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尹대통령, 北핵 제재·北인권에 대한 국제사회 협력 촉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문]尹대통령, 北핵 제재·北인권에 대한 국제사회 협력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동아시아정상회의(ESA)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대통령실​
​7일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동아시아정상회의(EAS·East Asia Summit)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회의 참석국 모두에 대한 위협"이라며 북한의 자금확보를 위한 불법행위를 적극 차단하고, 북한의 독재정권 유지 수단으로 동원되는 북한주민들의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7일 오전(현지 시각)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ESA 발언에서 “북한 핵·미사일 개발은 중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 위반이자 EAS 참석국 모두를 타격할 수 있는 실존적 위협”이라며 “제재 결의 채택 당사자인 안보리 상임이사국의 책임은 무겁다”고 했다. 이 자리에는 EAS 회원국이자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참석해 있었다. 

또한 “북한은 불법적인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로 인해 유엔 안보리로부터 가장 엄격하고 포괄적인 제재를 받고 있다”며 "핵, 미사일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가상자산 탈취, 해외노동자 송출, 해상환적 등 북한의 불법 행위를 적극 차단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 독재정권의 권력유지 수단으로 동원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의 참혹한 인권 실상에 눈을 감아서는 안 될 것”이라며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문제는 곧, 북한의 인권 문제”라고 했다.

EAS는 역내 주요 안보 현안을 논의하는 협력체로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회원 10국과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인도, 호주, 뉴질랜드 등 18국이 참여한다. 이날 회의엔 중국에서 리창 총리가, 러시아에선 세르게이 라바로프 외교장관이 참석했다.

다음은 윤석열 대통령의 동아시아정상회(EAS) 발언 전문이다.

조코위 대통령님, 정상 여러분, 작년에 이어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다시 참석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오늘 회의를 준비해주신 조코위 대통령님께 감사드립니다.

정상 여러분, 한국은 아세안 중심성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바탕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아세안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인도-태평양에 대한 아세안의 관점과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은 정확히 같은 곳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아세안 모두 포용, 신뢰, 호혜의 원칙 하에 규칙 기반 질서 확립을 위한 연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앞에는 지역과 전 세계 차원의 시급한 도전들이 놓여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입니다.

이것은 유엔 헌장을 비롯한 국제법에 대한 위반 행위입니다.

대한민국 역시 70여 년 전 불법 침략에 의해 국가 존망의 위기를 겪은 적이 있습니다.

유엔과 국제사회가 함께 싸워준 덕분에 대한민국은 자유를 지켜내고 번영을 구가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7월 저는 NATO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키이우를 직접 방문했습니다.

인도 지원, 안보 지원, 재건 지원을 포괄하는 ‘우크라이나 평화연대 이니셔티브’를 발표하였습니다.

한국은 우리가 공약한 우크라이나 평화연대 이니셔티브를 충실히 이행할 것입니다.

향후 우크라이나의 재건 복구 노력에 책임있게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 시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 국제법 원칙입니다.

아세안이 성장의 중심축 역할을 하면서 인태 지역이 계속 번영하기 위해서는, 역내 핵심 해상교통로인 남중국해에서 규칙 기반의 해양 질서가 확립되어야 합니다.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인 남중국해 행동 준칙이, 국제법의 원칙을 존중하는 가운데 각국의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도록 수립될 것을 기대합니다.

한국은 유엔해양법협약에 따른 항행과 비행의 자유를 수호하면서, 아세안과 해양 안보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한편, 미얀마에서 지속되는 폭력 사태와 그에 따른 인도적 위기는 아세안의 단결과 발전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저는, 폭력 중단과 포용적 대화를 통한 아세안의 해결방안을 지지합니다.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미얀마 국민들의 열망이 조속히 실현되기 바랍니다.

한국은 미얀마 국민들을 위한 인도적 지원을 적극 실시해 나갈 것입니다.

정상 여러분,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은 중대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세계평화에 대한 정면 도전입니다.

오늘 회의에 참석하신 모든 국가를 겨냥하고 타격할 수 있는 실존적인 위협입니다.

북한의 핵 개발 의지보다 이를 저지하려는 국제사회의 결의가 훨씬 더 강력하다는 것을 우리가 분명하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북한은 불법적인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로 인해 유엔 안보리로부터 가장 엄격하고 포괄적인 제재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유엔 회원국들은 이러한 안보리 제재 결의를 준수해야 하며, 그러한 결의안을 채택한 당사자인 안보리 상임 이사국의 책임은 더욱 무겁다고 할 것입니다.

핵, 미사일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가상자산 탈취, 해외노동자 송출, 해상환적 등 북한의 불법 행위를 적극 차단해야 합니다.

우리는 북한 독재정권의 권력유지 수단으로 동원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의 참혹한 인권 실상에 눈을 감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북한의 WMD 문제는 곧, 북한의 인권 문제입니다.

정상 여러분, 앞으로 세계의 성장과 번영은 인도-태평양 지역에 달려있습니다.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여국들이, 그리고 EAS 국들과 국제사회가 서로 연대하고 협력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정상 여러분, 지난달 캠프 데이비드에서 개최된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3국은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한미일을 하나로 묶는 동력은 바로,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 평화, 번영에 대한 책임감입니다.

대한민국은 보편적 가치에 따른 규칙 기반 국제질서를 확립하는데 책임있게 기여하겠습니다.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역내 기여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세안을 비롯한 인도-태평양 국가들과 모두 함께 긴밀히 연대하고 협력할 것을 약속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