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미국 정치에서 24가지 주목해야 할 포인트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24년 미국 정치에서 24가지 주목해야 할 포인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선거 재대결이 다르게 끝날 수 있다는 징후는 무엇이 있는가?

미국의 정치 전문 매체인 ‘폴리티코(Politico)'는 지난 12월 30일(현지시간) 2024년도(용-龍의 해), 미국 정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포인트 24개를 소개했다.

2024년 1월 1일부로 미국에서는 드디어 대통령 선거의 해가 다가왔다. 그리고 그와 함께 많은 중요한 질문이 제기된다.

- 도널드 트럼프의 지명에 중대한 위협을 가할 수 있는 도전자가 등장할 것인가?

- 2020년 선거 재대결이 다르게 끝날 수 있다는 징후는 무엇이 있는가?

- 의회를 장악하기 위한 치열한 전투에서 어느 정당이 우위를 차지하게 될까?

이러한 모든 질문에 답할 수 있는 핵심 데이터 포인트가 있다. 아래는 2024년에 주목해야 할 숫자 중 24개는 다음과 같다.

포인트 1 : 트럼프가 아이오와 주에서 백인 복음주의 기독교인 표를 차지하는 비율

8년 전 트럼프는 아이오와의 백인 복음주의자들(21%, 마르코 루비오와 공동 2위)보다 뒤처졌다. 입구 여론조사에 따르면, 트럼프는 압도적으로 전당대회 참석자 10명 중 약 6명을 차지했다. 그러나 최근 폭스 비즈니스뉴스 여론조사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제 이 블록을 지배하고 있다. 최근 론 드산티스(Ron DeSantis)를 56%에서 22%로 앞서며 드산티스나 니키 헤일리(Nikki Haley)가 트럼프를 찬탈할 수 있는 모든 경로를 차단하고 있다.

포인트 2 : 니키 헤일리(Nikki Haley)의 뉴햄프셔 여성 투표율

헤일리가 두 번째 공화당 경선에서 역전승을 거두려면 최근 몇 주 동안 발생한 성별 격차를 개선해야 한다. 공화당 역사상 가장 강력한 여성 대통령 후보는 여성보다 남성과 더 잘 어울리는 것이다. 헤일리의 전체 지지율이 30%인 이번 달 세인트 안셀름 대학(St. Anselm College)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는 남성 중 34%로 트럼프의 40% 보다 6포인트 뒤졌으며, 헤일리는 여성 중에서 트럼프의 48%보다 무려 25포인트 뒤진 23%로 나타났다.

포인트 3 : 뉴햄프셔 주에서 “조 바이든”에 대한 기명 투표 점유율

사우스캐롤라이나를 민주당 경선 라인업에 1순위로 두려는 대통령의 노력 덕분에 다음 달 미국 최초의 예비선거에서 대통령의 이름은 투표용지에 오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측근들은 기명투표 캠페인을 시작했다. 딘 필립스(Dean Phillips, 민주당-미네소타) 하원의원의 선거운동을 저지하기 위해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포인트 4 : 바이든 지지율

역사적으로 지지율이 50%보다 현저히 낮은 대통령은 재선에 실패했다. 리얼클리어 폴리틱스(RealClearPolitics)에 따르면, 12월 29일 기준 바이든의 평균 지지율은 40.5%다.

포인트 5 : 선거일 이전의 도널드 트럼프 유죄 판결 수

뉴욕 주와 조지아 주의 주 기소와 워싱턴(D.C.)와 사우스 플로리다 주의 연방정부 사건 사이에서 전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91건의 중범죄에 직면해 있다. 혐의가 공화당 예비 유권자들을 방해하는 것 같지는 않지만, 여론 조사에 따르면, 유죄 판결이 트럼프의 유권자 지지율에 작지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포인트 6 : 소비자신뢰지수

2023년 한 해는 소비자 신뢰도 측정치의 상승으로 마무리되었는데, 이는 선거의 해로 접어들면서 경제 전망이 개선될 가능성을 보여주는 신호이다. 경제 상황을 측정하는 다른 데이터와 달리, 이 통계는 대부분 소비자들이 국가의 재정 상황과 그들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기초한다.

