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 꿩 대신 닭
대책, 꿩 대신 닭
  • Christopher Kim
  • 승인 2021.02.09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untermeasure : 대응책, 대책

'꿩 대신 닭'이라는 말은 꿩고기를 먹어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실감나지 않는 속담이다.
나는 만주에서 태어나 비록 어렸지만 '꿩고기 기억'이 있다.

추운 지방에서 꿩고기로 만두국을 끓이면 일품이었다. 꿩을 구하기 어려운 곳(대한민국)에서는 닭고기 만두국이 그런대로 괜찮았다.

그럴 때 우리는 Chicken was my second choice meat instead of pheasant. "닭고기는 꿩을 대신한 차선(次善)이었다"라고 한다.

'꿩 대신 닭'이라는 말을 거창하게 말하면 대책(對策)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지난 7일 Pfizer 제약회사에서 공급한 백신 2차 접종의 혜택을 봤다. Pfizer를 '화이자'라고 발음하는 것은 잘못이며, '파이저'라 하는 것이 거의 옳다.

그 전에는 우리 집에서는 백신 대책(?)을 이렇게 실천했다.
For preventing from Corona 19, my wife and I have prepared a countermeasure by having much kimchi and hot water with lemon.
covid 19 예방을 위해 내 아내와 나는 김치를 많이 먹고 레몬 넣은 뜨거운 물을 많이 마시면서 대책(코로나 바이러스)을 마련해왔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 '꿩 대신 닭'의 대책을 마련하면,
The president Moon's announcement is viewed as a desperate countermeasure to soothe public criticism. 대통령의 주장 (또는 언급)은 대중의 비판에 물타기 하려는 고육지책(苦肉之策)으로 보인다.

countermeasure는 물론 counter + measure의 합성어다.
처음에는 counter measure 라고 두 낱말을 따로 썼다가 conuter-measure를 거쳐 'countermeasure'로 정착했다.

마치 break fast ㅡ braek-fast ㅡ breakfast 처럼 말이다.
counter는 거꾸로 또는 반대라는 접두어로 많이 쓰인다. counterculture 반문화(反文化)처럼.

Countermeasure should be quickly on Moon's policy especially the personnel management.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 특히 인사관리에 대책이 있어야 한다.

장관들의 인사 청문회에서 그렇게 많은 결함이 발견되어도 눈도 꿈쩍하지 않는 Moon의 얼굴을 봤으면 좋겠다.
한 걸음 더 나아가 Moon은 이런 말도 했다. 인사 청문회에 말이 많았던 사람들이 일도 잘 한다.

대한민국은 이런 형편에 놓여 있다.
A lot of countermeasures need to be prepared as soon as possible. 많은 대책들이 가능한한 빨리 마련돼야 한다.

국민들의 현명한 선택이 옳바른 투표권을 행사하면서 이뤄져야 한다.
No countermeasure against unemployment. 실업대책도 없다.

우리 삶에서 필요한 대책도 많다.
Take some countermeasures against excessive sugar, sodium and fat. 과도한 당분과 소금 그리고 지방질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