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체, 시진핑을 이렇게 우상화하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중국 매체, 시진핑을 이렇게 우상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 공산당 이끌고 새로운 여정에 나선 시진핑”
시 주석과 그의 동료들은 전시장을 둘러본 뒤, 당 깃발 앞에서 새로운 당원들에 의해 행해진 의식을 재현하며 맹세했다. “나는 평생 공산주의를 위해 싸울 것”이라고 선언을 했다. (사진 : 유튜브 일부 캡처)
시 주석과 그의 동료들은 전시장을 둘러본 뒤, 당 깃발 앞에서 새로운 당원들에 의해 행해진 의식을 재현하며 맹세했다. “나는 평생 공산주의를 위해 싸울 것”이라고 선언을 했다. (사진 : 유튜브 일부 캡처)

<아래의 글은 지난 116일 중국 관연 신화통신이 장문의 시진핑 국가주석의 프로파일을 게재한 것을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중국 역사에서 특별한 해인 2021년 내내 시진핑의 일정은 바쁘기만 했다.

지난 몇 달 동안, 시진핑 주석은 공산당의 100주년 기념식에서 연설을 했고, 모든 면에서 소강사회(moderately prosperous society, 샤오캉사회)의 실현을 발표했으며, 티베트를 시찰하고, 중국의 첫 우주 정거장에서 일하는 우주인들과 대화를 나누었으며, 유엔의 온라인 회의에 참석했으며,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포함한 세계 지도자들과 전화나 화상 회담을 가졌다.

다음 주 시진핑 중국 공산당(CPC, Communist Party of China) 중앙위원회(Central Committee) 총서기(general secretary)는 제19차 당 중앙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6중전회)인 당 대회에 참석한다. 중국 공산당의 100년 노력의 주요 업적과 역사적 경험에 대한 결의안인 이 중요한 회의에서 획기적인 문서가 상정될 것이다.

세계적으로 그렇게 긴 역사와 중단 없는 국가 통치 기간을 자랑할 수 있는 정당은 거의 없다. 중국 공산당은 72년 동안 집권해 왔다. 현재 시진핑 주석은 중국공산당 지도부의 핵심이다. 그 이전에, 중앙 집단 지도자의 세대는 마오쩌둥, 덩샤오핑, 장쩌민, 후진타오를 대표로 하면서 수십 년 동안 지속되었다.

201211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로 선출된 이후, 시 주석은 결단력과 행동을 가진 사람, 깊은 생각과 감정을 가진 사람, 유산을 물려받았지만 감히 혁신할 수 있는 사람,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고, 지치지 않고 일하는데 전념하는 사람으로 보여져 왔다.

채널 뉴스 아시아(Channel News Asia)에 따르면, 그의 지도 아래, 중국은 강대국이 되어가고 있고, 이제 힘의 시대(an era of strength)로 접어들고 있다고 한다.

새로운 여정에서, 시 주석은 의심할 여지없이 역사의 진로를 정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인물이다.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여 그가 어떻게 당을 이끌 것인가? 그는 어떻게 중국을 세계 중심 무대로 복귀시킬 것인가? 오늘날 세계는 9년 전처럼 시 주석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 인민들과 함께 걷다

시 주석은 9월 산시성 북서부의 가오시거우(高西溝) 마을을 시찰하는 동안 농지에 들러 농작물을 확인하고 밭에서 일하는 마을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시 주석은 지역 빈곤 완화의 성과를 환영했다. 가오시거우는 한때 가난한 마을이었지만 오늘날에는 간부들과 마을 사람들의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번창하고 있다.

시 주석은 1974년 가오시거우에서 약 150km 떨어진 산시성 량자허((梁家河)에서 중국 공산당에 입당했다. 1969년 량자허에 도착했을 때, 그는 겨우 15살이었다. 그는 그 후 7년을 시골 황토고원의 작은 마을에서 보냈다. 하루의 노동이 끝나면, 그는 원시적인 동굴 집으로 돌아와 대충 만들어진 진흙 방바닥에서 잠을 잤다. 그가 최고 직책으로 승진하기까지는 38년이 걸렸다.

중국 공산당에 입당한 후, 시 주석은 량자허 당서기가 됐다. 그의 마을 동료 중 한 명은 시 부주석이 양심적으로 일하고, 많은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과 간부들을 통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가난한 마을에서의 자신의 시간을 회상하면서 무엇보다도 그가 원했던 것은 마을 사람들이 접시에 고기를 담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have meat on their plates)’이라고 말했다.

