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2년 반 안에 북한 비핵화 중대 성과 기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폼페이오, 2년 반 안에 북한 비핵화 중대 성과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북 대화 진전 없으면 한미연합훈련 재개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미 대회에 진전이 없으면 한미 연합훈련을 재개한다는 점을 북한에 명확하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뉴스타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년 반 내에 북한의 비핵화의 중대 성과를 거두기를 바라란다”고 말하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서명한 공동성명에 담기지 않은 논의 내용들이 많다고 밝혔다.

* 한미연합훈련, 미-북 대화 진전 없으면 재개

* 북한의 비핵화, 2년 반 안에 중대 성과

이어 그는 북-미 대회에 진전이 없으면 한미 연합훈련을 재개한다는 점을 북한에 명확하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한국을 방문한 폼페이오 장관은 13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첫 번째 임기가 끝나기 전에 북한의 중대한 비핵화(major disarmament) 성과를 달성하기 바란다고 밝히고, ”2년 반 안에 비핵화를 이뤄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비핵화 과정 검증 등 대규모 조직 이미 갖춰져 있어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비핵화의) 일정 관련 세부 내용은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말했듯이 (비핵화) 작업 자체에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은 이를 실시할 준비가 된 큰 규모의 관련 부서들이 있고, 수개월 동안 작업을 해왔다”면서 “여기에는 관련 연구소와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미국인들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온 파트너들도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은 이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소에 직접 갈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이를 실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거듭 강조하고, “(비핵화 작업이라는) 텐트의 핵심 기둥은 이 상황으로 가도록 협상하는 역량이 될 것”이라며 “꽤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 CVID 성명에 없는 게 아니라 있다

* ‘완전한(Complete)' 속에 V와 I가 포함되어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수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결과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라고 했으나 왜 미-북 공동성명에 담기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이 내용은 성명에 담겨 있다”면서“ 질문이 틀렸다”고 답했다.

“완전한(Complete)”이라는 표현에는 “검증 가능한(Verifiable)”과 “되돌릴 수 없는(Irreversible)’”라는 뜻이 포함돼 있다는 주장이다. 이어 그는 “의미론적인 논쟁을 할 수 있지만, 이번 공동성명에 이 내용이 담겨 있다는 것을 자신이 보장하겠다”고 강조하고, “인증하고 증명하는 절차 없이 비핵화를 완전하게 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또 북한이 미사일 엔진 실험 시설 등을 폐기하면 이를 검증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이 항상 강력하게 선호해 온 것은 전문가들이 이런 일이 생길 때 현장에 가 있는 것”이며, “이를 통해 어떤 일이 발생했고 발생하지 않았는지에 대해 더욱 많은 구체적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 한미 연합훈련 중단, 미-북의 선의의 협상 진전 조건

폼페이오 장관은 한-미 연합 군사훈련 중단 결정 과정을 묻는 질문에 이 논의에 자신도 참여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생산적이고 선의의 협상이 진행되면 훈련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조건을 명확히 했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그렇지 않다고 결론이 나는 상황이 온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연합훈련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약속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설명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후 열린 기자회견이나 김정은 위원장과 소통하는 중에 이 점에 대해 애매하게 말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 ‘군사훈련=도발적’ 발언, 북한과 생산적 대화 기회 분위기 만들기 위해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왜 ‘군사훈련을 도발적’이라고 표현했느냐는 질문에, 북한의 비핵화로 이어지는 생산적인 대화의 기회를 갖는 상황을 만드는 게 대통령의 의도였으며, 미국의 임무는 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 다음 주부터 미국의 관여 시작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과 다음 대화에 나설 정확한 시점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면서 미국으로 돌아간 뒤 꽤 빠르게 실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고, 다음 주 중에 관여를 시작할 것이라는 점을 매우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 공동성명엔 모든 내용 담지 않아

폼페이오 장관은 최종 문서(공동성명)에는 모든 내용들이 담기지 않았지만 다른 많은 곳에서 상호 이해에 도달했으며, 이를 문서에 압축해 담을 수 없었다고 설명하고, “이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 있다는 뜻이지만, 최종 문서에 보이는 것보다 많은 일들이 이뤄졌고, 대화가 재개된다면 이 지점에서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북한 언론 매체 보도, 우려할 일 아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북 정상이 “단계적 비핵화에 합의했다는 북한 언론 보도”에 대한 질문에 “북한인들에게 어떻게 전달됐는지에 대해 우려하지 않는다”면서 “자신이 미-북 대화에 참여했다”고 거듭 강조하고, “북한은 미국이 많은 것을 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심도 있는(in-depth) 검증이 이뤄질 것이라는 점 역시 이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