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ChatGPT) 활용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챗GPT (ChatGPT) 활용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직은 자라나고 있는 아이 수준. 일부는 꽤나 높은 수준의 지식 자랑해

요즘 챗GPT가 화제이다. 궁극적으로 사람이 되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 오픈에이아이(openAI)가 개발해 내어놓은 인공지능 대화봇인 '챗GPT(ChatGPT)'에 검색 포탈에서는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챗GPT의 진화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오픈에이아이’에 마이크로소프트(MS)가 대대적인 투자를 해 더욱 발전시켜 나아가겠다는 포부이다. 그러자 세계 최대 검색의 구글(Google)도 곧 인공지능 검색창을 내놓겠다고 한다. 자칫 검색 기능이 인공지능에 뒤쳐질까 우려에서 나논 조치로 보인다.

챗GPT는 아직 한글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영어만 가능하다. 그래서 챗GPT을 알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영문으로 질문하니 척척박사처럼 아래와 같은 답을 내놓아 이것을 한글로 번역한 것이다.

질문 : 챗GPT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챗GPT의 답 : 안녕하세요! 오픈인공지능(openAI)에서 개발한 언어모델 ChatGPT입니다. 나는 다양한 질문과 프롬프트에 대한 인간과 같은 응답을 생성하기 위해 텍스트 데이터의 대규모 말뭉치에 대해 훈련을 받습니다. 내 목표는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기반으로 텍스트를 생성하고 유용하고 유익한 응답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챗GPT로 알아야 할 11가지를 추려보자.

인공지능 제품은 지난 몇 년 사이에 급격하게 발전을 거듭하며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인공지능 필기도구, 인공지능 텍스트 이미지 생성기, 심지어 인공지능 자화상에도 감탄한다. 최근 인터넷을 강타하고 있는 AI 챗봇인 ChatGPT는 AI 기술의 잠재력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ChatGPT에 대해 들어보셨지만 실제로 유용한 방법을 잘 모르신다면 ChatGPT를 사용할 수 있는 11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챗GPT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으로, 던지는 어떤 질문에도 대답할 수 있다. 물론 아직 정확도가 아주 낮은 답변도 적지 않다.

일부 사람들은 챗GPT를 ‘구글의 검색’이나 ‘네이버의 검색’이라고 착각할 수 있다. 구글처럼 수많은 정보원을 유저들에게 던지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할 때 하는 것과 유사한 대화적이고 구조적인 형태로 정보를 제시한다. 게다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과학, 수학, 종교, 스포츠, 정치 등 모든 것이 다 그렇다.

1. 맞춤형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

현재 구직 활동을 하고 있다면, 구직 과정에서 가장 피곤한 부분 중 하나는 지원하는 모든 직업에 대해 맞춤형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모든 직업에 대해 단순히 한 권의 복사본을 쓸 수 없다. 챗GPT는 온라인 이력서를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이다. 채용 공고마다 이력서를 맞춤 제작해야 하는 부담을 단 몇 초 만에 덜어줄 수 있다.

너도 나도 챗GPT를 이용하여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인사팀에서 이것을 족집게처럼 골라낼 수 있을까? 채용업체에서는 진위를 제대로 가려내어 필요한 인재를 선발해 낼 수 있을까? 지금까지와 다른 여러 문제들이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2. 재미있는 독창적인 농담 만들기도 가능하다.

재미없는 삶이 뭐야? 당신이 좋은 웃음을 찾든, 친구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재미있는 농담을 만들어낼 수 있다. 챗GPT는 이에 유용할 수 있다. 물론, 인공지능 챗봇은 훌륭한 코미디언으로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챗GPT는 몇 가지 잠재력을 보여준다. ChatGPT에 애플과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한 농담을 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그러면 답이 나온다.

