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갈등과 일본 불매운동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일본 관광을 배제하고 있는 한국인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일본 노선을 운행하던 항공사들의 일본 노설 중단 등 대폭적으로 노선 감축이 늘어나고 있다.
대한항공(KAL)은 오는 9월 16일부터 주 14회 운항하는 부산-오사카 노선에 대한 운휴(運休)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 11월 1일부터는 주 3회 운항하는 제주-나리타 노선과 주 4회 운항하는 제주-오사카 노선도 운항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어 주 3회 운항하는 인천(仁川)∼고마쓰(小松) 노선, 인천∼가고시마(鹿兒島) 노선은 9월 29일부터 11월 16일까지, 주 5회 운항하는 인천∼아사히카와(旭川) 노선은 9월 29일부터 10월 26일까지 한시적으로 운항을 중단하기로 했다.
또 감편 노선도 있다. 인천을 기점으로 주 28회 운항하던 오사카(大阪) 노선과 후쿠오카(福岡) 노선은 10월 27일부터 11월 16일까지 각각 주 21회로 감편 운항한다. 이어 9월 29일부터 11월 16일까지 주 7회 운항하던 인천∼오키나와 노선은 주 4회로, 주 14회 운항하던 부산∼나리타(成田) 노선과 부산∼후쿠오카 노선은 주 7회로 각각 횟수를 줄인다.
이 같이 운항 중단, 한시적 중단, 감편 등을 단행하기로 한 대한항공은 일본 노선 수요 감소로 여유가 생긴 공급력을 동계 일정 시작에 맞춰 동남아시아·대양주, 중국 노선 등에 골고루 투입하기로 했다.
KAL은 10월 27일부터 인천∼클락(필리핀) 노선에 주 7회 신규 취항하기로 했으며, 인천∼다낭(베트남) 노선에 주 7회를 추가 증편해 총 주 21회를 운항할 예정이며, 인천∼치앙마이(태국) 노선과 인천∼발리(인도네시아) 노선도 주 4회를 늘려 총 주 11회를 운항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노선에는 신규 취항을 대폭 늘린다는 계획이다. 인천∼장자제(張家界) 노선에 주 3회, 인천∼항저우(杭州) 노선에 주 3회, 인천∼난징(南京) 노선에 주 4회 각각 신규 취항을 추진 중이며, 인천∼베이징(北京) 노선에는 주 3회가 늘어난 주 17회를 운항할 계획이다.
대양주 노선인 인천∼호주 브리즈번 노선도 주 2회를 늘려 총 주 7회를 운항할 예정이다.
국내선 일부 노선의 공급도 늘린다. 포항∼제주노선이 주 7회 신규취항하며, 울산∼제주 노선은 주 2회 늘어난 총 주 7회 운항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이미 지난 7월 말 한일관계 악화와 이에 따른 항공 수요를 고려해 9월 3일부터 부산∼삿포로 노선 운항을 중단한다고 밝힌 적이 있다. KAL은 한 달여 만에 일본 노선 운항을 대폭으로 축소하는 추가 조치를 단행하게 됐다.
한편, 현재까지 국적 항공사 8곳(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모두 일본 노선 감축 결정을 내렸다. 감축 대상에 포함된 일본 노선은 60개 이상에 이른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