포인트 7 :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Robert F. Kennedy Jr.)가 투표에 참여한 주의 수

제3자 후보들의 과잉은 선거 수학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는데, 케네디는 지금까지 여론조사에서 가장 큰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출마를 지지하는 슈퍼 PAC(정치활동위원회)는 크고 경쟁이 치열한 주들을 목표로 하는 자격 심사를 시작하고 있으며, 케네디의 선거운동은 그를 모든 곳에서 투표에 참여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하고 있다.

케네디(Kennedy), 코넬 웨스트(Cornel West) 혹은 잠재적인 정치조직인 '노 라벨스(No Labels ticket)' 표는 그들이 투표하는 주에서 결정적인 표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포인트 8 : 대통령 선거 토론회 횟수

초당적인 대통령 토론회위원회는 후보자들 간의 관례적인 세 번의 회의(그리고 러닝메이트들을 위한 한 번)를 예정했다. 하지만 공화당 전국위원회가 위원회를 보이콧하겠다고 한 것은 우리가 TV토론을 볼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포인트 9 : 선거 운동의 마지막 두 달 동안 바이든이 방문한 주의 수

시카고 트리뷴에 따르면, 2020년 바이든이 지하실에 숨었다는 모든 이야기를 통틀어 그는 9월 1일부터 선거일까지 13개 주에서 57번의 선거 유세를 중단했다. 그는 이번에 대처하기 위해 전염병에 대한 제한을 받지는 않겠지만 대통령으로서의 일상적인 업무를 조정해야 할 것이다.

포인트 10 : 총선 투표율

2024년은 2020년과 비슷할까, 아니면 2016년과 비슷할까. 투표율이 그 해답을 쥐고 있을지도 모른다. 인구조사국에 따르면, 2016년 후보자들에게 매료되지 않았을 때로 약 61%의 성인 시민들이 투표했다. 그러나 2020년에는 바이든과 트럼프에 대한 비교적 긍정적인 견해로 67%가 투표했다.

포인트 11. 열의(열정)의 차이

그 징후는 2016년 트럼프 유권자들이 힐러리 클린턴을 지지하는 유권자들보다 더 열광적이었던 때에 있었다. 바이든을 선출하는 것보다 트럼프 반대투표를 하는 유권자들에 의해 더 힘을 얻은 바이든의 2020년 승리는 역사적으로 이례적이다. 그 역동성은 백악관에서 바이든을 지지하더라도 반복되고 있다. 대통령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현직을 지지하기보다는 트럼프를 반대하기 위해 그렇게 하고 있다고 말한다.

포인트 12 : 바이든과 트럼프를 모두 싫어하는 유권자들 사이의 분열

바이든과 트럼프, 특히 바이든에 대한 견해는 지난 번 보다 더 부정적이어서 이를 핵심 투표 블록으로 만들었다. 최근 폭스뉴스 여론조사에서는 바이든 후보가 전체적으로 4점 차로 뒤졌지만, 실제로는 자신과 트럼프를 좋아하지 않는 유권자들 사이에서 8점 차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인트 13 : 바이든 직무수행 ‘다소 못마땅’ 유권자들 사이에서 바이든-트럼프 분열

민주당이 예상보다 좋은 중간 결과를 낸 비결 중 일부는 바이든이 대통령으로서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다소 부정적"이라고 답한 유권자들이 양당 간에 대략 대등하게 깨지면서 당을 버리지 않았다는 점이다. 바이든이 직접 투표에 참여할 때, 그 유권자들을 충분히 붙잡을 수 있을까?

포인트 14 : 바이든-트럼프, 대학 학위 없는 여성 유권자 분열

에이피 보트캐스트(AP VoteCast)에 따르면, 바이든이 트럼프를 2점 차로 제치고 전체 4점 차 승리와 거의 동일한 2점 차로 이겼다는 것을 보여주는 두 개의 반대효력을 가진 선거 추세, 즉 성별 및 교육 격차 확대를 함께 연결하는 하위 그룹이 2020년 유권자의 약 3분의 1을 차지했다.

포인트 15 : 바이든의 30세 미만 유권자 득표율

AP VoteCast에 따르면, 바이든은 2020년 18세에서 29세 사이의 유권자의 61%를 차지했다.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트럼프가 바이든과 접전을 벌이거나 심지어 가장 어린 유권자들 사이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이 블록 사이에 현저한 변화가 있었는지 아니면 잘못된 신호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포인트 16 : 바이든, 플로리다주 선거 광고비 지출

'선샤인 스테이트(Sunshine State)'는 우경화되고 있다. ‘션사인 스테이트’는 플로리다(뉴 멕시코, 사우스 다코다) 주의 속칭이다. 2023년 하반기 바이든 선거 캠페인 광고 대대적인 캠페인 광고전에서는 플로리다가 포함되지 않았다. 노스캐롤라이나 정치헌금은 지난 선거에서 대통령이 승리한 주에만 집중됐다.