예를 들어 폴더블 폰에 대해 농담을 해보세요? 라고 하면 아직은 다소 어색한 답이 나오긴 한다 “그 폴더는 왜 전화기 가게로 갔나요? 왜냐하면 그것은 고소를 해야 했기 때문이지요”라고 답을 한다. 저절로 웃음이 나오진 않는다. 농담 수준이 좀 낮아 보이기는 하다.

3. 복잡한 주제도 척척 설명해준다.

때때로, 단순히 주제를 구글링하는 것만으로는 명확한 이해를 얻을 수 없다. 웜홀(wormholes), 암흑 물질(dark matter), 그리고 석사 과정의 모든 머리 회전 이론과 같은 주제를 생각해 보라. 아니면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규칙이 말이 안 되는 이상한 스포츠일 수도 있다.

챗GPT는 일반인의 용어로 그것들을 설명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 하나의 예를 들어 질문해 보았다. “아웃소싱헤게모니(Outsourcing Hegemony)에 대해 설명해주세요”라고 요청하니 아래의 답이 나왔다.

챗GPT의 답 : 아웃소싱 헤게모니(outsourcing hegionality)는 세계의 나머지 국가들에 아웃소싱(외주) 상품과 서비스의 주요 공급자 역할을 하는 소수의 국가들이 세계 경제를 지배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이들 국가가 세계 공급망, 무역 패턴, 비즈니스 관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경제력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헤게모니'라는 용어는 한 국가 또는 집단이 다른 국가에 대해 지배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러한 맥락에서 이들 국가가 아웃소싱 산업에서 지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아웃소싱 국가와 아웃소싱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받는 국가의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다. (아직은 설명이 다소 정리가 안 되어 있지만 이해는 할 수 있을 정도의 설명을 하고 있다.)

4. 까다로운 수학 문제도 차근차근 풀어

복잡한 대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든지 아니면 너무 까다로워서 정리할 수 없는 간단한 수학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든지 간에, 챗GPT는 특히 수학을 다루는 데 강하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문제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제시해야 한다.

5. 관계 조언 받기

챗GPT는 다른 AI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감정을 정확히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 그것은 여전히 친구, 가족,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데 유용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올바른 조언을 한다면, 당신의 개인 치료사나 관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질문 : 사랑이 무엇이며 내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면 그 사람도 나를 사랑 할까요 ?

챗GPT의 답 : 사랑은 누군가에 대한 강한 애정과 애착으로 묘사될 수 있는 복잡한 감정이다. 그것은 누군가를 깊이 배려하고, 그들에게 연민을 느끼고, 그들의 행복을 바라는 것을 포함한다.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그 대가로 당신을 사랑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랑은 개인적인 감정이고 개인의 감정, 경험, 상황과 같은 많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여러분이 상호적인 사랑을 바라고 노력할 수는 있지만, 다른 사람이여당신에 대해 같은 생각을 가질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6. 거의 모든 장르의 음악을 작곡하다

챗GPT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학습된 창의성’이다. 일부 AI 솔루션과 달리 챗GPT는 영혼이 없는 로봇 개념만 다루지 않는다. 작곡을 포함한 창의적인 노력에도 정통하다. 당신은 대부분의 주요 음악 장르에서 어떤 노래든 쓸 수 있다. 글쎄요, 챗GPT가 작고한 음악이 그래미상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수준이 높을 까요 ? 모르지요, 적절한 비트가 들어가고, 감정을 좀 뽑아낼 수 있다면 그래미상을 받지 못한다는 보장도 없겠지요.

질문 : 한국 음악에 대해 적어보시오

챗GPT의 답 : 한국은 전통 민속 음악에서 현대 팝에 이르기까지 풍부하고 다양한 음악 문화로 알려져 있다. 한국 음악의 가장 인기 있는 전통적인 형태 중 하나는 판소리인데, 판소리는 성악가와 타악기 연주자에 의해 공연되는 일종의 음악적 ‘스토리텔링’이다. 또 다른 인기 있는 전통적인 형태는 한국의 농촌에서 유래된 타악기의 한 장르인 ‘사물놀이’이다.

