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게 평가할 지혜를 주소서
바르게 평가할 지혜를 주소서
  • Christopher Kim
  • 승인 2021.02.2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paise : 평가하다

세상은 점점 전문화하고 있는 까닭에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을 전문가에게 맡기고 있다.
한국에서는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모든 것을 맡기는 편이지만, 미국에서는 부동산 전문가들도 고객이 사려는 집을 제대로 평가하기 쉽지 않아서 부동산업자의 소개로 집에 대한 평가를 하게 한다.

그런 전문가가 있다.
We had a real estate  appraser appraise the house before we bought it. 우리는 집을 사기 전에 부동산 전문 평가인에게 그 집을 평가하게 했다.
appraise는 평가한다라는 동사이고, appraiser는 평가하는 사람이다.

내가 사는 곳은 도박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다른 지역 보다 '전당포'가 많다. 시계와 같은 고급품을 맡기려고 찾아가는 노름꾼들이 많다.
The pawnbroker appraised my watch in only 500 dollars, which I had paid 2,000. 내가 2천 달러에 산 시계를 전당포 주인은 겨우 500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물론 내가 전당포를 갔었다는 말은 아니다.

appraise는 사물 평가에 쓰이지만, 사람을 평가할 때도 쓴다.
Show me your friend and I can appraise what you are. 당신의 친구를 나에게 보여라. 그러면 나는 당신의 사람 됨됨을 평가할 수 있다.
what you are :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하는 사람인지로 쓰일 때도 있음)

appraise는 'ad(더하다)'라는 접두어에 predium(가격)을 더했으므로 본래의 가치보다 조금 높게 평가한다는 뜻이다.
사람 또는 사람을 정확하게 또는 좀 '낫게(낮게가 아닌)' 평가하는 것이 바른 평가라는 뜻도 된다.

나는 인생을 살만큼 살았는데도 아직 나에게 부족한 것이 있어서 이런 기도를 한다.
Give me wisdom so that I can appraise someone or somthing positively. 모든 것 또는 모든 사람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도록 지혜를 주소서.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운 일이 계속되므로 사람을 믿기 어렵고 그들이 저지르는 일도 신뢰가 가지 않는데, 그럴수록 편견의 눈을 버리고 바른 평가를 하고 싶다.

인사(人事)는 만사(萬事)라는 말을 하면서, 현정부는 장관을 임명할 때마다 '삐걱거리는 일'이 계속된다.
Moon should have appraised the ability of the high ranking officials. 문 대통령은 고위공직자의 능력을 평가했어야 했다. 그런데 그러지 않았다.

성경에는 'appraise'라는 동사가 한 번 나온다.

....then he looked at wisdom and appraised it; he confirmed it and tested it. 그 다음에 그는 지혜를 보시고 그것을 평가하셨다. 그리고 그것을 확인하고 시험하셨다. (욥/Job 28:27)

지혜롭게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바른 평가를 받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민정수석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 그 민정수석은 이런 말을 했단다.
I made a good relationship with President Moon Jae-in while serving as an appraisal secretary. 나는 문재인이 민정비서관(수석)을 하는 동안에 그와 좋은 관계를 가졌었지요.

appraise는 평가한다라는 동사이며, appraiser는 평가자 그리고 appraisal은 평가라는 명사다.

Don't concern how others appraise you.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신경 쓰지마.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