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미우리 3000명 조사
디지털 공간의 정보와 마주하는 방법을 조사하기 위해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한미일 3 개국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이나 미국에 비해 일본은 정보의 사실 확인을 하지 않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신문이 26일 보도했다.
나아가 일본인들의 경우, 구조에 대한 지식 역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인이 가짜 정보에 속기 쉬운 경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요미우리가 전했다.
조사는 2023년 12월 일본 국제대(国際大) 야마구치 신이치(山口真一) 조교수(경제학)와 함께 한미일 3개국 총 3000명(15~69세)을 대상으로 공동 실시됐다.
우선 정보를 접했을 때 “1차 소스(정보원)를 조사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미국 73%, 한국 57%에 대해 일본은 41%였다. “정보가 언제 발신되었는지 확인한다”고 답한 사람도 미국 74%, 한국 73%였지만, 일본은 54%에 그쳤다.
디지털 공간의 구조나 폐해를 나타내는 용어의 ‘인지율’도 조사했다. 정확성보다 관심을 모으는 것을 중시하는 즉, 사용자의 관심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어텐션 이코노미(Attention economy)’ 등 세 가지 용어를 아는 사람은 평균으로 일본은 5%만. 미국 33%, 한국 40%와 큰 차이가 났다.
3개국에서 각각 퍼진 각 15건의 가짜 정보에 대해, “올바른/모르는/오류”의 3가지 선택으로 응답을 요구했는데, “오류”라고 간파할 수 있었던 비율은, 미국 40%, 한국 33%에 대해 일본은 최저 27%였다.
응답자의 미디어 이용 상황 등도 들은 결과 가짜 정보에 속는 경향이 드러난 것은 ‘SNS를 신뢰하는 사람’, ‘뉴스를 수동적으로 받는 사람’이었다.
한편, 속기 어려웠던 것은 '신문을 읽는 사람', '여러 미디어에서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있는 사람'이었다. 신문을 읽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가짜 정보를 알아차릴 확률이 5% 높았다.
시시도 죠지(宍戸常寿) 도교대학 교수(헌법학)의 이야기 “일본은 가짜 정보에 대한 내성이 약하고, 심각한 상황에 있는 것이 뒷받침 됐다. 조속히 '리터러시(literacy : 문자를 쓰고 읽는 능력)‘를 높이는 대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고 신문이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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