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스마트카 시장...스마트폰를 이은 스마트카 혁명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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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스마트카 시장...스마트폰를 이은 스마트카 혁명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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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타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Car Infotainment)란 차량에 탑재되어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DMB, 라디오, 인터넷 연결, 텔레매틱스 서비스 등을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제공하는 기기 및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총칭하는 솔루션 및 서비스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지원되는 차량에 탑승한 이용자들은 모바일(스마트폰) 기기를 사용하여 사무실에서와 똑같이 유무선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도로 위의 달리는 차량 안에서 즐길 수 있다. 

종전에는 IVI 시스템, 즉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고급 차량들에만 장착되었으나, 최근에는 많은 국내외 자동차 생산업체들이 본 시스템을 핵심적인 차별화 포인트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적용 범위는 1600cc이상 준중형 차량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특히 주요 선진국들이 이미 관련 시제품을 내놓고 있고, 유럽 자동차업계에서는 2014년 이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국제 표준 플랫폼 GENIVI를 탑재하지 않은 차량은 수입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내세우는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성장 가능성은 실로 무한하다. 

특히 최근에는 애플, 구글 등의 가세로 자동차와 IT의 융복합이 미래 자동차 기술 관련 기업들간의 공동 기술 개발 및 협력 혁신적 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대중화와 함께 최근에는 자동차 분야에서도 멀티 인포테인먼트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등 스마트폰 혁명에 버금가는 ‘스마트카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자동차 시장의 핵심적인 차별화 전략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자율주행 기술을 내세우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트랜드에 따라 기존 고급차량에만 장착되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준중형 차량까지 확산되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들이 속속 차량 내에 장착, 상용화됐거나 혹은 상용화 준비 중에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애플과 구글 등 혁신적 모바일 IT 기술력을 앞세운 글로벌 IT기업들이 대거 스마트카 개발에 뛰어듦에 따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자동차 시장까지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자체 개발과 상용화, 그리고 자율 주행 기술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자동차 제조사들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관심과 노력은 당사와 같은 전문 S/W 개발사들에게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규모와 맞먹는 소프트웨어 개발 시장을 열어주고 있다. 특히 스피드를 생명으로 하는 스마트폰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생존해온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쌓은 노하우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를 포함한 스마트카 기술 부문에 있어서도 특화된 고급 인력과 핵심 기술력으로써 엄청난 부가가치를 생산해 낼 것이다. 자동차 시장에 제3의 스마트 혁명을 불러일으킬 기술력을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을 통해 스마트카 시장의 미래는 가파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전세계적인 경기 불안과 경제 위기 속에서도 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은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꾸준한 활약과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시장을 넘어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가능했던 결과다. 그 기술개발의 중심에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 및 자율주행 기술 등은 차세대 핵심 기술력으로서, 더 높은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인류 생활의 편익과 안전을 도모하는 역할을 이어갈 것이다.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의 적용 및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선보이고 있고, 애플, 구글 등의 글로벌 IT 기업의 가세로 스마트카 관련 기술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용자와 자동차 제조사들의 강력한 요구, 그리고 IT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에 따라 ‘스마트카 혁명’의 시대를 준비하고 이끌어갈 인력과 기술력을 간절히 필요로 하고 있다. 

성공적인 유럽, 미주 등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시장 확장을 위한 교두보를 다져야 하는 이러한 시기에 스마트카 솔루션 개발 분야의 고급 인력을 확보하고 핵심 기술력을확장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핵심적인 경쟁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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