공동체를 집으로 부른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시진핑 주석은 우물, 계단식 밭, 메탄 생성 구덩이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러한 "단순한" 프로젝트들은 마을 사람들의 생활, , 태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틈틈이 어린 시진핑은 가능한 한 많은 책을 빨아들이듯이 읽어나갔다. 특히, 그는 자본론(Das Kapital)'을 세 번이나 읽었다. 이 중요한 작품에 대한 그의 성찰은 18권의 공책을 채워 나갔다.

그의 아버지인 시중쉰(習仲勳)은 중국공산당 중앙지도자의 1세대 중 한 명이다. 시진핑은 종종 시 주석이 그에게 준 지혜를 환기시켰다. 많은 사랑을 받는 학교 책에 영감을 받아, 그는 어린 시절부터 혁명적인 성화를 이어가기로 결심했다.

1975년 시 주석은 베이징의 명문 칭화대학(淸華大學)에 입학했다. 졸업 후, 그는 1982년 허베이성 북부의 정딩현(正定县)으로 옮기기 전에 중앙군사위원회 총무부에서 일했다.

시 주석은 정딩현으로의 이주를 상기시키면서 인민들 사이에서 풀뿌리 수준에서 일하기를 자원했다고 말했다. 그는 부모를 사랑하는 것처럼 사람들을 사랑하고 싶다고 말했다.

정딩현 이후, 시진핑의 정치 경력은 그를 푸젠성과 저장성의 해안 지방과 상하이 대도시로 데려갔다. 어디를 가든 국민과의 끈끈한 인연이 눈에 띄었다. 그는 정딩현에서 죽은 친구들과 동료들을 추모하는 진심 어린 에세이를 썼다. 그는 량자허에서 온 한 마을의 치료비를 마련하기 위해 자신의 돈을 사용했다.

국민에 대한 시 주석의 관심은 그의 작업의 모든 면에서 볼 수 있다. 저장성에 있는 그의 동료 중 한 명인 장훙밍(Zhang Hongming)은 이 지방이 태풍을 맞았을 때의 시 주석의 태도와 근면성을 여전히 기억하고 있다.

장홍밍은 비록 우리의 10개의 대피 중 9개가 헛수고일지라도, 우리는 여전히 국민들의 절대적인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는 시진핑의 지시를 상기시켰다.

시 주석의 인간중심 철학(people-centered philosophy)은 그가 코로나19 전염병 동안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변함없는 노력을 명령한 이유를 설명해준다고 상하이 푸둥에 있는 중국푸동간부학원(中國浦東幹部學院, China Executive Leadership Academy)의 류징베이(Liu Jingbei) 교수가 말했다.

2007년 시 주석은 베이징으로 돌아와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을 맡았고, 이후 중국의 부주석이 되었다. 그는 당 청사, 조직 업무, 홍콩과 마카오 문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준비 등을 총괄했다.

59세의 나이로, 시진핑은 201211월에 당의 가장 고위직에 올랐다. 약 한 달 후, 그는 겨울 추위를 무릅쓰고 허베이성의 가난한 마을 사람들을 방문했다. 그들과 함께 앉아서, 시진핑은 그들의 수입에 대해, 그리고 그들이 겨울 동안 따뜻하게 지낼 충분한 음식과 이불과 석탄이 있는지 물었다. 시 주석은 몇몇 마을 사람들이 여전히 먹고 살기 위해 애쓰고 있는 것을 보고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고 말했다.

* 중국 공산당 강화하다

2021년은 중국 역사상 가장 광범위한 시진핑 주석의 대표적인 반부패(反腐敗) 캠페인의 9번째 해이다. 그것은 결코 포기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올해 20명이 넘는 금융권 고위 관계자와 임원들이 처벌을 받거나 조사를 받았다. 그리고 지난 30여 일 동안, 중앙 정부 법 집행 기관의 전직 장관급 관리 한 명이 조사를 받았고, 다른 한 명은 처벌을 받았다.

시 주석이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로 선출되었을 때, 중국은 이미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었다. 하지만 그것은 내부로부터의 도전에 직면했다.

만약 부패가 확산되도록 허용된다면, 그것은 결국 당의 파괴와 정부의 몰락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사실이 증명되는 것이라고 시 주석은 엄중히 경고했다.

