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정보보호산업,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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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정보보호산업,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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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정보보안산업의 매출 전망 (단위:백만원) ⓒ뉴스타운

일반적으로 정보보호산업의 정의는 정보보호제품을 개발/생산 또는 유통하거나 정보보호에 관한 컨설팅 등과 관련된 산업을 뜻한다. 

정보보호산업은 20세기 말부터인터넷과 이동통신기기를 이용한 국민의 경제활동이 활성화 되고, 정보통신기술이 우리 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사회기반이 됨에 따라 발생하는 개인정보 유출, 개인의 사생활 및 재산의 침해등과 같은 그 이면에 도사린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고 방지할 수 있는 지식정보 보호산업으로, 국내 IT산업 및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주력산업인 동시에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정보보호산업의 중요함은 여러각도에서 강조되고 있으며, 특히 전세계적으로 미국의9.11테러를 계기로, 정보보호 및 보안, 경비산업 등이 미래 유망사업으로 급부상하고있고, 우리나라 국가정보원 및 방송통신위원회(2008년 10월)에서 『1월 미국 공인회계사협회에서는 기업의 IT투자, 전략 및 운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의제 "연간 기업의 주요기술의제(Annual Top Technology Initiative"는 2007년에 이어 연속적으로 '정보보호관리'라고 발표』를 인용하여 동 산업의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정보보호산업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또 다른 정보통신관련 역기능인 신종범죄의 발생 방지를 위해 매우 발빠른 대처를 요구받는 현실이며, 정보보호를 위한 응용기술의 분야는 그 영역과 한계를 구분하지 않고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와 관련하여, 이러한 정보보호산업에 속한 다양한 기술의 집합체인 공인인증제도를 기반으로 하여 유선인터넷 기술, 무선인터넷 기술, 유/무선 인터넷에 적합한 각각의 어플리케이션 등에 접목되어 출발되었다. 

서비스의 내형적인 성격이 정보보호산업 및 유관기술이라면, 외형적 성격은 모바일인터넷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20세기 말부터 시작된 PC와 유선인터넷의 폭발적인 보급은 개인부터 기업, 국가, 그리고 전세계인의 모든 생활에 이른바 '디지털 혁명'으로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발전은 사용자의 이동성에 대한 욕구의 증가 및 기술의 발전과 맞물려 휴대전화와 인터넷의 결합이라는 새로운 정보통신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최근 '모바일 인터넷'을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IT업계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란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해 사용 가능한 모든 서비스를 말하며, 그 첫 번째 서비스는 1973년에 시작된 음성 서비스를 들 수 있다. 최근 들어 음성 서비스를 뛰어넘어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들이 선보이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모바일 데이터 어플리케이션(Mobile Data Application)'이라 명명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콘텐츠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비즈니스를 모바일 비즈니스라고 한다. 모바일 비즈니스는 크게 두가지 관점에서 볼 수있다. 

전자상거래 관점에서 본 모바일 비즈니스 

현재 관련 분야에서 '모바일 비즈니스'와 병행하여 사용되는 용어로는 이 표현보다 먼저 등장한 '무선인터넷 비즈니스' 와 'M 커머스(mobile Commerce 또는 m-Commerce)' 가 있다. '무선인터넷 비즈니스’는 휴대폰 고객에게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인프라와 이동통신사를 포함하여 관련 사업자들의 가치사슬(value chain) 속에 발생하는 비즈니스를 의미한다. 

무선인터넷 비즈니스와 함께 이용되고 있는 M 커머스는 무선인터넷 상의 온라인 상거래인데, 인터넷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특징들과 매체의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인 특성은 공유하고 있으므로 이를 비교하여 모바일 전자상거래(mobile e-Commerce)라 말한다. 

즉, 휴대폰을 이용하여 디지털 상품이나 물리적 상품 판매를 할 수 있는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mobile B2C)형태다. 또한 개인 휴대폰을 통한 공과금(SMS와 같은 단문 메시지공고 포함), 뱅킹, 신용카드 결제등의 서비스를 포함하기도 한다. 그러나 광의의 의미에서 무선인터넷 포털에서 발생하는 모든 서비스를 모바일 커머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e비즈니스 관점에서 본 모바일 비즈니스 

모바일 비즈니스(mobile business)라는 용어는 e비즈니스(business)의 연장선상에서모바일 플랫폼으로 환경을 이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비즈니스는 기업의 인터넷 기반의 IT화를 지향하는 것으로 기업의 내/외부 업무(business)를 인터넷 기반으로 처리하는 경우로 전자구매, ERP, eSCM, eCRM 등 분야의 인터넷 기반 정보처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e비즈니스의 영역이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식되어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이동전화의 가입이 전 국민적 보편화가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국내 모바일 시장의 환경은 네트워크 환경의 비약적 발전과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 다양한 솔루션의 등장 및 높은 사양의 단말기 출현 등으로 성장의 전망이 밝다. 

정보보호산업은 시대별로 1990년대 IT 시스템 보안위주로 성장하였고, 2004년에는 네트워크 보안, 2007년에는 개인정보보호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향후정보보호산업은 IT 보안기술 및 제품간 융합, IT 보안과 물리보안간 융합, IT 융합산업보안을 중심으로 지식정보보안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는 정보보호산업의 진화단계로 예상되는 '지식정보보안산업'의 하나로 IT보안기술 및 제품간 융합된 서비스다. 최근 국내 정보보안산업의 시장 추이는 아래의 표와 같다. 정보보호산업은 연평균 9.6%씩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 사업은 서비스 이용요금이 이동통신사 부가서비스 중 소액서비스에 해당하고, 일반적으로 소액서비스는 소득 비탄력적이므로 타 산업대비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다. 다만,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 사업은 온라인상의 본인확인 수단으로서의 전자인감인 공인인증서의 사용자 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리고 현행 공인인증서제도의 운용규정상 한번 발행된 공인인증서는 1년 단위로 하여 재발급 및 갱신하도록하고 있어, 연말 연초에 공인인증서의 갱신 및 신규 발급이 증가함에 따라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의 가입자 수와 정비례하는 상관관계를 갖는다.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 대체 시장은 SMS를 활용한 One Time Password 인증, 이메일 인증, 그래픽문자를 이용한 가입자 확인 등 모든 비대면인증방식이 될 수 있으나, 모두 사설 인증방식이거나 소액거래를 위한 서비스에 한정되며, 금융 및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하는 개인정보의 조회 및 거래를 위한 본인 확인에는 한계점이 많아 상기 방법들이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지 않는다.

협의의 의미에서,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의 대체 시장은 현재 공인인증서의 일반 저장매체인 하드디스크, USB, 보안토큰, 저장토큰 등이 있으나 편리성, 보안성, 이동성의 측면에서 각 매체마다의 비교우위가 존재합니다. 하드디스크를 제외한 다른 저장매체의 경우, 구입비용이 발생하고 분실 위험이 높으며,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도 보안의 문제로 인해 금융당국 및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공인인증서를 저장하는 매체는 다양한 형태의 저장매체가 존재하는데, 금융기관 등에서 주로 채택되어 사용되는 방식은 하드디스크, USB, 휴대폰 등이 있다. 요약하면  휴대폰인증서 서비스는 공인인증서의 이동식 저장매체로서 보안성,편리성에서 타 저장매체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서비스로서, 금융기관의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추진방향'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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