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는 '전쟁 참여정부' 될 것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참여정부는 '전쟁 참여정부' 될 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을 줄 모르는 파병 반대 여론

^^^▲ 27일 오후 2시 침략 중단 파병 반대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갖고 대 철야농성에 돌입, 대 국회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 김태우^^^

27일 오후 2시 15분 경, 전쟁반대 평화실현 공동실천과 미군장갑차 여중생 고 신효순.심미선양 살인사건 범국민대책위가 주최한 ‘제 시민사회단체 국회 앞 철야농성 돌입 기자회견’이 국회 앞 200m 지점에서 시작되었다. 이들은 28일 상정될 것으로 보이는 한국군 파병동의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저지하기 위해 대 국회투쟁을 벌일 것을 선언했다.

파병으로 인해 얻는 국익은 무엇인가

이날 사회를 맡은 전은주 씨(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사무국장)는 이라크 전쟁을 “미국이 석유와 패권을 위해 벌인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이라크 전쟁에 우리의 젊은이와 세금이 동원되어서는 안 된다”는 말로 기자회견의 문을 열었다. “국민의 80%이상이 반대하는 전쟁에 파병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그 이유가 국익이라면 그게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히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권영길 민노당 대표는 “할말을 하는 대통령, 민족의 자주성을 지키는 대통령이 되겠다더니 노무현 대통령은 부시 대통령의 전화 한 통화에 파병을 결정하느냐”며 질타했다. 아울러 “골목이 조용해지려면 강한 골목대장이 나오는 것이 골목 안정을 위해 좋을 수 있다”는 김희상 국방보좌관의 말을 인용하면서 “힘센 골목대장의 말을 무조건 따른다고 해서 골목의 평화가 오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뒤이어 정유덕 여성단체 공동대표는 “한반도에 위기상황이 닥치면 미국을 도와 이라크에 파병한 우리가 어떤 논리로 다른 국가들에 도움을 처할 수 있는가”라고 물은 후, “아랍국가의 인구가 18억이다. 노 대통령의 이라크 파병 찬성 방송이 나간 후에 아랍국가에서는 이미 한국의 가전제품과 자동차 등 한국제품의 불매 운동이 시작되었다”고 언급했다.

^^^▲ 반전 평화 여성 행동 소속 활동가들은 검은 차도르를 걸친 채 이라크 어린이의 사진과 반전 평화의 상징인 비둘기를 달고 시위에 참여했다
ⓒ 김태우^^^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여성단체 회원들이 이라크 어린이의 사진을 가지고 나왔고, 평화의 상징인 비둘기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이러한 사진과 구호들은 회견장에 참석한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다.

한편 기자회견이 끝나고 민가협의 '한국군 파병에 반대하는 민가협 목요집회'가 이어졌다. 민가협 회원들은 “어머니의 이름으로 내 아들들을 이라크 전쟁에 참전 시킬 수 없다”고 외쳤다.

파병에 반대하는 이유

파병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미국의 이라크 전쟁을 ‘석유전쟁’으로 인식하고 있다. 미국은 이라크를 선제공격하면서 알카에다와의 연관설, 이라크 국민의 인권 보호, 대량살상무기 제거 등의 이유를 들었지만 파병반대론자들은 이라크 전쟁이 미국, 더 좁게는 부시 행정부의 이익을 위한 전쟁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이라크와 알카에다와의 연관설에 관해서 미국이 어떠한 증거도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한다. 또 이라크 국민의 인권을 보호한다는 이유도 설득력이 없다. 왜냐하면 미국이 이라크에 가한 경제제재로 인해 1,500만 명에 달하는 이라크 국민들이 구호빵이 없으면 살 수 없는 상황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밝힌 대량무기를 제거하기 위한 파병에 대해서도 논리적 모순을 제기한다. 각종 언론을 통해 밝혀진 바와 같이 미국이야말로 세계최대의 대량살상무기 소유국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아울러 파병반대자들은 부시와 부시 정부의 각료들이 약속한 북한과의 평화에 대해서 불신한다. 이러한 불신은 북한과 이라크를 ‘악의 축’으로 지목한 사람들이 바로 부시와 부시의 각료라는 사실에서 기인한다. 이들은 이라크 다음 차례가 북한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 국회는 이라크 파병안 상정을 앞두고 여론의 눈치를 보고 있다
ⓒ 김태우^^^
참여정부는 전쟁참여 정부가 될 것인가

28일 오후 2시 파병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 대통령과 한나라당은 서로 여론의 눈치만을 살피고 있다.