지난 9년간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 출신과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2명 등 장관급 이상 간부 400여 명이 징계를 받거나 조사를 받았다. 2014년부터 2020년까지, 8,300명 이상의 도망자들이 12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본국으로 송환됐다.

외신들의 사설은 중요한 시기에 시 주석이 국면을 반전시켰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체제적 점검 속에 (부정부패의) 권력을 가두기 위한 노력을 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또한 국가감독위원회 설립을 주도했다. 감독 개혁에 따라 모든 공공 부문 직원들이 감독을 받게 되었다.

시 주석은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로서 약 200개의 당 내부 규정을 제정하고, 개정하기 위한 노력을 주도해왔다. 그는 또한 당원들의 이상과 신념을 확고히 하고, 그들이 효과적이고 일치된 행동을 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5개의 당 차원의 교육 캠페인을 시작했다.

시 주석은 또 당내 민주주의에도 큰 중요성을 두고 있다. CPC 당원들로부터 요청받은 논평은 이제 모든 당 대회 보고서, 전체 회의에서 검토된 문서, 주요 당 문서, 결정 및 개혁 정책에 통합된다.

올해 6월까지 CPC(공산당) 당원은 9500만 명으로, 독일 인구보다 1000만 명이 늘었다. 중국 전문가들은 당이 더욱 더 규율적이고 순수하며 강력해졌다고 말한다.

중국의 전문가 닐 토마스(Neil Thomas)지금 시진핑은 그 어느 때보다 중국 공산당 내에서 큰 지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2016년 제18차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에서 시진핑은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와 당 전체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했다.

강력한 지도부 핵심이 없다면 당 전체의 의지를 통합하거나 모든 민족 간의 연대와 단결을 이루기가 어려울 것이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당 역사문학연구소의 왕쥔웨(Wang Junwei)이 연구원은 “(강력한 지도부 핵심이 없다면) 새로운 역사적 특징들을 많이 지닌 위대한 투쟁을 수행하거나 아무것도 이룰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201710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에서 시진핑 새로운 시대 중국특성의 사회주의 사상(Socialism with Chinese Characteristics for a New Era)이 공식 수립됐다. 이 사상은 중국 공산당 헌법과 중국 헌법에 명시되어 있다.

마오쩌둥이나 덩샤오핑처럼 시 주석은 마르크시즘의 중국적 맥락에 맞게 발전시켰고, 그것을 적절하게 유지해왔다고 신밍(Xin Ming)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당 학교(중국국가행정학원, National Academy of Governance) 교수가 말했다.

* 중국을 강하게 만들다

1840년의 아편전쟁(Opium War) 이후, 중국은 점차 반식민지 사회와 반봉건 사회로 전락했다. 그것은 외세에 의해 괴롭힘을 당했고 가난과 나약함으로 고통 받았다.

이에 시진핑 주석은 창피한 줄 알아라. 중국은 그 당시 짓밟혔다며 역사의 그 부분을 회상하면서 말했다.

CPC(중국공산당)1921년에 상황을 바꾸기 위해 설립됐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당학교 교수 한칭샹 (Han Qingxiang)에 따르면, 국가부흥(national rejuvenation)추구는 1921년 창당,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새로운 시대 등 4대 이정표로 특징지어졌으며, 2012년에 시행됐다.

시 주석이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로 선출된 지 2주 만에 그는 국가 부흥의 중국몽, China Dream)"을 내세웠다. 202110, 1911년 혁명 110주년 기념행사에서, 시 주석은 35분간의 연설에서 부흥25번이나 언급하여, 가장 강조된 메시지 중 하나로 만들었다.

시진핑은 국가부흥은 전략적인 설계와 열심히 일하는 것을 모두 필요로 한다고 믿는다면서 행동가로서 앞장섰다. 2019년에만 그는 500개 이상의 중요한 행사에 참가했다. 그의 근무 일정은 그 해 약 30주의 주말을 포함했다. 그는 주요 개혁안의 각 초안을 수정했다.

비록 시 주석은 자신을 위한 시간이 거의 없지만, 그는 수영할 시간을 낼 수 있다. 젊은 시절의 이런 육체노동은 그가 당, 정부, 군대의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체력을 갖도록 보장한다. 더 중요한 것은 그가 사명감에 의해 움직인다는 것이다.

그는 행복은 열심히 일함으로써 얻어 진다고 말했다.

