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밀 정보 유출된 동맹국들의 반응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밀 정보 유출된 동맹국들의 반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체적으로 어떤 기밀정보다, 어떤 루트로, 얼마나 유출됐는지’에 대한 작업에 관한 설명 필요
대통령실은 ‘자체적으로 어떤 기밀정보다, 어떤 루트로, 얼마나 유출됐는지’에 대한 작업에 관한 설명이 전혀 없어 국민들은 의혹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지켜보고 있다.

미국의 동맹국들은 미국 정보기관이 우방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언급된 일부 국가의 외교관들은 그 정보가 공개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보는 것은 좌절감을 주고, 미국의 명성에 해롭다고 말했다고 미 CNN이 11일 보도했다.

특히 동맹국이라며 미국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양자관계를 발전시켜온 우방국일수록 주권침해에 대한 국가와 그 국민들에게 큰 상처를 안겨주기에 충분한 엄청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미국의 동맹국들은 유출로 인해 자신들의 원천과 방법이 손상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앞을 다퉈 피해 평가를 하고 있다.

“우리는 미국이 앞으로 며칠 안에 우리와 피해 평가를 공유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그들의 평가를 기다릴 수 없다”면서,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및 영국을 포함하는 미국과의 파이브 아이즈(Five Eyes) 정보 공유 협정의 일부인 한 국가의 관계자는 ”현재 우리는 우리만의 일을 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우리의 수집품에서 나온 정보가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이 문서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파이브 아이즈 국가 관계자는 "유출된 우크라이나 전쟁 정보가 전장에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러시아-우크라이나 : 2023년 내내 교착 상태로 치닫는 돈바스(Donbas) 지역을 위한 전투"라는 제목의 2월 문서 중 하나를 보는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문서는 "우크라이나 작전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것과 관련된 과제에 주목하고 있다.

그 관계자는 “우크라이나의 이득은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지만, 1년 동안의 교착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미국의 비공개 평가가 공개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Mykhailo Podolyak)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고문은 지난 7일 자신의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유포된 문서는 “우크라이나의 실제 계획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러시아가 유포한 대량의 가상 정보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젤렌스키와 가까운 소식통은 “그러나 우크라이나는 이미 유출 때문에 군사 계획 일부를 변경했다.”고 말했다.

베단트 파텔(Vedant Patel) 미 국무부 수석 부대변인은 10일 유출 이후 “미국 정부 관리들이 정보 보호에 대한 우리의 약속과 파트너십 보호에 대한 충실성을 안심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이 문제에 대해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 높은 수준으로 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무부에서는 웬디 셔먼(Wendy Sherman) 국무부 부장관이 외교적 대응을 주도할 인물로 낙점됐다고 이 문제에 정통한 미국 관리가 전했다.

파텔은 미국이 어떤 국가와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고 “그 작업은 진행 중”이라고만 말했다

CNN은 “파이브 아이즈 정보 공유 협정에 포함된 주요 동맹국들(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은 미국으로부터 피해 평가나 유출자 신원 확인 노력에 대해 아직 브리핑을 받지 못했다”고 두 명의 파이브 아이즈 외교관이 말했다고 10일 전했다.

외교관 중 한 명은 며칠 안에 미국 관리들로부터 브리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부활절 연휴로 인해 최근 며칠간 논의 속도가 느려졌다고 지적했다.

한편, 11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의 요청으로 이뤄진 통화에서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 오스틴 장관이 최근 미국의 '군사기밀 누출 언론보도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이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하고 전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두 장관은 한미동맹의 결속력은 그 어느 때보다 굳건하다는 데 공감했고, 올해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계획된 다양한 기념사업을 통해 한미동맹이 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한다.

당초 대통령실은 유출 사건이 불거지자, “양국의 상황 파악이 끝나면, 필요할 경우 미국 측에 합당한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야권에선 “(미국 언론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70년 동맹국 사이에 결코 용납될 수 없는 행위로, 양국 신뢰를 정면으로 깨뜨리는 주권 침해이자 외교 반칙”이라고 지적하고, 윤석열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

이후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청사 보안은 이전할 때부터 완벽하게 준비했고, 정기적 점검 과정을 거쳐 아무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청와대 (시절)보다 용산의 보안이 더 탄탄하다”고 말했고, 이진복 정무수석도 국회에서 “오히려 지금 옮긴 대통령 비서실(용산)이 훨씬 도·감청이 어렵다고 알고 있다”고 말해, 근본적인 안보에 대한 우려 차단에 나섰다.

그러나 전문가 등 일부에서는 청사 이전을 매우 짧은 기간에 실행하다 보니 기밀보안, 도청 등에 대한 충분한 시설과 장치들을 갖추지 못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으며, 과연 대통령실은 ‘자체적으로 어떤 기밀정보다, 어떤 루트로, 얼마나 유출됐는지’에 대한 작업에 관한 설명이 전혀 없어 국민들은 의혹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지켜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