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은 명예회복을 하게 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창극은 명예회복을 하게 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파, 왜곡보도를 일삼는 방송사에겐 중징계를 내려야

▲ ⓒ뉴스타운
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는 언론이라는 탈을 쓴 일부 저급한 저널리즘의 마녀사냥식 마구잡이 편파보도로 인해 억울하게 낙마한 케이스였다. 특별히 사생활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었고 흔히 고위공직자 후보자들이 단골로 보여주는 병역비리, 위장전입이나 논문표절, 부동산 투기 등에 문제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교회 강연의 전체 내용은 거두절미한 채, 일부 내용을 문제 삼아 좌파성향 언론들이 보수성향이 강한 문창극 후보자를 강퇴 시키기 위해 벌인 이념과 사상의 한판 대결이었다. 말이 좋아 검증이었지 검증이라는 허울을 씌워 한 사람의 인격과 골수까지 파헤친 광란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어제는 좌파성향의 언론과 시기심이 발동한 경쟁 언론사들의 무차별적 보도에 따른 문창극 전 총리 지명자에 대한 방심위의 징계 결과가 나왔다. 방심위는 방송소위원회를 열고 문창극 전 총리 지명자가 교회에서 강연한 내용을 보도한 지상파, 종편, 보도전문채널이 보도한 프로그램에 대해 무더기 징계가 내려졌다고 모 언론이 보도했다.

눈길을 끈 대목은 KBS에 대해서는 의견진술 요청의 조치를 내렸다는 점이다. 특히 최초로 보도한 KBS 9시 뉴스에 대해서는 의견진술을 요청한 바가 있었으나 KBS의 의견진술에 충분한 준비를 보장하고자 27일로 연기했다고 한다.

특별히 TV조선과 KBS에 대해서 의견 진술요청이라는 조치를 취한 것은 통상 법정제재를 받을 만한 중대한 사안으로 판단될 경우, 당사자의 해명을 듣기위해 취해지는 조치라고 한다. TV조선의 경우는 패널로 출연한 전직 장관을 지낸 모 씨가 문창극 지명을 반대한 새누리당 몇몇 초선의원들의 행동에 대해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의 비화를 얘기한 것이 문제가 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KBS는 고의성이 다분했고 평범한 국민들이 볼 때에도 지나치게 편향적이었다는 것이 KBS 뉴스를 시청한 시청자들의 평가였으니 결코 균형 잡힌 보도가 아니었던 것이다.

그 외에 SBS 나이트라인, JTBC 뉴스9 등 20건의 보도에 대해서는 의견제시, 권고 등의 무더기 경징계 조처가 취해졌고 문창극 전 후보자의 교회 강연 동영상을 풀버전으로 방송한 MBC '긴급대담 문창극 총리 후보자 논란' 등 4건은 '문제없음'으로 결론 내렸다고 한다. 방심위 심의처분의 종류에는 행정지도인 의견 제시와 권고가 있고 법정제재인 주의, 경고, 프로그램 수정, 관계자 징계, 과징금 등으로 세분화 되어있다고 하니 KBS에 대해서는 중징계가 내려질 가능성도 결코 배제할 수가 없을 것으로 짐작이 되기도 한다.

당초 방심위가 징계절차에 착수하자 KBS는 즉각 보도자료를 내고 "문창극 검증 보도는 공영방송의 임무"라고 하면서 "시대적 소명과 책임이 막중한 총리 후보의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하기 위해 인사검증 TF 특별팀을 운영했다"며 "KBS는 공영방송으로서 지난 2012년 대선부터 이번 총리 후보에 이르기까지 고위 공직자에 대한 성역 없는 검증 보도를 해왔다"고 밝힌바가 있었다. 

또한 문창극 전 후보자의 발언 보도가 짜깁기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방송 뉴스 특성상 70분에 이르는 문창극 전 후보자의 교회 강연 전부를 보도할 수는 없다. 발췌 보도는 불가피하다"며 "9시 뉴스에서 리포트르 3꼭지로 나누어 문 전 후보자의 녹취를 사실과 균형에 맞게 살려 내려 노력했다"고 반박했다. 또 반론을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서도 "문 전 후보자의 반론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문 전 후보측이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고, 총리실 공보실장에게도 답변을 듣고 싶다고 타진했으나 공보실장은 '후보자께서 청문회에서 답변하신다고 한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KBS는 "공정성, 객관성, 균형성을 유념하며 비판과 사실보도라는 저널리즘의 원칙을 철저히 지켜나갈 것"이라며 "그것이 바로 공영방송 KBS의 존재이유"라고 강조한 바도 있었다. 당시 KBS의 보도자료는 징계를 모면해 보고자하는 얄팍한 꼼수에 불과한 변명으로 들리기도 했다.

KBS는 국민들이 강제적으로 납부하는 시청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이다. 고액의 연봉을 받는 직원들도 국민들이 내는 시청료로 충당하는 직장이다. 그런데도 KBS는 공영방송의 본분을 다하기 보다는 특정이념을 추종하는 강경 노조세력이 좌지우지 해왔다. 이들 강경세력은 걸핏하면 사장을 내쫓고 불법파업도 예사로 벌였다.

그러면서 입으로는 공정한 방송을 지향한다고 사탕발림 소리도 마다하지 않았다. 지금 상당수 국민들은 KBS 보도를 불신하고 있다. 공영방송이 시청자들로부터 불신을 당하고 있다면 이미 그 방송은 공영방송의 자격을 상실한 것과 다를 바가 가없다. 

다수의 시청자들은 KBS 외에도 시청할 방송은 엄청나게 많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한다. 그런 이유로 강경노조가 주도하는 편파방송을 자행하는 KBS의 보도 프로그램을 외면하는 것이 현실이다. 방심위가 유독 KBS에 대해 의견진술을 27일로 연기했다는 것은 그만큼 비중을 높게 두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방심위는 이번 기회에 왜곡보도와 편파방송을 일삼는 방송사에 대해선 매우 엄한 징계조치를 내려 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에 대한 명예회복의 기회도 동시에 주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뭐냐 이또라이 신문은 2014-08-19 19:52:45
뭐냐 이 기사는 헛소리에 개소리를 국민들한테 한 소리냐? 석우영이가 객원논설위원이라고? ㅆ ㅣ 발 이런 개ㅅ ㅐㄲ ㅣ가 짖어도 처벌하지 않는 것은 우리가 아직은 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인거냐? 아니면 여전히 쪽발이 하수인들의 국가인거냐.. 꺄악 퉤

불쌍한 2014-08-15 11:52:27
한국인 선진국이었으면 문창극은 반민족 범죄자로 처벌받았겠지요

민주주의 맞나? 2014-08-08 13:33:33
제대로 된 민주주의 국가라면, 절차에 의거 청문회를 가서 시시비비를 가려야 함에도...
사전 인민재판으로 끌어내리는게 과연 민주주의인가?
악질 범죄자도 재판으로 시시비비를 가려야 죄인도 죄를 인정하고 재판의 권리를 주어지는데...
정치인민재판으로 소명의 기회도 주지 않고 돌팔매로 찍어버리는 한국의 인민재판이 한국의 민주주의를 파괴하리라.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