27일 연합뉴스는 조사결과 한나라당 소속 의원 151명 중 답변을 유보한 의원이 44명(전체 29.1%), 민주당 소속 의원 101명(김영배 의원 제외) 중 명확한 입장 표명을 유보한 의원이 11명(10.9%), 응답을 하지 않거나 연락이 닿지 않은 의원은 25명(25.7%)이라고 밝혔다. 답변을 유보한 의원 숫자가 워낙 많아서 아직은 파병동의안의 향방을 점치기는 어려울 것 같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파병동의안에 관한 문제가 국민의 동의 없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파병반대 2003-03-27 23:00:25
파병에 찬성하는 국회의원 아들들이나 이라크로 보내라...

정곡 2003-03-28 01:15:10
전쟁참여정부. 참 정곡을 찌르는 표현입니다!!
이 글에 추천 한 방!!!


지나가다 2003-03-28 02:16:07
뉴스타운이 최근 들어올 때마다 좋은 기사가 있어서 반갑다.
아래 지나가다님 말대로 나 역시 "전쟁참여정부" 될 것인가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기자님이 처음 쓴 거라면 이 말에 특허라도 내놓는 게 좋겠다. ^^



민노당 2003-03-28 04:14:50
논평
참여정부에는 단 한 명의 "로빈 쿡"도 없는가


노무현 내각 각료들에게 로빈 쿡 영국 전 외무장관과 같은 정치적 소신을 기대하는 것은 애초부터 지나친 욕심이었던가.

블레어 총리의 오랜 친구이자 외무장관 출신인 로빈 쿡 여당 하원 원내총무는 영국의 이라크전에 반발하며 블레어와의 결별을 선언하고 지난 17일 사임했다. 로빈 쿡의 사임은 국제 사회의 지지도, 국내 여론의 지지도 받지 못하는 영국군 파병의 반도덕성을 폭로하고 침략전쟁에 경종을 울리며 전세계 정치인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그러나 참여정부는 하나같이 우리에게 "숙연함"은커녕 "수치심"만 안겨주며 "속빈 강정"같은 무기력한 실체만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26일 김희상 청와대 국방보좌관은 "국제정치 이론을 보면 동네에 골목대장이 있다면 골목대장이 나서서 질서를 잡는 게 안정에 좋다"며 미국의 일방적 패권주의를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또 같은 날 나종일 국가안보보좌관은 "조기 파병 결정은 정말 잘한 것"이라며 학살전쟁의 공범이 되고싶어 혈안이 되어 있음을 재확인시켜 주었다.
사임도 두려워하지 않고 양심과 소신을 지키는 애국자가 아니라 한미동맹이라는 허깨비만 붙잡는 무소신 권력형 해바라기들만 청와대에 들어앉은 것인지 통절하고 통탄스러울 뿐이다.

로빈 쿡이 사임하면서 블레어 총리에게 던진 신랄한 질문과 의미심장한 이야기들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대단히 크다. 로빈 쿡은 사임 성명에서 "영국의 이해관계는 일방주의적 행동이 아니라 다원주의적 합의와 규칙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질서에 의해 최고로 보호받는다"는 말을 남겼다.
참여정부는 대한민국의 국익은 미국의 일방주의적 행동에 부화뇌동하는 것이 아니라 평화와 인권을 염원하는 국제적인 합의와 격렬한 반전 여론을 존중할 때 최고로 지켜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더 이상 대한민국 국민임을 부끄럽게 하지 말라. "발가벗은 임금님"이 되어버린 참여정부는 더 이상 대한민국을 전세계 조롱꺼리로 만들지 말아야 한다.

대변인 이상현


똥꾸 2003-03-28 11:38:48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들이 노무현 대통령에게 파병반대와 관련하여 국민들을 설득시켜달라고 했다고 합니다.
국민들의 의견은 어디에서 메아리만 치고 있는 것이며,
이 아이러니하고 부끄러운 일은 어느 나라에 있는 일입니까?

제 생각엔 파병을 찬성하는 노무현과 그 국민의 대표자라고 자청하고 으시대던 아들들을 보내면 될 것 같습니다.

생명이 소중한건 누구에게나 다 똑같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