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대기오염이 심각한 수도권과 5대 광역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08년 하이브리드자동차 1930대를 시범 보급하는 내용을 28일 고시했다.
2008년에 보급되는 차종은 소형자동차(1,399㏄)로 동종의 일반 휘발유 자동차와 비교할 때 대기오염물질은 70% 이상 줄고, 연비 역시 약 50% 절감돼 기존 휘발유차에 비해 연료비가 33% 절약될 것으로 보인다.
<오염물질 및 연비 비교> - 대기오염물질 : CO, NOx, HC를 합산 - 연간연료비는 년 20,000㎞주행 기준, 연료비는 리터당 1,400원을 기준으로 산정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2004년 처음으로 공공기관에 50대가 보급된 이후 2005년 312대, 2006년 368대, 2007년 592대(11월말 기준) 등 총 1300여대가 보급됐다.
환경부는 휘발유 하이브리드자동차를 2008년까지는 수도권 및 5대광역시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시범적으로 보급하고, 상용화가 예상되는 2009년 이후에는 일반인들도 구매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기존 휘발유차량에 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300만~400만원 비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관련 세제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현재 하이브리드차량은 휘발유차량과 가격차액에 해당하는 대당 1400만원의 정부보조금(지자체는 대당 700만원)이 지급되고 있으나, 상용화되는 2009년 이후에는 가격차이가 대당 300~400만원 정도로 대폭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에너지 및 기후변화 대책 차원에서 대안으로 대두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급을 위해 일본은 1997년부터 상용화하여 미국 및 EU자동차 시장에 보급하고 있고, 미국 등 선진국 역시 하이브리드자동차 보급을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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