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해군력, 미국이 간과한 점 파고들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중국 해군력, 미국이 간과한 점 파고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은 그 모든 것에 주목했고, 실수를 피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GDP를 가지기 위해 나아가고 있고, 중국은 이미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이미 미국과 경제력에서는 G2라는 이름을 달게 됐다. 위 사진은 A Type 052C destroyer, Changchun, in Butterworth, Penang, Malaysia in 2017 (사진 : 위키피디아)
국은 그 모든 것에 주목했고, 실수를 피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GDP를 가지기 위해 나아가고 있고, 중국은 이미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이미 미국과 경제력에서는 G2라는 이름을 달게 됐다. 위 사진은 A Type 052C destroyer, Changchun, in Butterworth, Penang, Malaysia in 2017 (사진 : 위키피디아)

1990년대 이후 미국은 대부분의 함대를 태평양으로 이동시켰는데, 이는 북한과 이란과의 계속되는 문제뿐만 아니라 점점 커지는 중국 해군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었다. 1945년부터 2016년까지 일본에 본거지를 둔 미국 제7함대는 서태평양에서의 미국 해군 작전을 통제했다.

2016년 제3함대는 중태평양과 남태평양의 서부를 맡았고, 7함대는 북한, 중국 북부, 러시아를 맡았다. 3함대를 되살린 한 가지 이유는 남중국해에서 더 많은 FONOPS(항행의 자유, freedom of navigation operations)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3함대 작전지역 확장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2012년에 미국은 270척의 군함 중 60%를 태평양에 보유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1991년 냉전이 끝났을 때 시작된 과정의 연속일 뿐이다. 다른 중요한 변화들이 있었다. 2006년 미 해군은 1세기 만에 대서양 함대를 없앴다. 1906년에 처음 창설된 대서양 함대는 아메리카에서 온 최초의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해(公海) 군이었다.

그 당시 독일의 야심에 찬 군함 건조 프로그램이 언젠가는 미국을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대서양 함대는 1917년에 독일군과 전쟁을 했고, 1941년에 다시 전쟁을 했다. 1945년 이후 대서양 함대는 옛 소련의 증가하는 해군력과의 잠재적인 전투에 대비해 강력한 군대로 남아있었다. 그러나 1991년 소련이 해체되자, 그들의 함대는 10년 안에 사라졌다.

그 당시 미국 대서양 함대는 더 이상 주요 적수가 없었다. 중국, 북한,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그리고 이란은 태평양 함대를 위해 많은 일을 제공했는데, 태평양 함대는 보통 중동과 남아시아 비상사태에 대비한 선박을 공급했다. 태평양 함대는 현재 대부분의 군함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아시아와 중동에서 발생하는 잠재적인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다.

러시아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 나토) 특히 미국과 다시 전쟁을 준비하는 동안 그들의 냉전 함대는 사라졌을 뿐만 아니라 냉전 기간 동안 구축한 많은 대형 전함을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 문제에 있어서 미국도 그럴 수 없다. 미국과 러시아 모두에게 그것은 더 오래 걸리고, 더 많은 비용이 들고, 품질은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냉전이 끝나기도 전에 미 해군은 값싸고 새로운 선박을 설계하고 건조하는 능력을 상실하고 있었다. 그러나 냉전 기간 동안 주요 문제로 여겨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미국인들은 여전히 러시아에 대해 엄청난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놀랍게도 강력한 소련 함대는 1991년 소련이 해체된 후인 1990년대 초에 대부분의 능력을 상실했다. 이는 미국이 해군 우위에서 우세로 전락했다는 것을 의미했다. 하지만 지속되지 않았다. 1990년대 후반까지 현대적 중국 함대의 제작이 착착 진행되고 있었다.

중국은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었다. 중국은 이미 상업용 선박 건조 사업에 많은 투자를 했고, 그곳에서 그들은 곧 적절하고 저렴한 유조선과 화물선의 주요 공급자가 됐다. 더 복잡한 것은 한국과 유럽 기업들이 제공한 것이고 중국은 서서히 그 시장을 침범하고 있었다. 중국은 상업 선박의 주요 생산국이라면, 군함 생산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이해했다.

미국은 이를 간과하고 1960년대 유럽, 20세기 후반 태평양 국가(한국, 일본, 중국)에 미국 선박 건조 사업의 손실을 용인했다. 미국은 더 이상 군함을 위한 정비 시설을 제공하거나 약간의 추가 투자를 통해 군함을 건조할 수 있는 민간 선박 야드(선박 건조 공장)를 많이 가지고 있지 않았다. 해군 조달 관료조직은 대형 전함을 건조할 수 있는 소수의 조선소에 비용과 건조기준을 부과할 능력을 상실했다.

