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실 문체부 차관 종교편향 말할 자격 있는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장실 문체부 차관 종교편향 말할 자격 있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제기한 김 차관과 오바하는 한 총리의 이중잣대

 
   
  ^^^▲ 김장실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김장실 문광부 1차관은 국토해양부의 대중교통정보시스템 사찰표기 누락, 경찰청장과 목사의 사진이 게재된 경찰복음화 성회대회 포스터, 경기여고 교내공원화 사업과정 중 불교유적 훼손을 예로 들면서 "고의성 여부를 떠나 불교계로부터 종교편향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차관은 "여론주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종교계로부터 불필요한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일을 해선 안 된다"며 "종교적으로 민감한 사안의 경우 형평성을 고려한 업무처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2008-07-01 11:39)

한승수 총리는 4일 “업무추진시 특정 종교 편향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라.”고 공문을 통해 전 부처에 지시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한 총리의 이번 지시는 지난 1일 국무회의에서 김장실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일부 부처의 사례를 들어 종교편향 문제를 지적했을 때 “오해받지 않도록 노력하라.”고 말한 데 이어 두 번째다.

특별지시서에서 한 총리는 “최근 일부 부처가 특정종교 편향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소지를 제공했다.”면서 “비록 고의가 아니라 부주의나 실수일지라도 정부의 종교적 중립성을 의심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서울신문, 임창용 기자, 2008-07-05, 3 면)

그러나 김장실 차관은 종무실장을 역임하고 있는 2007년 부터 향후 3년 동안 매년 200억 원씩 불교 사찰의 '템플스테이'에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것도 템플스테이를 통해 경제창출을 할 수 있다는 묘한 명분을 붙여 불교지원 정책을 명분화했다.

필자가 이 문제에 대해 “대한민국의 종무실 이대로는 안 된다”라는 내용으로 문화관광체육부에 민원을 제기하자 종무실에서는 그런 일이 없다고 답변 해왔다. 아래의 내용은 당시에 민원을 제기한 내용의 일부이다.

1. 대한민국 종무실의 실상

필자가 종무실의 김종수 사무관을 통해 확인한 바에 의하면, 종무실의 예산은 연간 270억 원 정도이며 이 중에 240억 원은 전통사찰보존법에 의해 불교종단 지원을 위해 집행한다고 했다. 나머지 30억 원은 불교와 기독교의 연합사업 등에 지출하고 있다.

종무실은 현재 실장 1인과 비서, 과장 1인의 직제 하에 2인 1조(사무관과 주사)로 5개조가 편성되어 있으며 해당 종교를 관장하는데 있어 해당 종교인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즉 전문가는 단 한 명도 없는 상태로 종교업무를 관장하고 있다는 뜻이다.

각 조에서 다루고 있는 직무는 다음과 같다.

1조, 민족종교, 동양사상, 민족종교협의회, 원불교 등 14개 정도로 민족종교 관련업무
2조, 기독교, 천주교, 이슬람교, 외래종교
3조, 불교 (종단, 전통종교)
4조, 사찰보존법 (930개), 법 관련, 전통사찰 보존 지원금 담당
5조, 연합종교, 한국종교지도자 협의회(7개 종교 지도자), 한국 종교 평화회의( KCRF)

2. 김장실 종무실장의 불교지원정책

문화관광체육부의 대학생 기자의 연속 인터뷰의 2007년 4월 23일자 내용에 의하면, 김장실 종무실장은 “종무실은 우리나라 종교와 관련된 정책업무를 하는 곳이며 종무실의 대표적인 업무를 꼽자면, 종교 간의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화합을 주도하는 것, 종교유산들을 국가문화재로 지정해 유지 보존될 수 있도록 하는 것, 마지막으로 종교별 연대조직을 형성해 국제적인 종교연합조직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있습니다. 사무엘 헌팅턴은 냉전체제 이후 국제정세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은 문명충돌이며 그 중 종교 갈등이 핵심적이라고 지적하기도 했죠. 종무실은 바로 그런 중요한 일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라고 말했다.