시진핑은 종종 농장, 어촌, 농부들의 집, 소규모 식당, 슈퍼마켓, 공장 작업장, 실험실, 병원, 학교를 방문하고, 심지어 민생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돼지 집과 화장실을 검사하기도 한다.

저장성에 있는 시 주석의 전 동료인 장멍진(章猛进, Zhang Mengjin)시 주석이 매일 충분한 지식을 얻기 때문에 거짓말이나 자랑으로 그를 속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는 그에게 보고할 때 정직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진핑은 지난 9년 동안 수많은 장애물과 위기에 직면하여 이 시험을 견뎌왔다.

2015년 초 예멘이 혼란에 빠졌을 때, 그는 해군에게 발이 묶인 수백 명의 중국인들을 대피시키라고 지시했다.

미국이 중국을 상대로 무역전쟁을 일으키자, 그는 중국이 전쟁을 원하지 않지만, 전쟁을 두려워하지도 않고, 필요하다면 전쟁을 치르겠다는 전략을 생각해냈다.

그는 또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두 나라를 위한 유일한 올바른 선택이라면서 광대한 태평양은 중국과 미국의 큰 두 나라를 위한 충분한 공간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댜오위다오 열도(일본명 : 센카쿠 열도) 해역에서 정기적인 순찰을 실시하고, 이른바 남중국해 분쟁을 피하고, 중국과 인도 국경 분쟁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해외에 불법 억류된 중국인들의 귀환을 촉진하는 것에서부터, 필요하다면 개인적으로도 개입을 주도해 왔다.

사회 불안이 홍콩을 사로잡았던 2019, 그는 한 나라 두 체제(一國兩制, one country, two systems”를 보호하고 색깔 혁명(color revolution)”을 선동하려는 시도를 분쇄하기 위한 노력을 지시했다.

2020년 설 전날 코로나19 전염병을 억제하기 위해 시진핑은 불면의 밤을 보냈다. 다음 날 그는 국가의 대응을 논의하기 위해 당 지도부 회의를 소집했다. 회담 전에, 시 주석은 후베이와 우한(武漢)의 사람들의 이동과 출구통로에 대한 제한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시간은 어떻게 이 엄격한 접근법이 유일하게 실행 가능한 선택이었는지를 보여주었다.

시 주석은 당 용어에 검은 백조(black swan)’회색 코뿔소(gray rhino)’를 도입했다. 한 교수는 위험 예방과 해제가 새 시대의 주요 하이라이트라고 말했다.(참고로 검은 백조란 통상적으로 모든 백조가 흰색이라고 생각했던 과거 사람들이 검은백조를 목격했을 때의 충격에 비유해, 발생 확률은 매우 낮지만 발생하면 큰 충격을 끼치는 사건을 의미하는 것이며, ’회색 코뿔소는 지속적인 경고로 충분히 예상할 수 있지만 쉽게 간과하는 위험 요인을 뜻한다)

한 외국의 정치인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시진핑은 이렇게 큰 나라를 통치하는 것은 정말 큰 책임이고 힘든 일이다. 나는 기꺼이 사심 없이 중국의 발전에 헌신할 것이며, 사람들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개혁의 새로운 토대를 마련하다

시 주석이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에 취임했을 때, 중국의 힘은 30년 이상의 개혁개방 이후 크게 높아졌다. 하지만, 경제에 대한 하향 압력, 부의 격차, 환경 파괴, 그리고 사회적 긴장을 포함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개혁 또한 약간의 저항에 부딪혔다. 좀 더 과학적인 최상위 접근법이 필요했다.

시 주석은 모두를 위한 혁신적이고, 조정적이며, 친환경적이며, 개방적인 개발 경로를 특징으로 하는 중국의 현대화 모델을 디자인했다.

관측통들은 이 개발 비전이 생태학적 피해를 감수하고 광범위하고 비효율적인 성장에 의존하는 개발의 덫(development trap)에서 중국을 벗어나게 하고, 나라를 고품질의 개발로 옮기고, 부익부 빈익빈(the rich become richer and the poor poorer) 상황을 피하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이전에 중앙 지도부였던 전반적인 개혁을 심화시키기 위한 중앙 위원회의 수장으로서, 시 주석은 덩샤오핑의 개혁과 개방을 촉진하면서 새로운 기반을 여는 일련의 개혁에 착수했다.

