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밀정보 유출 출처 추적과 ‘유용성’ 검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미국, 기밀정보 유출 출처 추적과 ‘유용성’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밀 정보 유출의 출처 추적 안간힘, 유출 근원이 미국인일 수도
- 유출의 배후에 친(親)러시아적 요소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어
- 한국 대통령실 : 문서에 대한 사실 확인이 우선, 확인한 후 미국에 ‘적절한 조치(appropriate steps)’ 요청할 것.
미국 국방부 -Pentagon. SNS캡처
미국 국방부 -Pentagon. SNS캡처

우크라이나의 방공망에서부터 이스라엘의 모사드 첩보기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부사항이 포함된 온라인상에 등장한 기밀문서들은 미국 관리들로 하여금 유출의 근원을 밝히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게 하고 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그것이 미국인일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인 10일 보도했다.

미 고위 관리들은 우크라이나, 중국, 중동, 아프리카의 전쟁에 관한 문서에서 다루어진 광범위한 주제(기밀)들이 동맹국이 아닌 미국인에 의해 유출되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직 국방부 고위 관리인 마이클 멀로이(Michael Mulroy)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많은 문서가 미국의 손에만 있었기 때문에, 초점은 미국(미국인)의 유출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관리들은 조사가 초기 단계에 있으며, 이를 실행하는 사람들은 2013년 위키리크스 웹사이트에 70만 건 이상의 문서, 비디오, 외교 케이블이 등장한 이래 가장 심각한 보안 침해 중 하나로 간주되는 유출의 배후에 친(親)러시아적 요소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유출 사실이 공개된 데 이어 지난달 온라인 커뮤니티 디스코드와 포챈(Discord and 4Chan)을 시작으로 소셜미디어 웹사이트에 처음 등장한 “비밀과 극비”이라는 라벨이 붙은 50여 건의 문서를 검토했다. 이 문서들 중 일부는 몇 주 전에 게시되었지만, 이 문서들의 존재는 뉴욕타임스(NYT)에 의해 처음으로 지난 8일 처음 보도됐다.

우크라이나의 전장터에서의 사상자 추정치를 제시한 일부는 러시아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적어도 하나가 기밀이 아닌 것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극비 정보를 포함하는 이유는 분명하지 않다. 일부 문서는 “NOFORN (No Foreigner)”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외국인에게 공개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로이터는 “두 명의 미국 관리들은 이 문서들이 출처에 대해 조사관들을 오도하거나 미국의 안보 이익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기 위해 조작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미 국방부는 9일 성명에서 “민감하고 기밀성이 높은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사진 문서의 유효성(validity)“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국방부는 이 문제를 법무부에 회부했고, 법무부는 범죄 수사를 시작했다.

2월 23일자로 ‘비밀(Secret)’이라고 표시된 문서 중 하나는 5월 2일까지 우크라이나의 S-300 방공 시스템이 어떻게 고갈될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이 엄중히 보호된 정보는 러시아군에 유용할 수 있으며, 우크라이나는 대통령과 안보 고위 관리들이 지난 7일 만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 한국 포함 동맹국 감시(Watching Allies incl. S.Korea)

3월 1일자 미 중앙정보국(CIA) 업데이트에서 나온 또 다른 문서는 “모사드 정보국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대법원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려는 계획에 반대하는 시위를 부추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 문서는 미국이 “신호 정보(signals intelligence)”를 통해 이것을 파악했다고 말하며, 미국이 중동에서 가장 중요한 동맹국 중 하나를 염탐해 왔음을 시사했다.

또 다른 문서는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하는 것을 돕기 위해 한국에 대한 미국의 압력과 그렇게 하지 않는 정책에 대한 한국 고위 관리들 간의 내부 논의의 세부 사항을 제공했다.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실은 10일 “문서에 대한 사실 확인이 우선이며, 세부 사항을 확인한 후 미국에 ‘적절한 조치(appropriate steps)’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대통령실은 “문건이 조작됐거나 제3자 개입의 산물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동맹을 교란하려는 시도는 파장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야당인 더불어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명백한 국가주권 침해이자 윤석열 정부의 중대한 안보 실패”라며 “우리는 철저한 조사를 강력히 요구하고 유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촉구한다”는 성명을 내고, (미국의) 간첩 혐의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두 명의 미국 관리는 “군과 정보기관이 내부적으로 정보의 일부가 얼마나 광범위하게 공유되고 있는지 그들의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면서 “미국 관리나 관리 집단이 그러한 민감한 정보를 유출하는 데, 어떤 동기가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들은 “수사관들이 불만을 품은 직원에서부터 미국의 국가안보이익을 적극적으로 훼손하고자 하는 내부자 위협에 이르기까지 4~5가지 가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