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진실은 없다
불편한 진실은 없다
  • 편집부
  • 승인 2020.11.04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convenient : 불편한

내가 1977년에 미국에 와서 '7 eleven' 이라는 새로운 shop을 만났다.

당시만 해도 대형 super market의 영업 시간이 길지 않았는데, 7 eleven은 24시간 영업을 했다. 상품 가격이 super market에 비해 높은 편이어도, 사람들이 그 가게를 많이 찾는 것을 봤다.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대형 market은 영업 시간도 짧고 계산대에 기다리는 사람이 많아 불편한데 7 eleven는 편리해서 이용한다는 것이다.

그 후에 한국에서 그런 종류의 market을 '편의점'이라고 해서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편의점을 영어로 convenience store 라고 한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게라는 말이다.

convenience의 반댓말은 inconvenience이다. 그 단어의 형용사는 inconvenient이다. 하다못해 상점을 가려해도 편리하려고 하는데 누가 불편함을 즐기겠는가?

그런데 그 불편하다는 말 뒤에, 가장 이상적이어야 할 '진실'이 들어간다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다.

요즘 검찰들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그릇된 정책을 비난하자 '불편한 진실'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했는데 inconvenient truth는 왠지 어색하다.

Inconvenient (or uncomfortable) truth shall continue in Korea. 한국에서는 불편한 진실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표현은 진실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는 이해되지 않는다.

성경에서는 Truth will set you free.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라고 했다.

inconvenient는 in(not) + con(together) + venire(come) 이다. 함께 오지 않는다는 뜻이다. 국민들이 다 가야할 곳으로 인도하지 못하는 지도자는 국민들을 불편하게 하는 것이다.

The present situation in Korea has been inconvenient for most of good citizens. 한국의 현재 상황은 대부분의 선량한 시민들을 불편하게 만들고 있다.
 
한국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 미국과의 시간 차이를 생각하지 않고 아무때나 kakaotale 으로 정보를 보낸다. A few of my friends test me at a most inconvenient time. 내 친구 가운데 몇 사람은 불편한 시간에 messge를 보낸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이 좋다. Inconvenient time usually helps nobody. 불편한 시간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불편한 진실(inconvenient  truth)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국민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고 혼란만 줄 뿐이다.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