개혁은 토지 이용 정책, 공기업 정당 설립, 사법 절차, 가족계획, 재정 및 세금 정책, 부동산 시장, 과학기술, 반독점 등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갔다.

무엇보다도 한 가지 개혁 조치가 두드러지는데, 그것은 중국의 장기적 발전과 안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도들의 현대화이다. 그 본질은 중국적 특성을 가진 사회주의를 지탱하고 개선하며 중국의 통치체제와 능력을 현대화하는 것이다.

때때로 개혁은 큰 어려움에 부닥쳤다. 논란을 해결하고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해, 시 주석은 최종 발언권을 행사해야 했다.

시 주석은 제18기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2016)의 문서 초안을 작성하는 임무를 맡고 있었다. 그 문서는 전반적인 개혁을 심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다.

초안 작성과 평가에 참여했던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 시 주석이 개인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결정을 내려 많은 돌파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제안은 시 주석의 중요한 결정에서 비롯되었다.

이 과정에 정통한 소식통은 시 주석의 결단이 없었다면, 많은 주요 개혁을 단행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 피해를 되돌리기 위해 시 주석은 오염 공장들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폐쇄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중국에서 가장 긴 강인 양쯔강을 보호하기 위해 10년 동안 낚시 금지령을 내렸다. 그는 자이언트 팬더, 콧등 원숭이, 그리고 다른 많은 희귀 야생동물들의 서식지인 친링 산맥(秦嶺山脈, 진령산맥-Qinling Mountains)에 불법으로 건설된 빌라를 철거하라는 여섯 가지 지시를 내렸다.

많은 중국인들에게 환경 개선은 명백하다. 2020, 좋은 대기질을 가진 날은 현 수준 이상의 도시에서 87%였다. 수질이 좋은 지표수의 비율은 83.4%로 증가했다. 그 결과, 중국인들의 89.5%가 환경에 만족했다.

개혁은 중국을 좀 더 개방적으로 만들었다. 2013년 첫 번째 시범 자유무역지대가 상하이에 설립됐다. 이제 그러한 구역의 수는 대략 유럽 작은 나라만한 크기의 하이난 섬 전체를 포함하여 21개에 달했다. 중국의 외국인 투자 네거티브 리스트(Negative List, GATT-가트에 보고하는 수입 제한 품목)는 더욱 줄어들었다.

일부 국가들은 무역 장벽을 세우기로 선택했지만, 중국은 일련의 세계 무역과 투자 박람회를 주최했다. 시 주석은 개인적으로 중국 전역에 걸쳐 복수 국가 차원의 엑스포 중 하나인 중국 국제수입박람회(China International Import Expo)를 시작했다. 중국은 또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협정(RCEP,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을 비준하는 데 앞장섰다.

2020년 말까지 중국은 7년 동안 2,485개의 개혁 계획을 내놓았다. 시 주석은 제18차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에서 정해진 목표와 임무는 사실상 예정대로 이루어졌다고 발표했다.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의 국내총생산(GDP)는 매년 평균 약 6.4% 성장하여 수년간 세계 경제 성장의 평균 30% 이상을 기여했다. 중국의 GDP2020년에 미국의 약 10분의 7100조 위안 문턱을 넘어섰다.

2021년 중국은 세계 혁신 지수에서 일본, 이스라엘, 캐나다보다 높은 12위를 차지했다. 그것은 외국인 직접투자(FDI)의 최고 수혜자이자 세계 1위의 소비시장이다.

"지금까지 새 시대의 가장 인상적인 성과는 모든 면에서 소강사회를 건설하는 ‘1백주년 목표의 달성이었다고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당 역사문학연구소의 또 다른 연구원인 류룽강(Liu Ronggang)은 말했다.

중국어로 샤오캉(小康)’은 고대 중국의 노래책에서 유래되었는데, 이것은 수천 년 동안 중국인들이 소중히 여겼던 풍요로운 삶에 대한 열망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사회보장제도와 가장 큰 중산층을 보유하고 있다. 극도의 빈곤은 완전히 종식됐다. 지난 9년 동안 약 1억 명의 사람들이 극심한 빈곤에서 벗어났다.

시 주석은 당원들과 관리들에게 빈곤한 마을에 주둔하여, 최전선에서 목표한 빈곤퇴치 조치를 수행하라고 지시했다.