포인트 17 : 낙태 메시지에 대한 공화당의 광고 지출

애드임팩트(AdImpact)에 따르면, 2022년 중간 기간 동안 낙태 광고에 지출된 4억 2,800만 달러(약 5,560억 원) 중 대부분은 민주당이 지출했다. 글렌 영킨(Glenn Youngkin) 버지니아 주지사의 PAC는 올해 더 적극적으로 나섰지만, 공화당은 여전히 주 의회를 장악하기 위한 경쟁에서 패배했다. 낙태가 유권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힘으로 줄어들 기미는 거의 없다. 공화당 의원들은 어떤 선거운동을 해야 할지, 아니면 그것을 피할 것인지에 대한 메시지를 찾을 수 있을까?

포인트 18 : 낙태 투표 조치가 있는 주의 수

캔자스에서 오하이오에 이르기까지, 포스트 돕스 시대(post-Dobbs era : 여성의 낙태권 관련 )에 투표함에서 낙태 권리는 지지 않는다. 애리조나, 플로리다, 네바다를 포함한 다수의 적색주나 격전지의 활동가들은 2024년 투표에 주도권을 잡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포인트 19 : 국가 살인율

미국 살인율은 작년보다 약 13% 떨어졌는데, 이것은 연간 사상 최대의 감소이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지난해 뉴욕과 같은 곳에서 공화당의 득세로 이어진 ‘범죄의 두드러짐’이 줄어들게 될까?

포인트 20 : 공화당 상원의원 예비선거 수

공화당은 민주당이 장악한 상원의원 한 자리만 뒤집으면 백악관에서 승리할 수 있고, 민주당 조 맨친(Joe Manchin) 상원의원의 은퇴 발표 이후, 웨스트버지니아 주가 거의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공화당은 이미 과반의석을 눈앞에 두고 있다. 그러나 몬태나, 오하이오, 미시간, 위스콘신을 포함한 대부분의 목표 의석에서 이 정당은 낙마, 질질 끄는 경선을 앞두고 있거나 이미 경선이 진행 중이다.

포인트 21 : 애리조나주 총선 상원의원 후보자들

키어스틴텐 시너마(Kyrsten Sinema) 상원의원(애리조나 주)은 힘겨운 무소속 출마를 시도할 것인가, 아니면 그녀의 자리의 운명이 더 전통적인 민주당(루빈 가예고-Ruben Gallego 의원) 대 공화당(전 주지사 후보 카리 레이크-Kari Lake) 경선으로 귀결될 것인가?

포인트 22 : 캘리포니아주 상원의원 총선거에 출마할 자격이 있는 민주당원들

2023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아담 쉬프(Adam Schiff : 민주당) 의원과 케이티 포터(Katie Porter : 민주당) 의원은 내년 11월에 있을 민주당 대 민주당의 총선을 위해 충돌하는 과정에 있었던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공화당의 스티브 가비(Steve Garvey)가 여론조사에서 상승함에 따라, 경쟁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케이티 포터에게 불리한 결과이다.

포인트 23 : 뉴욕의 하원 지역구들이 민주당에 의해 뒤집혀

이제 뉴욕 주의 최고법원이 뉴욕 민주당 의원들에게 의회 지도를 다시 그릴 수 있는 청신호를 주었기 때문에, 이 정당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행동할지가 선거 후 하원을 장악할 정당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민주당은 제명된 공화당의 조지 산토스(Rep. George Santos) 전 하원의원을 대신할 2월 13일의 특별 선거에서 첫 번째 의석이 나올 가능성이 있어 최대 6석을 뒤집을 가능성이 있다.

포인트 24 : 하원의 은퇴자수

지금까지 35명의 하원의원들이 재선에 도전하지 않겠다고 밝혔는데, 이 명단에는 사망하거나, 제명되거나, 사임하거나, 곧 사임할 것이라고 말한 7명은 포함되지 않았다. 35명의 은퇴자들과 다른 사무실을 찾고 있는 의원들 중 23명이 민주당 의원들이다. 이는 당이 다수당으로 돌아가는 길을 복잡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