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언련 홈페이지에 가면 독자주권선언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 민언련^^^ | ||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이 ‘독자주권선언 캠페인’을 통해 혼탁한 신문판매시장의 청정화에 나섰다.
민언련은 4월 3일(목) 오후 2시, 신림역 롯데백화점 건너편(아파트 촌)에서, 4월 4일(금) 오후 2시, 구의동 4거리에서 ‘독자주권 행동의 날 – 거리 캠페인’을 갖는다. 이 날, 민언련은 거리에서 불법 고가 경품 상담. 신고센터를 운영하며, 불법 경품 반납을 받는다.
혼탁한 신문판매시장,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신문판매시장의 과당 경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신문사들은 전화기, 옥매트, 청소기, 자전거, TV, 정수기, 비데, 핸드폰 등 고가의 경품을 불법으로 살포하고 있다. ‘자전거 일보’, ‘전기장판일보’, ‘비데일보’ 등 불법경품으로 대신 불리어지고 있는 신문의 별칭은 이러한 신문판매시장의 혼탁함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1996년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사이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났을 당시에 이미 신문판매지국 사이의 무리한 판촉전은 정점에 달해있었다. 조폭을 신문판촉전에 끌어 들인 사건도 2001년 구리, 남양주 일대에서 발생했고, 자전거 경품을 둘러싼 판촉요원들의 폭력사태도 종종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
조중동은 고가 경품으로 독자의 신문선택권을 유혹한다.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사실은 ‘이러한 고가 경품’이 절대로 공짜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일선 지국장들은 빚까지 지면서 고가의 경품 비용을 충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신문의 광고비용으로 충당되고 있다. 고가 경품경쟁이 질 좋은 기사로 채워진 신문보다 광고로 도배가 된 지면을 양산해 내고 있다는 걸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공정거래위원회와 신문협회에서는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일까.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신문고시를 이유로 신문협회에서 책임을 전가하고 있고, 신문협회는 재정난, 인력난을 이유로 사실상 신문판매시장의 청정화에 손을 놓은 상태다.
신문판매시장 청정화, 독자가 나서자
^^^^^^▲ 민언련 홈페이지에 가면 독자주권선언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 민언련^^^^^^ | ||
이러한 상황에서 민언련은 신문선택권에 대한 독자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 ‘독자주권선언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제까지 공정하지 못한 룰로 경기를 해왔던 신문사들은 당연히 옐로우 카드를 받아야 한다. 이제 시민 독자 스스로가 신문판매시장의 정상화를 위해 나서야 한다. 질 좋은 기사, 진실을 전하는 기사로 승부하는 룰을 세워야 한다.
‘독자주권선언 캠페인’에 참여한 사람들은 다음 4가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우리는 신문시장을 혼탁하게 만드는 고가 경품을 받지 않는다.
2. 우리는 구독 강요를 포함한 부당한 요구에 당당하게 대응한다.
3. 우리는 신문사들의 불공정판매행위를 고발한다.
4. 우리는 그 동안 받는 경품을 반납한다.
뉴스타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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