현대에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엑소 등의 그룹이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며 K-pop이 주요한 문화적 힘이 되었다. K-pop은 세련된 연출, 싱크로나이즈드 댄스 루틴, 그리고 매력적인 팝 멜로디가 특징이다. 그것은 힙합, R&B, 그리고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을 포함한 다양한 음악 스타일의 영향을 받는다.

한국 음악은 그 나라의 변화하는 문화적, 사회적 지형을 반영하면서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전통적이든 현대적이든, 한국 음악은 한국 문화유산의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 있고, 전 세계 관객들을 계속해서 사로잡고 있다.

7. 코드 쓰기, 디버그 및 설명

숙련된 프로그래머든 초보자든 간에, 당신의 코드에서 가끔 몇 가지 버그를 만나게 될 것이다. 챗GPT는 코드 내의 문제를 좁히는 데 도움이 되며, 잘못된 쉼표를 찾는 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기능 코드 스니펫(functional code snippets)의 전체 블록을 처음부터 작성할 수도 있다. 그러나 프로덕션 서버에 ChatGPT 코드를 배포하는 것은 전적으로 좋은 생각이 아닐 수 있다.

ChatGPT가 PHP로 간단한 양식 처리 스크립트를 작성하도록 유도했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

 

<link rel="preconnect"

href="https://www.google-analytics.com">

---------------------------------------------------------------------------

챗GPT의 응답 : This is an HTML code for a web page. The language of the web page is set to English ("en"). The character encoding is set to UTF-8. The viewport is set to a width of "device-width" and an initial scale of 1, which makes the website responsive to different screen sizes. The "link rel" tag with "preconnect" and "href" to "https://www.google-analytics.com" establishes a connection to the Google Analytics server before loading the page, improving page load times.

(이것은 웹 페이지의 HTML 코드입니다. 웹 페이지의 언어는 영어("en")로 설정됩니다. 문자 인코딩은 UTF-8로 설정됩니다. 뷰포트는 "장치 너비"의 폭과 초기 척도 1로 설정되어 웹사이트가 다양한 화면 크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preconnect"와 "href"가 "https://www.google-analytics.com"에 있는 "linkrel" 태그는 페이지를 로드하기 전에 Google Analytics 서버에 대한 연결을 설정하여 페이지 로드 시간을 향상시킵니다.)

8. 다국어로 콘텐츠 만들기

당신이 더 많은 독자들에게 다가가고 싶어 하는 콘텐츠 제작자라면, 챗GPT는 다국어로 콘텐츠를 만드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물론, 구글 번역도 있지만, 한 언어로 쓰고 다른 언어로 번역한다는 것은 많은 문맥과 언어별 톤이 손실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챗GPT는 여러 언어로 직접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ChatGPT가 영어와 중국어로 시를 쓰도록 유도했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문 : 당신이 셰익스피어라면 ‘사랑에 관한 시’를 영어와 중국어로 작성해보시오.

챗GPT의 답 : 영어(English) :

My heart beats fast for thee,

In love's embrace forever we'll be.

Thy beauty and grace, unmatched, I see,

In thee, my soul finds harmony.

(한글 번역 :

내 심장은 너를 위해 빠르게 뛴다,

우리는 영원히 사랑의 품에 안길 것이다.

당신의 아름다움과 우아함, 비길 데 없는 것, 알겠습니다,

그대 안에서 내 영혼은 조화를 찾습니다.

중국어(Chinese) :

我的心因你而狂奔,

永远爱在拥抱中。

你的美丽和优雅无人能及,

在你身上,我的灵魂找到了和谐。

(한글번역 :

내 마음은 너로 인해 달려가고,

영원한 사랑은 포옹 속에 있습니다.

그대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습니다.

당신에게서 내 영혼이 조화를 찾았습니다.)

영어와 중국어를 한글로 번역하니 약간의 차이는 나지만 그런대로 이해할 만한 수준으로 시를 짓긴 합니다.