중국에게 그것은 정반대였고, 중국이 미국보다 더 많은 군함을 가지고 있는 이유가 됐다. 중국도 인적자원에 문제가 있지만 이는 미 해군이 겪는 것과는 다르다. 중국은 평시에 정기적으로 많은 배를 장거리로 보내는 함대의 전통이 없다. 그 결과, 해군에 입대하거나 남고 싶어 하는 중국인은 거의 없었다.

선박 설계와 선원의 질과 같은 다른 잠재적인 문제들은 중국이 이미 지적한 바 있다. 중국인들은 새로운 선박 디자인을 개발하려고 하기보다는 서양, 특히 미국에서 일했던 것을 그대로 모방했다. 하지만, 중국은 이 모든 새로운 선박들을 운항할 자격을 갖춘 중국인들을 찾기가 어려워 놀라울 정도였다. 중국은 유능한 선원들과 지휘관들을 얻는 방법이 새로운 선박을 바다로 많이 보내는 것으로 이해했다. 효과가 있었지만 많은 중국인들은 공군과 군대에서 같은 임금을 지불하고 그렇게 많은 시간을 요구하지 않는 비슷한 직업이 있었기 때문에 바다에서 그 모든 시간을 보내려고 하지 않았다.

중국은 그들의 제조 기술을 계속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었고, 상업적인 선박 설계가 더 능력 있고 복잡해졌듯이 그들의 군함도 역시 그러했다. 경험이 풍부한 승조원들을 거느린 해군들은 중국 군함을 더 자주 접하게 되고, 중국인들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빨리 나아지고 있다는 것이 거의 일치된 의견이다. 서방세계의 해군은 제2차 세계 대전 이전에 일본과 비슷한 상황에 직면했다.

일본인들은 유럽 선박건조업체로부터 일부를 구입한 후 서양식 선박을 건조했다. 일본은 자국 승무원들을 열심히 훈련시켰는데, 서방측 관측자들이 알고 있거나 인정한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훈련을 했다. 전쟁 초기에 일본 해군의 승리는 일본군 자신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에게 놀라운 것이었다.

오늘날 중국과 관련된 상황은 여러 면에서 다르다. 2차 세계 대전 이전에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상업 선박 건조국이었으며 GDP가 일본보다 10배 가까이 컸다. 일본의 고위 해군제독들은 그렇기 때문에 일본이 1년 안에 해상 전쟁에서 결정적으로 승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이해했다. 왜냐하면 그 이후 미국의 더 큰 조선 능력이 실제로 그랬듯이 일본이 가지고 있는 함대의 수 배 이상을 생산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일본은 주요 군함 손실을 대체할 수 없었다. 2년 안에 일본 해군 지도자들에게는 전쟁에서 패배했다는 것이 명백해졌다.

중국은 현재 무기나 센서(감지기) 면에서 미국의 군함 기술에 필적하는 군함을 만들고 있다. 중국은 부분적으로 (미국보다) 더 빠르고 더 싸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중국이 세계 최대 조선국가가 되는 부작용으로 나타났다. 2차 세계 대전 중, 미국이 보유했고 유럽 국가들과 일본이 그들의 선박 건조 산업을 되살리면서 중국이 항복한 것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한국과 중국은 주요 조선국가가 됐다. 가장 상업적인 선박을 만들 수 있는 나라들이 또한 많은 군함을 생산하고 빠르고 저렴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조선소가 전함을 건조하는 데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들고 더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됐다. 경쟁력에서 뒤쳐지고 있었다. 설상가상으로 미국의 상업용 조선소의 감소는 군함 건조를 위한 숙련된 조선소 직원들과 관리자들의 만성적인 부족사태를 가져왔다. 미국은 현재 선박 건조 부문에서 19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대부분은 소형 연안 운송과 석유 굴착 장치와 같은 특수 품목이다. 미국은 많은 대형 전함을 수리할 수 있는 시설이 훨씬 적으며, 이로 인해 군함 정비에 대한 밀도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 중국, 일본은 모두 미국보다 더 강력한 군함 건조와 수리 능력을 가지고 있다.

미국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상업용 항공기의 제조자로서 우위를 유지했고 전차 설계와 건설에서 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했다. 군용 차량에 필요한 많은 필수적인 신기술을 창출하는 자동차 산업도 마찬가지이다.

이제 미국인들은 제2차 세계대전과 냉전 시대의 추세의 잘못된 종말을 고하고 있다. 냉전시대 러시아도 마찬가지였다. 미국은 항상 소련의 최소 2배 이상의 GDP를 가지고 있었고, 우수한 군함을 설계하고 건조하는데 더 경험이 많았다. 중국은 그 모든 것에 주목했고, 실수를 피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GDP를 가지기 위해 나아가고 있고, 중국은 이미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이미 미국과 경제력에서는 G2라는 이름을 달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