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의 택시부제가 전면 해제된 지 1년이 지났다.
택시부제 해제 시행 전까지 원주시는 택시업계 간 첨예한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해 장기간 답보상태가 지속되었으나, 민선8기 출범 이후 시민의 안전 보호와 불편 해소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간담회, 설문조사 등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택시업계의 동참을 호소해 택시부제 해제를 전격 시행할 수 있었다.
이후 시는 월별 모니터링을 실시해 택시 승차 상황과 택시업계 영업 소득 등을 분석해왔다.
분석 결과, 택시 영업대수는 평균 23% 증가하여 시민들의 택시 승차난 해소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택시업계 일평균 수입금은 19%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시는 택시업계 처우개선 시책을 발굴하여, 브랜드 콜센터 운영비 지원을 기존 50%에서 70%로 확대했고, 카드수수료도 기존 1인당 15,000원에서 16,200원으로 지원폭을 넓혔다.
또한, 지난 7월부터 법인택시 운수종사자에게 매월 7만 원씩 처우개선수당 지급을 시작했고, 지난 11월에는 법인택시 감차사업을 완료해 올 연말 개인택시 면허 14대를 신규 공급한다.
이밖에도 내년 초까지 원주역과 (구)원주역 내에 택시쉼터 2개소를 조성해 택시운수종사자들의 휴식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택시부제 해제 시행 과정에서 택시업계의 열악한 처우에 대해 많은 의견을 청취했던 것이 택시업계 간 갈등을 해소하고 처우개선 시책을 발굴하게 된 계기가 됐다”며, “내년에도 택시업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택시업계의 처우를 개선하고 시민들이 택시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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