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영토 침입자 ‘화웨이’
기술영토 침입자 ‘화웨이’
  • 김상욱 대기자
  • 승인 2020.07.16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래의 먹거리 기술’ 정부의 적극적 보호가 필수
지난 30년 동안 많은 서구 정부들의 신조는 자유 시장, 자유 무역, 세계화에 집중되어 왔다.이제 미국이 주도하는 장벽 뒤로는 후퇴가 없다. 이와 함께 자국 내 챔피언들을 보호하고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 화웨이와 같은 기업들을 폐쇄하기 위해 기꺼이 정부가 개입해야 할 것이다.
지난 30년 동안 많은 서구 정부들의 신조는 자유 시장, 자유 무역, 세계화에 집중되어 왔다.이제 미국이 주도하는 장벽 뒤로는 후퇴가 없다. 이와 함께 자국 내 챔피언들을 보호하고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 화웨이와 같은 기업들을 폐쇄하기 위해 기꺼이 정부가 개입해야 할 것이다.

미국과 영국이 중국 통신 장비 대기업 화웨이(Huawei)5G 장비 사용을 금지시켰다.

올리버 다우든 영국 문화부 장관은 지난 14(현지시각) 영국 의회에 영국 정부는 자국의 5G 네트워크에서 화웨이 장비를 퇴출시키기로 했다는 내용을 보고했다.

지난 1월까지만 해도 5G사업 중에 별로 민감하지 않은 분야에서는 중국의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는 하용하겠다던 영국 정부가 7월 들어 전면 사용 중지 결정을 내린 것이다. 영국 정부는 이미 5G 네트워크에 설치한 화위에 장비는 오는 2027년까지 모두 제거하도록 했고, 이와 함께 올 1231일 이후에는 영국 업체들이 5G관련 화웨이 장비를 신규 구매도 금지시켰다.

다우든 문화부 장관은 14일 의회 보고에서 화웨이 장비 퇴출로 5G네트워크 설치가 1년 정도 지연되고 추가비용도 25억 달러가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물론 이전의 2G, 3G, 4G에 사용된 화웨이 장비는 제가할 필요는 없다고 다우든 장관은 덧붙였다.

특히 보안상의 문제로 5G통신망에 화웨이를 참여시켜서는 안 된다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영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 이른바 파이브 아이즈(Five Eyes)를 포함해 미국과 정보를 공유하는 국가들을 강하게 화웨이 배제 요구를 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영국의 화웨이 배제 결정에 대해 내가 직접 한 일이라며 자신의 공이 컸음을 스스로 드러내면서 어떤 나라라도 미국과 협력하고 싶다면, 화웨이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의 화웨이 배제 결정이 나자 당연히 화웨이 측은 이동전화를 가진 모든 영국인에게 나쁜 소식이라며 매우 실망했으며, 영국의 결정은 잘못된 결정이라며 비난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류샤오밍(刘晓明) 영국 주재 중국대사는 이번 조처가 이동전화를 가진 모든 영국인에게 나쁜 소식이라면서 매우 실망했으며, 또 이 조처가 영국을 디지털 경로에서 뒤처지게 하고 비용을 올릴 것이라고 비판했다.

15일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영국이 독립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미국의 속국이 되고 싶은 것인가? 영국 내 중국인의 투자 안전이 큰 위협을 받고 있다며 영국 정부를 맹렬히 비난했다.

영국정부의 화웨이 장비 배제 결정과 관련 비비시(BBC)방송은 15일 기사에서 늦었지만 그 결정은 잘 된 일이라며 영국의 정체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BBC는 그동안 영국은 왜 위험도가 높은 벤더(화웨이)에 그렇게 의존해 왔느냐고 묻고는 그것이 우리가 자생하는 기술회사들을 관리하는 방식에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며 영국 정부의 미래기술 관리방식에 문제 있었음을 지적했다. 위험이 많고 신뢰할 수 없는 중국과 그 화웨이 장비들이 기술영토를 침범하게 한 우는 더는 범해서는 안 된다는 설명이다.

수년 전부터 화웨이 장비 관리감독을 맡아왔던 지시에이치큐(GCHQ) 전 이사 로버트 해니건(Robert Hannigan)은 라디오 4의 투데이 프로그램에 출연, 영국의 기술 회사들에 대한 관리 방식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대해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 서방국의 산업정책 실패가 있었다고 말했다.