시 주석 자신도 중국의 14개 연속 최 빈곤 지역을 일일이 방문했었다. 극심한 빈곤을 없애는 것은 전쟁을 하는 것과 비유됐다. 실제로, 이 캠페인은 전사한 영웅들이 있었고, 1,8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임무 수행 중에 목숨을 잃었다.

시 주석은 또 군대를 대대적으로 개혁했다. 시 주석은 마오쩌둥(毛澤東)이 세운 공산당이 총기를 지휘한다는 원칙을 거듭 강조하면서, 군 지도부와 지휘체계, 규모, 구조, 병력 구성에 대한 일련의 개혁을 소개했다. 그는 군대에 전투태세를 갖추라고 요구했다. 그는 정기적으로 군 기지를 시찰했다 그는 중국 최초의 국내 건조 항공모함과 신세대 원자력 잠수함에 탑승했다.

오스트리아의 법학자이자 중국학자인 게르트 카민스키(Gerd Kaminski)는 중국 공산당의 제18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중국의 특성이 통치 철학을 포함한 중국 발전의 모든 중요한 이슈에서 점점 더 중심적인 지침 원리가 됐다고 말했다.

한칭샹 교수는 이런 과정에서 새로운 시대를 위한 중국적 특성을 지닌 사회주의에 대한 시진핑 사상이 그 시험을 통과했다. 그것은 효과적으로 국가 부흥의 역사적 과정을 이끌고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 글로벌 커뮤니티에 기여하다

시 주석은 국제사회에 참여하고 기여하기 위한 중국의 노력에 앞장서 왔다.

코로나19 대유행이 발생하기 전에, 그는 41번의 순회로 69개국을 방문했고,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 참석한 최초의 중국 국가원수가 됐다. 그는 해외 방문에 그렇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사치(luxury)’로 여겨질 수 있지만, 그는 그것을 가치 있는 것(worthwhile)’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의 해외 방문 일정은 보통 매우 빠듯하고 짧은 시간으로 지속적으로 이뤄졌다. 그는 심지어 해외 투어 동안 자신의 생일을 맞이하기도 했다.

시 주석은 우리 중국 공산주의자들이 하는 모든 일은 중국인들의 삶을 개선하고, 중국 국가를 새롭게 하고, 인류의 평화와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곤 했다.

터키 이스탄불기술대학의 학자 알타이 아틀리(Altay Atli)시 주석의 지도아래 경제적이든 외교적이든 국제 문제에 대한 중국의 참여가 변화하고 있으며, 세계는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주요 국가의 출현을 목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 주석은 세계는 너무 크고, 너무 많은 도전과제로 인해 중국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고, 중국의 해결책 아이디어가 공유되지 않으며, 중국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2013, 지 주석은 인류를 위한 공동의 미래를 가진 공동체를 건설하는 것이라는 개념을 제기했다.

시 주석은 자신의 비전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면서 검토할 이익은 모두의 이익이어야 한다(The interests to be considered should be the interests of all)”는 속담을 인용하며, 국제사회가 협력, 안보, 성장, 문명 간 교류, 건전한 생태계 구축을 촉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인류에게 공통된 미래를 가진 공동체는 훌륭한 혈통에서 비롯된다. 정치학자들은 이 개념이 각자의 자유로운 발전이 모두의 자유로운 발전의 조건이 되는 연합체(an association in which the free development of each is the condition for the free development of all)”라는 마르크스주의 사상과 화합이라는 중국의 이상을 계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마오쩌둥의 ‘3세계론(Three Worlds Theory)’과 덩샤오핑의 평화와 발전(peace and development)’ 두 가지 주요 세계 테마에 이어 중국 공산당이 내놓은 가장 최근의 외교문제 제안이다.

국제사회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시 주석이 20171월 제네바 유엔사무국(Palace of Nations)에서 비전을 발표했을 때, 전 세계 정치인들, 외교관들, 그리고 유명인사들은 47분 동안 30회 이상의 박수로 응답했다.

시 주석은 이런 개념 아래 상호 이익적 협력글로벌 거버넌스에서 논의와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을 달성한다는 원칙(the principle of achieving shared growth)’에 바탕을 둔 새로운 국제관계 접근방식을 제안했다.

