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외식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브랜드 평판지수 1위는 본죽, 2위는 원할머니보쌈이 차지했다.
한국사람들의 외식 프랜차이즈중에서 본죽, 원할머니보쌈, 하남돼지집, 새마을식당, 그램그램, 채선당, 국수나무, 놀부보쌈, 이바돔감자탕, 신선설농탕, 조마루감자탕, 한촌설렁탕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12개 외식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3월 26일부터 2016년 4월 27일까지의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빅데이터 2,357,2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외식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1월에 분석한 브랜드 빅데이터는 2,709,019개였다. 전체적으로 보면 12.9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습관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외식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다.
1위, 본죽 브랜드는 참여지수 406,587 소통지수 253,143 소셜지수 10,812 로 브랜드평판지수 670,542로 분석되었는데 2월에 비해서는 16.33% 하락했다.
2위, 원할머니 보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945 소통지수 109,098 소셜지수 77,520로 브랜드평판지수 297,563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에 비해 18.44% 하락했다.
3위, 하남돼지집 브랜드는 참여지수 82,443 소통지수 153,648 소셜지수 41,383로 브랜드평판지수 277,474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에 비해 2.25% 하락했다.
12개 외식 브랜드 평판지수 랭킹은 1위 본죽에 이어 원할머니보쌈, 하남돼지집, 새마을식당, 채선당, 국수나무, 놀부보쌈, 그램그램, 이바돔감자탕, 조마루감자탕, 신선설농탕, 한촌설렁탕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경제 침체가 심해지면서 외식 브랜드 평판지수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산업활동지수와 브랜드평판지수와의 상관관계가 밀접한 것으로 분석되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외식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3월 26일부터 2016년 4월 2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