* 서구, 기술영토 화웨이에 양보

그는 기본적으로 중국이 5G 최고 수준의 독점 공급자가 될 수 있도록 했다면서, “그리고 우리는 그 (기술) 영토를 양도했다고 지적하고, “이제 중국이 인공지능(AI)과 로봇공학 분야에서 비슷한 우위를 점할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이 문제는 분명히 (미국을 포함) 서구 전체의 문제라면서,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우려는 미국의 주요 5G 장비 공급업체가 없다는 점에서 더욱 첨예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그러나 영국에게는 특별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 힘든 시기, 불경기

아마도 지난 25년 동안 서구의 어느 나라보다도, 영국은 자유방임적(laissez-faire)인 산업 정책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외국 기업들의 자국 기업 인수에 대해 느긋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심지어 기술 회사들 중에서 승자를 뽑기를 꺼려했다. 그러한 안이한 인식이 영국의 미래에 결정하게 했을지 모른다고 로버트 해니건은 지적했다.

그는 두 가지 예를 들어 말했다.

내가 비즈니스에 관한 보고를 시작했을 때, 1980년대 후반, GEC는 방어, 전자, 통신 전반에 걸친 사업을 하는 영국에서 가장 강력한 기술 회사였다. 2005년까지 마르코니(Marconi)라는 이름으로 개칭하여, 어려운 시기에 놓여 있었지만 여전히 주요 통신장비 제조업체였다.

* 죽음의 종소리

2005년 최대 고객인 BT“21세기 네트워크(21st-Century network)”를 구축하기 위해 100억 파운드(151,214억 원)의 프로젝트를 위해 공급자들을 선택했다. 선정된 기업들 중에는 일본의 후지쓰, 스웨덴의 에릭슨, 독일의 지멘스, 그리고 화웨이라고 불리는 알려지지 않은 중국 회사가 있었다.

GEC에서 이름을 바꾼 마르코니는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마르코니의 배제는 회사의 파멸이었다. 노조 관계자는 영국 일간지 가디언에 다른 어떤 선진국도 국가 인프라에 영향을 미치는 이런 전략적 투자 결정이 외국 소유의 공급자와 계약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영국 정부의 개입을 요구했으나 개입은 유행이 지났고, 토니 블레어의 노동당 정부는 마르코니를 사라지게 했다는 것이다.

이후 기회 있을 때마다 중국이라는 국가 지원을 부인해 온 화웨이는 세계 최고의 통신장비 제조업체가 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 약한 파운드화

2016년이 되자 영국의 뛰어난 기술 사업은 마르코니처럼 병든 것이 아니라 전 세계 스마트폰에서 칩 설계자로 영국 기업 ‘ARM’은 크게 번창했다. 브렉시트(Brexit : 영국의 유럽연합 이탈) 투표 직후 일본 소프트뱅크가 240억 파운드(362,8776,000만 원)에 입찰했다.

(어리석게도) 보수당 정부는 그것을 영국에 대한 신뢰의 표시라며 크게 환영했다. 그리고 어떤 이들은 연구개발이 영국에 머무르는 한 소유권은 더 이상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ARM의 공동 설립자인 헤르만 하우저 경(Sir Hermann Hauser)이번 인수가 다른 시각으로 보면, 영국의 또 다른 기술 회사 ARM이 영국의 약한 파운드화로 독립성을 잃은 슬픈 일이라고 말했다.

* 자율주행

이제 소프트뱅크는 ARM을 주식시장에 공개하거나 매수자를 찾는 등 불필요한 것은 제거하려는데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가능성이 희박해 보일지 모르지만, 만약 중국 회사가 모바일 컴퓨팅의 미래 중심에서 사업을 소유하기를 원한다고 결정한다면 어떻게 될까?

또 다른 칩 디자이너는 ARM으로부터 자생적인 기술 슈퍼스타에 대한 영국의 최고의 희망으로 자리를 넘겨받았다.

브리스톨에 본사를 둔 그래프코어(Graphcore)15일 의료에서 자율 주행에 이르기까지 기계 학습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기 위해 고안된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프로세서라고 불리는 것을 공개했다.

그러나 공룡기업 MK2가 비주얼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 엔디비아(Nvidia)로부터 왕관을 차지했다고 자랑하고 있는 가운데 그래프코어는 (거대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그럴만한 자신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AI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칩을 만드는 것은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기술 패권 경쟁의 새로운 국면이며, 이제 영국도 이 대회에 참가하게 될 것이다. 미국 주요 벤처캐피털 펀드의 투자를 유치한 그래프코어는 외국 포식자들의 눈에 띄어야 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정부가 더욱 더 개입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 국가 안보

인공지능(AI)과 같은 핵심 산업의 인수합병을 허용하는 새로운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지난 30년 동안 많은 서구 정부들의 신조는 자유 시장, 자유 무역, 세계화에 집중되어 왔다.

이제 미국이 주도하는 장벽 뒤로는 후퇴가 없다. 이와 함께 영국 내 챔피언들을 보호하고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 화웨이와 같은 기업들을 폐쇄하기 위해 기꺼이 정부가 개입해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