시 주석은 이것은 모든 나라가 협의를 통해 결정해야 하는 것이지, 단일 국가나 소수의 국가가 결정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전반적인 안정과 균형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시 주석이 주창하는 주요 국가관계의 틀을 통해서도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 그는 여러 차례 국가들이 소통을 유지하고, 서로를 진정성 있게 대한다면 투키디데스 함정(Thucydides trap)’을 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투키디데스의 함정은 새로운 강대국(중국)이 부상하면, 기존의 강대국(미국)이 이를 두려워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전쟁이 발발한다는 뜻)

2019년까지 180개국이 중국과 외교 관계를 맺었는데, 이는 1950년대의 약 30개국에서 크게 증가한 것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중앙아메리카와 태평양 지역의 5개국은 중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거나 재개했다. 시 주석은 우리는 세계 도처에 친구가 있다,”고 말했다.

202110월에 비디오 온라인을 통해 물러나는 앙겔라 메르켈독일 총리와 만났을 때, 시 주석은 그녀를 오랜 친구라고 불렀다. “중국 사람들은 우정을 중요시한다. 우리는 오래된 친구를 잊지 않을 것이고, 항상 당신을 위해 문을 열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이 인류에게 공통된 미래를 가진 공동체를 건설할 것을 처음 촉구했던 바로 그 해에, 그는 또 일대일로(BRI, Belt and Road Initiative, 一帶一路)를 제안했다. 20218월까지 약 172개국과 국제기구는 이 틀에 따라 중국과 200개 이상의 협력 문서에 서명했다. 세계은행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BRI 프로젝트는 760만 명의 사람들을 극심한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고, 3200만 명의 사람들을 전 세계적으로 적당한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시 주석은 그리스의 피레우스 항구(Piraeus Port), 세르비아의 스메데레보 철강 공장(Smederevo steel plant), 벨로루시 민스크의 중국-벨라루스 산업단지(China-Belarus Industrial Park)를 포함한 여러 BRI 프로젝트를 직접 방문했다.

하지만, 세계 개발은 환경을 희생시켜서는 안 되며, 2020년 시 주석은 중국이 2030년 전에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최고조에 달하고, 2060년 이전에 탄소중립(Carbon Neutral)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 세계에 분명한 약속을 했다. 케빈 러드(Kevin Rudd) 전 호주 총리는 세계는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한 중국에 감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4년 전 파리협정에 대한 중국의 강력한 지지를 제안했으며, 중국의 지원이 없었다면 이 협정은 지금과 같지 않을 것이라고 러드 전 총리는 덧붙였다.

도움의 손길을 제공하겠다는 시 주석의 약속은 환경과 개발 문제를 초월한다. 오늘날, 중국은 핵 확산에서 전염병 대응에 이르기까지 세계와 지역의 쟁점 사안(flashpoint issues)을 해결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나라이다.

시 주석은 우리는 (잡았던) 손을 놓기(letting go)보다는 손잡기(join hands)’를 해야 한다. 우리는 벽을 허물어야지 벽을 바로 세우면 안 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미군의 갑작스런 철수로 아프가니스탄의 불안이 촉발된 몇 달 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한 뒤, 화상연결을 통해 상하이협력기구(SCO, S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 지도자들을 만나 아프가니스탄의 과도기를 꾸준하게 지지하고 대화를 하며 아프가니스탄을 도왔다.

코로나19 대유행이 발발했을 때, 시 주석은 세계적인 연대와 협력을 요구했다. 중국은 150여 개국과 14개 국제기구에 바이러스 퇴치 자료를 제공하고, 34개국에 37명의 의료진을 파견했다.

그는 중국의 코로나19 백신을 세계적인 공공재로 만들겠다고 약속했고, 중국이 올해 전 세계에 20억 도스의 백신을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중국은 또 1억 달러를 코백스(COVAX)에 기부하기로 약속했다.

시 주석은 지난 10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는 거의 믿을 수 없는 여행을 해왔다. 가난에 찌든 나라에서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는 나라에서 현재의 적당한 번영 상태(샤오캉 사회)에 이르기까지...” 이 업적을 인류에 대한 공헌으로 여겼다.

지난 40년 동안 전 세계 빈곤 감소의 70% 이상이 중국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이것은 중국이 예정보다 10년 앞서 유엔 2030 지속가능한 개발의제(SDGs)로부터 빈곤감소 목표를 실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73차 유엔총회 의장 마리아 페르난다 에스피노사 가르체스(Maria Fernanda Espinosa Garces)는 시 주석에 대한 그녀의 인상을 묘사하면서, "그를 다자주의, BRI를 옹호하는 것과 같은 공헌과 인류에 대한 공동의 미래를 가진 공동체의 개념과 같은 노련한 지도자"라고 불렀다.

