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슈퍼마켓 특성과 성장....GS수퍼마켓,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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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슈퍼마켓 특성과 성장....GS수퍼마켓,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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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타운

SM(슈퍼마켓)이란 CVS와 대형할인점의 중간규모로 주로 식료품과 생활필수품을 판매하는 유통업태의 일종이다. 대형할인점 등과 같은 대규모 점포와는 달리, SM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규정이 없기 때문에 동네 구멍가게부터 대형 기업형 SM까지를 통칭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형 SM은 유통대기업 등이 체인점 방식으로 운영하는 슈퍼마켓으로, SSM(Super Supermarket)으로 칭하기도 한다. SSM은 일반적으로 대형할인점보다는 작고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일반 SM보다는 규모가 큰 SM을 의미하나 반드시 이와 같지는 않으며, 일반 SM의 매장면적이 대부분 660㎡이하인데 반해, SSM의 매장면적은 330㎡에서 3,000㎡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2010년 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서는 SSM을 따로 정의하고 있지는 않으나 매장면적이 3,000㎡ 이하인 대기업 직영 슈퍼마켓 또는 대기업 체인 및 프랜차이즈형 슈퍼마켓을 준대규모점포로 규정함으로서 간접적으로 SSM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1970년대 국내 처음 등장한 SM은 근거리 고객을 대상으로 합리적인 가격, 생필품 중심의 상품 구색, 쾌적한 쇼핑환경 제공 등을 강점으로 내세워 소비자들을 유인하여왔다. 최근에는 할인점에 비해 부지 소요면적이 작고 출점 비용이 적게 들며 소규모 상권에도 입점이 가능해 대형할인점이 수요를 흡수하지 못하는 틈새시장을 공략대상으로 삼고 있다. SM은 이에 머무르지 않고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로 진화함으로서 포화상태인 대형할인점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SM은 효율적인 상품 공급망을 통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상품 가격을 유지하여 국가 소비 경제의 선순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중소제조업체와 지방의 특산물을 전국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유통경로를 제공하고 있어 지역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으며, 현지인력 채용으로 고용창출을 하고 있는 등 소비시장 및 국내경제에 이바지하고 있다. 

2015년 전체 SM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1% 성장한 36조 5천억 원으로 추정됩니다.이중 20개점 이상 점포를 운영하는 SSM의 비중은 2013년부터 줄어들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근거리 소량 구매 패턴 확산, 온라인 SM 경쟁력 강화, 생식품 유통구조 혁신, 프리미엄 SM 등 다양한 형태의 점포전개는 SSM 업태에 호재로 작용하여 두자리수 이상의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여왔다. 

그러나, 지속되는 내수경기 침체 및 규제 강화의 불확실성에 SSM을 포함한 대형유통업체들은 신규출점에 발목이 잡혀 숨고르기에 들어섰으며 기존점의 수익성 증대를 위한 노력이 한층 강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SM의 판매 상품 비중은 식품류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매출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생활필수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경기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타유통업태 간 비교에서도 SM산업은 경기방어적인 업태의 특성을 나타낸다. 백화점의 경우는 판매상품의 상당부분이 의류 및 잡화류로 구성되어 있어 소득변화와 소비자들의 소비심리 등에 따라 매출이 큰 영향을 받으며 극심한 판매액의 변동을 보이고 있는 반면, 대형마트와 SM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판매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SM은 대기업 운영, 중소기업 운영, 개인 운영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여전히 개인 운영 SM이 큰 비중을 차지하나, 기업에서 운영하는 SM의 비중도 크게 증가하였다. 기업형 SM은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다점포화 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전후방 가격교섭력, 우수한 브랜드력, 운영 효율화 등으로 소비자들의 편의를 증진시켜 최근에는 기업형 SM 중심으로 슈퍼마켓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유통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SM에는 GS리테일의  GS수퍼마켓, 롯데쇼핑의 롯데슈퍼, 홈플러스의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이마트의 에브리데이이리테일, 에스엠, 서원유통, 수협유통 등이 있다. 

현재 SSM시장은 GS수퍼마켓,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3강과 기타 중소유통업체가 운영하는 다수의 시장참여자로 구성되고 있다. 

SM산업에서 업종 내외 및 타 업태에 대비한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주요 경쟁수단은입지 요인, 가격정책, 규모의 경제, 비용구조의 효율화, Merchandising(MD), 편의시설, 고객서비스 등이 있다. 하지만,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주말 의무휴업/영업시간 축소 및 신규출점 제한 규제 그리고 소비 침체가 맞물려 고전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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