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편의점(CVS) 산업의 특성과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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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편의점(CVS) 산업의 특성과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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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 확보, 다양한 컨셉의 점포 출점, 서비스 역량 확보, 신규 서비스 상품의 지속적인 개발/도입 등 차별성 중요

▲ ⓒ뉴스타운

편의점 ( 이하 CVS)란 그 명칭 그대로 “고객에게 편의(convenience)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소형 소매점”으로 정의되는데, 여기에서 편의란 슈퍼마켓이나 대규모소매점, 전문점 등 기존의 소매업태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4가지 편리함, 즉 ① 쇼핑시간의 편리함(24시간 연중무휴), ② 쇼핑장소의 편리함(근거리 위치), ③ 쇼핑의 상품적 편리함(간편 식품, 일용 잡화류 등 다품종 소량판매), ④ 각종 생활서비스 제공의 편리함(공공요금 수납, ATM기 등)을 일컫는다.

CVS는 이와 같은 각종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주로 역 주변, 도로변 등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입점하여 연중무휴 24시간 영업체제로 생필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맞벌이 부부, 독신자 등 목적구매의 성향이 두드러진 고객을 겨냥하여 운영되는 소매업태다. 

CVS는 기존 시장기능의 불충분성을 보완하고자 태동한 소매업태로서,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추나 잘 팔리는 상품위주로 압축판매하고, 패스트푸드와 생활서비스상품(공공요금수납 등) 또한 취급하며, 보통 프랜차이즈 체인의 방식으로 운영되는 등 기존 대규모 소매점이나 전문점, 슈퍼마켓 등과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2015년 CVS 시장의 총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9.4% 성장한 15조 1천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지난해 경기악화 및 규제의 영향으로 소매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 대형마트, 백화점 등 주요 오프라인업태 대비 CVS는 견고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CVS업계의 성장요인은 다양한 포맷의 특화 CVS개발, 도시락 강화를 통한 CVS의 푸드점화 등 소비트렌드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및 창업 시장에서 불황을 타지 않는 아이템으로 주목받으면서 창업자들의 기대에 따른 'CVS 가맹수요의 증가' 때문이다. 즉, 다른 자영업종에 비해 적은 투자비로 사업 안정성을 보장 받을 수 있어 창업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CVS를 생계형 점포가 아니라 사업 확장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례도 급증, 복수 점포 운영 경영주도 늘었다. 한편, 다른 자영업을 운영하다 도산 위험에 직면한 경영주들도 사업을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는 CVS로 업종을 바꾸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향후 국내 CVS 시장은 눈에 보이는 외형 성장이 아니라 가맹점의 수익을 높이는 데 우선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한국형 모델을 토대로 다양한 포맷의 특화 CVS를 개발해 새로운 모습으로 버전업할 것으로 보이며, CVS의 푸드점화에도 한층 다가설 것으로 전망된다. 

보통 유통업은 경기변동 및 소비심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경기변동의 방향에 따라 유통업의 매출액이 움직이는 특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VS산업은 주로 식품, 생활필수품 등을 판매함으로써 고가의 상품을 취급하는 타 유통업태보다는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둔감한 편이다. 

국내의 프랜차이즈 체인 CVS는 모두 8개사로, 주유 병설형 CVS만을 운영하는 2개사를 제외할 때 CVS업체는 총 6개사(GS25,CU,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미니스톱,씨스페이스)이다. 이 중 바이더웨이는 2010년 초 세븐일레븐에 인수되었으므로 실질적인 업체는 5개사라 할 수 있다. 

또한 '14.7월 신세계그룹이 "위드미" 브랜드명으로 편의점 사업에 진출을 하였다. CVS는 대부분 프랜차이즈 체인으로 운영되는 바, 브랜드의 인지도가 경쟁에 있어서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신규 사업자의 진출이 쉽지 않기 때문에, 현재 6개 CVS업체 간의 경쟁구도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현재 CVS시장은 '3강 1중 1약'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상위 3개사인 GS25, CU,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의 경우 그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또한, 프렌차이즈 산업 특성상 다수의 점포를 운영해야만이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다. 다수의 점포 운영을 위해서는 물류센터, 점포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의 투자가 따르기 때문에 소규모 자본으로는 시장 진입이 어렵고, 대형유통업체들이 수십 년 간의 영업을 통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업체의 인수합병을 제외한 신규진입의 방법은 찾기가 어려운 산업다. 

CVS 산업에서 업종 내외 및 타 업태에 대비한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주요 경쟁수단은 Merchandising(MD) 역량 확보, 다양한 컨셉의 점포 출점, 서비스 역량 확보, 신규 서비스 상품의 지속적인 개발/도입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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