이어서 “경제 가치 생산에 콘텐츠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종교설화나 일화, 종교시설, 예식, 의복 그리고 종교인 자체가 바로 중요한 종교 콘텐츠입니다. 이를 보호하고, 각 종교의 원천콘텐츠를 발굴해서 정리하고 작품으로 가공하여 세계적으로 유통시켜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종교인으로서 개인수련을 하는 사람들을 찾아내 각 분야에 몰두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템플스테이 사업에 앞으로 3년 동안 600억 가까이 되는 많은 예산을 투입해 크게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그 이유에 대해 “템플스테이를 직접 체험한 사람들, 특히 외국인들은 동양적 신비감과 한국문화의 정수를 그대로 느낄 수 있었다며 굉장히 흡족해했습니다. 몇 년간 이 사업을 시행하면서 템플스테이를 통해 외국인들은 한국의 선(禪) 문화를 체험하고 내국인들은 건전한 여가문화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최고의 문화상품이라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으로 설명했다.

김 실장은 3년째 진언수행 중이며 ‘옴마니 반메훔’을 매일 30분씩 암송하는 것과 법화경을 하루에 반쪽씩 베껴 쓰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문대기, 박소영, 한승린 기자, 2007.04.23 16:19)

3. 김장실 차관은 종교편향을 주장할 자격이 있는가?

종교의 편향성을 말하려면 자신부터 적용하는 것이 순리이다. 김장실 차관의 문제제기는 두 가지 원인에서 비롯되었다.

한 가지는 국토해양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중교통 정보시스템인 '알고가'에 사찰이 빠져 있다는 내용과 둘째는 경찰관서에 '경찰복음화 선교'라는 포스터가 걸려 있었다는 점이다.

김 차관은 이를 빌미로 불교측의 입장을 대변할 목적으로 국무회의에서 종교편향 이야기를 내놨다. 자신은 종무실장으로서 “불교의 템플스테이에 3년간 200억원에 상당한 액수로 크게 지원하겠다”고 했던 사람이다.

필자는 문제가 된 '알고가' 무엇인지 검색을 해 보고 나서야 국토해양부에서 국민의 편의를 위해 만든 사이트임을 알게 되었다.

각종 포털 검색란을 통하면 사찰 아니라 삼계탕 집도 나올 정도로 상세하다. 이를 두고 일부러 국토부 사이트에 들어가서 '알고가'를 통해 검색할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이를 근거로 종교의 편향을 운운하는 김장실 차관의 발언은 이해할 수도 없고 수긍할 수도 없다.

자신이 템플테이에 통크게 지원하겠다고 한 일은 종교 편향이 아니고 마땅히 해야 할 일인가? 먼저는 김 차관의 종무실장 시절의 종교편향정책에 대해 따져 봐야 할 일이다.

촛불시위에 무임승차한 불교계는 재야불교 기관인 종교자유정책연구원(정부지원단체) http://www.kirf.or.kr을 앞세워 공공기관을 상시 감시하겠다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과연 그럴만한 자격이 있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실직고 2008-07-15 18:31:40
불교 폐해보다 개독교 폐해가 어마어마하게 크다

나그네 2008-07-17 11:38:27
안형식이라는 분은 틀림없이 개신교도이죠. 글을 읽어보니 그것도 광신도인 것 같군요.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선교활동이 또 재개됐다면서요, 그 굿난리를 펴고도 아직도 그 모양입니까.그때 정부가 물어준 국민혈세가 얼만지나 아는가요. 조상제사조차 우상숭배라고 매도하는 개신교, 그것도 한국개신교도들이어 당신네들은 이미 국민 대다수로 부터 배척된지가 이미 오랩니다. 쯧쯧쯧...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