서 문재인-트럼프-김정은 3자가 역시 사상 최초 함께 만나 악수를 나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