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 조사결과, 브랜드 평판지수 1위는 굽네치킨, 2위는 교촌치킨이었다.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중에서 굽네치킨, 교촌치킨, 네네치킨, 맘스터치, 비에이치씨(BHC), 비비큐, 호식이두마리치킨, 지코바양념치킨, 페리카나, 또래오래, 멕시카나, 처갓집양념치킨, 부어치킨, 훌랄라참숯바베큐, 맥시칸치킨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15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3월 25일부터 2016년 4월 26일까지의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빅데이터 6,720,8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 평판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로 분석하였다.
1위를 차지한 굽네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933,370 소통지수 333,600 는 브랜드평판지수 1,266,97로 분석되었는데,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35,944보다 17.51% 하락했다.
2위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878,906 소통지수 303,400 로 브랜드평판지수 1,182,306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82,306보다 3.28% 상승했다.
치킨 브랜드평판 전체를 비교해보니, 4월 브랜드평판지수 6,720,828와 3월 브랜드평판지수 7,224,317로 6.98% 하락한 모습이다. 하지만 교촌치킨, 맘스터치, 비에이치씨 (BHC), 비비큐, 훌랄라참숯바베큐, 멕시칸치킨은 브랜드평판지수가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치킨은 배달을 통해서 소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다른 소비자들의 평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보다 평관관리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3월 25일부터 2016년 4월 2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