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소송 법정 소식 (2) '낙동강'
스크롤 이동 상태바
4대강 사업 소송 법정 소식 (2) '낙동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낙동강 소송 1차 심리 -

 
   
  ^^^▲ 4대강 사업으로 위기에 처한 '하회마을'
ⓒ 뉴스타운^^^
 
 

지난 1월 15일 금요일 11시에 부산지방법원 행정부에서 낙동강 소송 첫 공판이 열렸다. 한 시간 가량 진행된 첫 공판에서 재판장은 양측의 대리인에게 쟁점을 일일이 물어보고 답변하도록 했다. 서울 행정법원이 양측에게 자신들의 주장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도록 한 것과는 비교되었다. 서울 행정법원의 재판장이 행정처분 집행정지 신청(가처분 신청)은 주요 쟁점이 ‘회복할 수 없는 긴급한 피해’의 입증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데 비해, 부산지법의 재판장은 전반적인 법적 쟁점을 보다 중시하는 것으로 느껴졌다.

정부측 변호사들의 주장은 전과 다름없었다. 원고들이 공사로 입는 피해가 없어서 원고 자격이 없으며, 수자원장기계획이나 유역치수계획은 권고적인 것이라서 그것에 근거 없이도 하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것이며, 국가재정법상의 예비타당성을 하고 안 하는 것은 기획재정부 장관의 재량이라는 것이다. 정부측 변호사들의 주장에 의하면, 국회가 제정한 법률을 정부는 지켜도 되고 안 지켜도 되는 것이다. 우리 측의 박서진, 이정일, 정남순 변호사는 긴급한 피해가 우려되고, 하천법상의 계획절차와 예비타당성 조사 생략은 불법이며 환경영향평가가 졸속으로 이루어졌다고 반박했다.

재판장이 “물이 고이면 수질이 나빠지는 것이 상식이 아닌가?”고 묻자, 정부측 변호사는 “댐에는 맑은 물이 고인다”고 답변해서 나는 속으로 웃었다. 댐은 대개 상류 지역에 있어서 맑은 물이 흘러 들어오지만 그래도 수질이 문제임은 웬만한 사람은 알고 있는 상식이다. 여름이면 대청호는 녹조가 큰 문제이고, 소양호도 수질이 나빠져서 정부는 소양강 최상류 지역인 강원도 양구 해안분지(한국전쟁 격전지로 ‘펀치볼’ 이라고도 불린다)의 농지를 매수하고 있으며, 임하댐 물의 탁도(濁度) 또한 큰 문제임은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일이다. 이번 소송이 당초부터 ‘상식이 없는 자들과의 싸움’ 임을 잘 보여준 것이다. 세상이 제일 한심한 일이, 말이 안 통하는 자들과 논쟁하는 것이 아니던가.

로스쿨 판결이 주는 교훈

요즘 몇몇 재판이 화제(또는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용산 참사의 경찰기록을 공개한 판사, 강기갑 의원에게 무죄를 선고한 판사가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그러나 내가 우려하는 바는, 4대강 사건이 혹시 ‘로스쿨 인가’ 사건처럼 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인가시에 인가를 신청한 대학의 교수가 심사위원으로, 심지어 몇몇은 자기 대학의 심사에도 참여했던 것이다. “자신의 일을 자신이 심판할 수 없다”는 ‘자연적 정의’(‘natural justice’)의 원칙을 정면으로 위반한 셈이다. 법원은 이렇게 심사를 해서 로스쿨 인가를 한 행정처분이 ‘위법’ 이라고 판시했다. 하지만 법원은 이미 로스쿨 인가가 끝나고 입학생을 받아서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공익적 관점에서 인가를 실제로 취소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이런 것을 ‘사정판결’ 이라고 부르는데, 행정소송에 특유한 제도이다.

하지만 나는 이런 판결이 부당하고 비겁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심사는 심사위원회 구성이 가장 중요한데, 거기에 문제가 있으면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것이고, 그렇다면 일단 학생모집을 중지시켜 놓고(즉,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고) 심리를 해야 하는 것이다. 소송 시작한 후 2년이 지나서, 그리고 로스쿨이 개원한지 1년이 지나서 비로소 ‘불법이지만 사실상 합법’ 이라고 판결하는 것은 올바른 길이 아니다. 이런 식의 판결이 통용된다면, 4대강 사업이 ‘완공(?)’ 되어 가는 시점에 “여러 가지 불법이 있지만 공사가 완공되어가기 때문에 취소하지는 않겠다”는 기막힌 궤변이 나올 수 있다. 만일에 그런 판결이 나온다면 그것은 ‘사법참사’(‘judicial catastrophe’)로 기록될 것이다.

하지만 나는 재판부의 양식을 믿고 있다. 로스쿨 사건에서 재판부는 비록 절차적 하자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서울대는 어차피 로스쿨 인가를 받았을 것이기 때문에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 같은 판결을 내렸을 것이다. ‘살아서 움직이는 대재앙’ 인 4대강 사업이 서울대 로스쿨과 같다고 생각할 판사는 없을 것이다. 정연주 씨 파면과 로스쿨 인가에서의 위법성을 ‘하나’ 라고 본다면 4대상 사업의 위법성은 적어도 ‘천 개’는 될 것이니 그것을 외면할 재판부도 없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운하반대교수모임 2010-01-17 17:12:07
제목 : 이명박 대통령에게 찾아온 절호의 찬스

드디어 하늘이 이명박 대통령을 구원할 절호의 기회를 만들어 준듯 합니다.

당장 4대강에 공사를 벌이고 있는 중장비를 모두 빼내어 아아티로 긴급 후송하는 겁니다.

그리고 본인은 유엔을 졸라서 아이티 복구사업단장에 취임하여 밤낮을 가리지 않고 돌관작업을 통하여 복구해가는 겁니다. (다만 복구는 청계천처럼 엉터리로 하면 안됩니다)

국내정치는 어떡하냐구요?
그건, 많은 국민들이 본인이 없는게 훨씬 낫다고 여기고 있으니까, 안심하고 떠나셔도 됩니다.

정 불안하면 박근혜에게 당대표를 부탁하여 (정운찬이는 함량미달입니다)
당정을 진두지휘 하게끔 하면 되지요..
세종시문제는 어떡하냐구요?
그거야 원래 성동격서용으로 쓸려던 거였으니까 그냥 넘어가는 거죠 뭘..

아마 복구사업은 3년쯤은 너머 걸릴테이고 임기가 끝나 4대강은 안해도 됩니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복구를 완료된다면 그는 국제적인 명성을 얻을 겁니다.

정권재창출요? 저절로 될 것이고 그는 존경받는 사업단장으로 길이 남을 겁니다.
지금 청와대 "이과장" 이라는 별명보다는 얼마나 멋진 명예입니까?

이명박 대통령께서 이 절호의 찬스를 놓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하군요^^

- 전국의 교수들이-

운동본부 2010-01-17 17:32:29
이제부터 위대한 이명박 대통령 아이티보내기 국민운동이 필요합니다.

국민여러분!! 국익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이대통령을 아이티 지진 현장 복구 담당 세계 책임자로 적극 보냅시다.

법국민운동 발족준비중


ㅋㅋㅋ 2010-01-18 12:51:42
아래 1, 2번 만세 ! 적극찬성합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