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내릴 때
결론 내릴 때
  • Christopher Kim
  • 승인 2020.12.31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nclude : 결론 내리다, 끝내다

'아침과 저녁'이라는 말은 아침이 '시작'이고, 저녁은 '하루의 끝'이라는 뜻이 숨겨져 있다.
일하는 것을 시간의 표준으로 하면, 일하기 좋은 해뜨는 시간은 '하루의 시작'이며, 그 반대인 '일몰' 또는 '황혼'은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일 것이다.

그래서 인간의 삶이 끝나가는 시간을 '황혼'이라고 한다. 늙어서 하는 이혼을 '황혼 이혼'이라고 하지 않는가?
그런 의미에서 일출은 활발하고 일몰은 쓸쓸하며 비참하다고 한다.

그런데 영혼이 존재한다는 믿음, 다시 말해 죽은 다음에 새로운 삶(불교에서 말하는 새로 태어남과 다른)이 시작된다고 믿으면 죽음이 끝이 아니며 두려움도 아니고 새로운 삶의 시작이라고 믿는다. 참 믿음을 가진 사람은 죽음이 슬픔이 아니라 기쁨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런 명언이 있다.
아기가 태어날 때 많은 사람들이 새 생명의 탄생을 기뻐하지만, 태어난 아기는 험한 삶에 겁이 나서 운다. 하지만 인간이 세상을 떠날 때 죽는 사람은 웃고 있는데 그 사람을 보내는 사람들은 그 사실도 모르고 슬퍼한다.

성경은 하루를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And there was evening, and there was morning—the first day. 그리고 저녁이 있었고 (그 다음에) 아침이 있으니 곧 첫 날이다. 저녁이 '하루의 시작'이며 '아침이 끝'이라는 뜻이다.

2020년 정말 온 세계가 힘들게 버텨온 한해였다.
12월 31일에 한해를 보내면서 모든 것을 끝내고 싶은 시간이 왔다. 영어로 conclude 할 시간이다.

conclude는 14세기의 Latin어 condludere가 그 뿌리인데, 'con(함께)'이라는 접두어에 'cludre(닫는다)'를 더한 낱말이다.
혼자 일을 마무리하기 보다 뜻이 맞는 사람과 함께 어떤 일을 결론 내려야 그 끝이 좋다는 깊은 뜻이 있다.

2020년을 보내는 이 시간, 어느 회사의 회장 인사는 다음과 같다.

The chairman concluded his speech by wishing us all meaningful a new year's eve and a happy New Year.
그 회장은 우리 모두가 의미있는 연말과 행복한 한해를 보낼 것을 희망한다면서 그의 연설을 끝냈다.

Are you wise enogh to see that a rose smells and looks much better than a cabbage, but to conclude that it (cabbage) will also make better soup than a rose? "당신은 지혜롭기 때문에 '장미가 양배추보다 더 향기도 보기도 좋다'는 것을 알고는 양배추는 soup을 만드는 데는 장미보다 더 낫다고 결론을 내리십니까?"

나의 글에서 '추미애'에 대한 것을 많이 썼는데 오늘 그녀의 이름을 마지막으로 쓰고 싶다.
A lot of Koreans concluded that Chu had told a lie.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추미애 법무장관이 거짓말을 해왔다고 결론내렸다.

It's not time for you not to conclude this year but to contitue a new and better one.
지금 당신은 금년을 끝낸다고 하기 보다 새롭게 더 좋은 해 (내년)를 지속할 때이다.

위에서 성경의 예를 들면서 저녁이 끝이 아니라고 한 것처럼 12월 31일은 끝이 아니라 2021년을 시작하는 첫날이다.

많은 사람들이 새해의 결심을 하면서 새해를 기다리는데 나는 그렇지 않다. 12월 30일(미국 시간)부터 마음에 품은 것을 새롭게 시작하기로 했다.

That's how I want to conclude 2020. 그것이 내가 2020 년을 끝내기를 원하는 방법이다.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