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에 “수질오염” 막아내는 “인공지능(AI)”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전에 “수질오염” 막아내는 “인공지능(AI)”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공지능 테스트 실행 중 정확도 90% 이상 확인

인공지능(AI)은 오염이 발생하기 전에 그것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영국의 남서부 데본에서의 시범 프로젝트(pilot project in Devon)가 해변 휴양지 컴비 마틴(Combe Martin)의 수질을 개선, 수영하기에 더욱 좋은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영국의 BBC가 16일 보도했다.

강과 들판에 배치된 센서는 지역 강, 강우량, 토양의 상태에 대한 그림을 만들어 낸다. 그런 다음 AI는 그 데이터를 지역 토지 사용의 위성 이미지와 결합한다. 인공지능은 지역 하천 시스템이 농업 유출과 같은 것들에 가장 취약할 때를 예측할 것이며, 농장들에게 이때는 비료를 주지 말라는 요청을 하는 등의 일을 척척 해낼 것이다.

컴퓨터 시스템 회사 CGI는 “지도 제작 전문가들과 함께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CGI는 테스트 실행 중 90% 이상의 정확도를 보였다고 한다.

노스 데본 생물권 보호구역(North Devon Biosphere Reserve)으로 알려진 이 지역은 55평방마일(142평방킬로미터)의 보호구역으로 농지와 소도시를 포함하고 있다.

CGI의 최고 지속 가능성 책임자 마티 예타(Mattie Yeta)는 “우리는 (AI에) 역사를 줄 것”이라며, “우리는 모든 지리적 정보와 센서의 데이터 세트를 제공하여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는 위치와 실제 발생 시기를 알려줄 수 있는 예측 메커니즘을 학습하고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가 오랫동안 수영을 하는데 적합한 물의 품질이 우려되어 온 해변 휴양지 컴비 마틴을 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노스 데본 생물권 보호구역의 앤디 벨(Andy Bell)은 “그것은 항상 수질 면에서 밑바닥을 따라 문제가 돼 왔다”고 지적했다.

비록 컴비 마틴의 물이 작년에 환경청에 의해 '좋음'으로 평가되었지만, 앤디 벨은 “그것이 주로 건조한 날씨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더 전형적인 해는 '나쁨' 등급을 받은 2018년과 2019년이며, 이는 사람들에게 수영을 하지 말라고 권고하는 공지가 게시되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앤디 벨은 이어 “지역사회에서는 수영장 물, 목욕물의 지위가 폐지될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대한 두려움이 매우 크다”면서 “카페, 레스토랑, B&B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사람들은 자신들을 즐기기 위해 깨끗한 곳으로 오고 싶어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엄버 강(River Umber)이 주범”이라며, “해변 가장자리의 무성한 녹조(green algae)의 띠를 통해 바다에 도달한다. 엄버 강은 개울에 불과하지만 하수 처리장에서 나오는 배출물과 농장에서 나오는 농업용 유출물을 모두 흘러들어오는 강”으로 유명하다고 말했다.

엄버 강을 청소하는 것은 해변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한 첫 단계로 여겨지며, 인공지능 프로젝트에 따르면, 그 핵심은 엄청난 양의 실시간 정보라는 것이다. 컴비 마틴 해변에서 상류로 몇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강물에 떠다니는 물 센서가 설치되어 있다. 꼭대기에 태양 전지판이 있는 네모난 블랙박스이고 은행에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다.

또 이 시스템은 산성도(pH), 암모니아, 물 속 용존 산소의 양, 물이 얼마나 맑은지 등 물 건강의 6가지 주요 지표에 대한 데이터 스트림을 자동으로 전송한다.

환경에 초점을 맞춘 기술 회사 워터(Watr)의 최고 경영자인 클린 커튼(Glyn Cotton)은 “이것은 수질에 대한 정말 좋은 개요”라며, 이 프로젝트에 2,000파운드(약 326만 원))의 센서를 공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만약 하수(下水)가 상류로 배출되고 있다면, 암모니아와 pH와 같은 것들이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을 온도와 용해된 산소 수준과 상호 참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약 50개의 연결된 센서가 물, 토양 및 강우량 측정기를 혼합하여 유역 지역에 사용되고 있으며, 매핑 회사 오드넌스 서베이(Ordnance Survey)는 해당 정보를 위치별 데이터 및 위성 이미지와 통합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오드넌스 서베이의 도나 린제이(Donna Lindsay)는 “우리는 오염 사건이 발생했을 때 특정 지역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이해하기 위해 데이터를 사용, 모델을 훈련하기 시작할 수 있다”면서 “예를 들어, 그것을 모두 씻어낸 특별한 비 사건이 있었느냐?”고 묻기도 했다.

예를 들어, 토양이 건조하고 물길로 씻길 가능성 때문에 폭우가 예보되면 AI가 농부에게 더 이상 비료를 주지 말라고 조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폭우가 시설을 압도할 때, 허용되는 관행인 수처리 공장에서 배출되는 원시 하수를 방지하는 것은 더 복잡하다. 인공지능은 폭우 후에 오는 것을 볼 수도 있지만, 그것이 물 회사가 막대한 물이 방출되는 것을 막을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AI 프로젝트의 1단계는 과거 데이터를 활용한 책상 기반 모델이었는데, CGI는 오염 사건을 91.5% 정확도로 예측했다고 밝혔다. 이제 AI 모델이 '야생에' 출시되고 있는데, 문제는 그것이 그렇게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CGI의 마티 예타는 “우리는 (North Devon에서) 매우 작게 시작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확장하여 영국의 다른 지역으로 확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