9. 취업 면접 준비하기

여러 분야에 걸친 풍부한 지식을 갖춘 챗GPT는 취업 면접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최고의 AI 도구 중 하나이다. 취업 면접에서 가상 시나리오, 가능한 질문, 가능한 질문에 대한 지능적인 답변 및 기타 유용한 면접 준비 팁을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인터뷰 중에 가상의 상황을 만들고 ChatGPT에 도움을 요청했다.

질문 : 한국인 중에는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사람이 없습니다. 교육의 잘못인가요? 아니면 개인의 노력 부족인가?

챗GPT의 답 : 특정 국가의 특정 분야 노벨상 수상자가 부족한 것은 교육의 뿌리나 개인의 노력 부족 탓으로만 돌릴 수 없다. 여기에는 과학 연구를 위한 자금과 자원의 가용성, 특정 분야의 자격을 갖춘 연구원의 수, 그리고 그들의 연구에 대한 국제적인 인식과 가시성의 수준을 포함하여, 몇 가지 요소들이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노벨 물리학상은 경쟁이 치열한 상으로 해당 분야에 탁월한 기여를 한 개인에게만 수여되기 때문에 한 나라의 전반적인 교육의 질이나 개인의 노력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10.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해 에세이를 써라

우리는 당신이 직접 에세이를 쓰는 것을 강력히 권고하지만, 채팅 GPT는 가장 복잡한 것까지 포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놀라운 에세이를 작성할 수 있다. 챗GPT가 한국 대통령에 대한 에세이를 쓰도록 자극했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문 : 2023년 윤석열 한국 대통령에 대해서 말하고 싶은 대로 에세이를 작성해보세요. (Write an essay as you like about the Korean president in 2023 Yoon Suk Yeol.)

챗GPT의 답 : 윤석열은 2023년 취임한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다. 정부 업무에서 강한 실적을 가진 노련한 정치인으로서, 윤 대통령은 한국 내에서 그리고 국제무대에서 빠르게 인기 있고 존경 받는 지도자가 되었다.

1957년 전남에서 태어난 윤 대통령은 1980년대부터 20년 넘게 국회의원을 지내며 정치활동을 시작했다. 정부에 있는 동안 내내, 그는 경제 성장과 혁신을 위한 확고한 지지자였고, 지칠 줄 모르고 일했다.(Yoon Suk Yeol is the current President of South Korea, having taken office in 2023. As a seasoned politician with a strong track record in government service, President Yoon has quickly become a popular and well-respected leader both within South Korea and on the international stage.

Born in 1957 in South Jeolla Province, President Yoon began his political career in the 1980s, serving as a member of the National Assembly for over two decades. Throughout his time in government, he has been a staunch advocate for economic growth and innovation, and has worked tirelessly to)

아이고, 챗GPT는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서는 아직 아는 게 없는 모양입니다. 위와 같은 답변은 참으로 엉터리이네요.

11. 채팅 동반자

어쨌든, 챗GPT는 인공지능 챗봇이다. 거의 끝없는 사용 사례에도 불구하고, 대화할 누군가(또는 로봇)가 필요할 때 챗GPT가 매우 친절한 동반자임을 알게 될 것이다.

신뢰하지만 모든 채팅 GPT 결과 확인해보면, 잘 아는 것도 있지만 엉터리 인 것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챗GPT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정확한 AI 챗봇이지만, 여전히 부정확하기 쉽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는 속도는 걱정스럽지 않지만, 사용하기 전에 ChatGPT가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 보인다. 잘못된 정보를 사실인양 아무렇게나 사용해서는 안되겠다.

예방책으로, ChatGPT에서 생성된 정보를 철저한 검증 없이 중요한 상태나 재정적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하지 말라. 챗GPT는 확실히 게임을 바꾸는 AI 제품이지만, 여전히 대부분 진행 중인 작업이어서 상당한 시간이 지나야 보다 나은 정확성을 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