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준 교수, ‘소비자 충동구매 행동과 재고관리의 관계’ 논문 최고귄위지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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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준 교수, ‘소비자 충동구매 행동과 재고관리의 관계’ 논문 최고귄위지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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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저널 게재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이상준 교수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이상준 교수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경영학부 이상준 교수가 소비자 충동구매 행동과 재고관리와의 관계에 대한 논문을 특등급 국제학술지(최고권위지)에 해당하는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에 게재하였음을 밝혔다.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는 본교 기준 경영학 운영관리 분야에서 가장 오랜기간 최고권위지로 분류되어 왔으며, 이밖에 국내 및 해외의 연구 중점 대학에서 최고수준의 학술지로 꼽힌다.

※논문제목: The influence of home shopping television network impulse buying on product shortages

해당 연구는 소매기업(retailer)의 재고관리 실패를 기업의 운영 및 공급망관리 능력 부족에서 찾아왔던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소비자 충동구매와의 연관성을 밝힌 최초의 연구로써 재고관리 분야에의 학문적 기여도를 크게 인정받았다. 또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소매기업의 판매 및 재고관리 전략을 제안했다.

이상준 교수는 충동구매와 품절의 측정이 용이한 홈쇼핑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국내 대기업 계열 홈쇼핑 회사와 박사과정 시절 수년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홈쇼핑 산업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 구조 파악을 위해 해당 기업에서 직접 일하며 연구를 진행했다. 이 과정을 통해 해당 홈쇼핑 회사에서 4년간 진행한 모든 방송에 대해 분(minute)당 판매 수량, 반품 수량, 주문취소 수량 데이터를 추출, 가공 후 분석할 수 있었고 경영진들로부터 분석의 합리성과 유용성에 대해 크게 인정받았다.

본 연구에서 시도된 빅데이터를 이용한 충동구매와 품절의 계량적 측정은 이전 연구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것으로, 논문 심사과정에서 이에 대해 특히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이상준 교수는 현재 한국생산관리학회 정책위원장, 한국생산성학회 이사를 맡고 있으며, Decision Sciences Institute,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국제학술대회 및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특등급지 심사위원 등 국제적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소비자 충동구매 행동과 재고관리의 관계_ 그림(Figure 4)
소비자 충동구매 행동과 재고관리의 관계_ 그림(Figure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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