* 새로운 미션을 수행하다.

중국 공산당은 2200주년 알려진 두 가지 목표를 통해 전국적인 부흥을 이룰 계획이다.

지난 9년 동안 공산당의 최고 지도자로서 시 주석은 첫 번째 단계를 완료하는데 있어서 중국을 이끌었고 이 역사적인 계획의 두 번째 단계의 설계를 맡았다.

첫째, 사회주의 근대화는 2035년까지 "기본적으로 실현"되어야 하며, 둘째, 중국은 21세기 중반까지 번영하고, 강하고, 민주적이며, 문화적으로 진보하고, 조화롭고, 아름다운 근대 사회주의 국가로 건설되어야 한다.

추가 로드맵은 이러한 중요한 목표를 뒷받침한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시 주석은 202010월에 채택된 제145개년 계획(2021-2025)2035년까지의 장기 목표를 위한 당 지도부의 제안 초안을 주도했다는 점이다.

시 주석은 중국 공산당의 지난 세기를 역사적인 기적(a historic miracle)’이라고 표현하며 중국의 부흥이 밝아오고 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그는 또 지금은 우유부단할 때가 아니라고 경고했다. “이 중요한 순간에, 우리는 멈추거나 주저하거나 기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적 부흥을 달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다가오는 시험은 더 복잡해질 뿐이라고 경고하고, “이 큰 꿈을 실현하려면 큰 고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중국 공산당 100년 역사의 주요 업적과 역사적 경험에 대한 결의안이 논의될 예정이어서, 19차 당 중앙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가 중요한 시기에 열린다.

한청샹 교수는 중국 공산당은 100년 투쟁을 통해 풍부한 경험을 쌓고, 중요한 규칙을 이해하고, 지배이론을 발전시키고 지혜를 얻었다. 이 위대한 보물은 당의 통치를 더 잘 고무시키기 위해 요약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난 100년 동안, CPC1945년과 1981년에 단 두 개의 역사 문제 관련 결의안을 채택했다.

그들은 원인을 분석하고,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과 인물들에 대한 결론을 도출했고, 이를 통해 당 전체가 분명한 합의에 도달했고, 따라서 통합이 더 강화됐다.

왕쥔웨이 연구원 역사 문제에 대한 당의 이전 결의는 새로운 임무를 완수하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힘을 모으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것이 다가오는 전체 회의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역사는 올해 모든 CPC 당원들에게 유행어로 떠올랐다. 대대적인 교육 캠페인은 간부들이 당의 역사를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새로운 CPC 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지난 618일 시 주석과 그의 동료들은 불평등한 시모노세키 조약(Treaty of Shimonoseki)에 의해 요구된 전쟁 배상금을 지불하기 위해 사용된 채권, 브뤼셀에서 온 칼 마르크스의 노트 원고, 당 창당 초기 58명의 중국 공산당원 명단과 같은 전시품들을 보기 위해 박물관을 둘러보았다. 그리고 중국의 화성탐사로봇의 모형. 각각의 전시물은 공산당이 어떻게 중국을 이끌었는지 생생하게 증언했다.

이 전시회는 1921년부터 오늘날까지 모든 중요한 역사적 고비를 연결하는 시간 통로(time tunnel, 과거나 미래의 세계로 갈 수 있다는 상상의 통로)”로 막을 내렸고, 관객을 미래로 이끌었다.

시 주석은 중국 공산당 창당 95주년 기념 회의에서 마오쩌둥의 말을 인용, “수십 년 후 돌이켜보면 중국 인민의 민주화 혁명의 승리는 긴 드라마의 짧은 서문처럼 보일 것이다. 드라마는 프롤로그로 시작하지만 프롤로그는 클라이맥스가 아니다. 역사는 끝나지 않았고, 끝날 수도 없다"면서 중국 공산당과 중국인들은 인류를 위한 더 나은 사회 시스템의 탐구를 돕기 위해 중국의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에 전폭적인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과 그의 동료들은 전시장을 둘러본 뒤, 당 깃발 앞에서 새로운 당원들에 의해 행해진 의식을 재현하며 맹세했다. “나는 평생 공산주의를 위해 싸울 것이라고 선언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