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하기
전환하기
  • 편집부
  • 승인 2020.11.1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deploy : 전환하다, 재배치 (배당) 하다
 
지난 6월 16일 북한이 남북 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그 일이 벌어졌는데도 한국의 판단력이 둔한 국회의원 몇몇은 별 거 아닌 것처럼 논평했던 기억이 난다. 당시 북한 군부에서는 혹시 한국의 보복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다음과 같은 군사적 조치를 취했다.

It will redeploy troops to inter-Korean cooperation sites after blowing up liaison office. 북한은 연락사무소 폭파 이후에 남북 공동 작전지역에 군대를 재배치할 것이다.

위의 문장에서 'redeploy'라는 동사가 눈을 끈다. 물론 군대를 재배치하거나 투입한다는 뜻이지만, 때로는 경찰이나 검찰에서 어떤 사건을 '재배당'할 때에도 'redeploy' 단어를 쓴다.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문 사건이 그가 죽은 이후에 안개 속에 빠지는 듯 했으나 시민단체가 고발하면서 우여곡절 끝에 대검찰청은 그 사건을 서울 북부 지검에 재배당했다. The Supreme Prosecutors' Office redeployed the case to the Seoul Northern District Prosecutors' Office.

redeploy는 deploy 앞에 re '다시'라는 접두어를 붙인 것이다.

deploy는 plicare (접혔던 것을 열다) 앞에 dis (not 의 뜻)를 두었으므로 열리지 않았다는 뜻이며, 열리지 않았다는 동사 앞에 're (다시)' 를 더했으니 열리지 않고 있던 것을 다시 연다는 긴 뜻을 가지고 있다.

故 박원순 사건이 열리지 않고 있던 것을 다시 열기 위해 검찰에 redeploy 재배당한 것에 국민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지식이나 재산을 전환할 때에도 redeploy 단어를 쓴다.

He tried to redeploy his knowledge to be healthy after he retired. 그는 퇴직한 후에 그의 건강을 위해 지식을 전환하려고 노력했다.

Have you ever redeployed your experience and money to help those who need your? 당신의 경험과 돈을 당신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전환하려 한 적이 있는가?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