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무룩한 일 벗어나기를...
시무룩한 일 벗어나기를...
  • Christopher Kim
  • 승인 2021.01.20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ullen : 무뚝뚝한, 시무룩한

우리가 쓰고 있는 달력의 주(週)의 이름은, 로마의 신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물론 일요일과 월요일은 해(日)와 달(月)의 이름을 딴 것이다.

화요일은 Mars(전쟁의 신)이며 , 수요일은 Mercury (전달자), 목요일은 Jupiter (하늘과 천둥의 신), 금요일 Venus (사랑의 여신), 그리고 토요일은 Saturn(농사의 신)이다.

특히 토요일(Saturn의 이름을 딴) 얘기를 하는 것은 국내외적으로 활기한 것 보다, 우울한 것들이 더 우리 삷에 중심하고 있는 까닭이다.
Saturn, the god of agriculture and father of Jupiter, was conceived of as a bent old man having a stern, sluggish and sullen nature.

농사의 신이며 Jupiter의 아버지인 Saturn은 늙어서 허리가 굽고 근엄하며 느려터지고, 시무룩한 성품을 지녔다고 알려졌다.

사실 앞서 말한 5개의 위성 가운데 수요일의 Mercury가 제일 빠른 반면 토요일인 Saturn은 제일 느리게 움직인다.

sluggish and sullen nature (느려터지고 시무룩한 성품)이 토요일의 상징인 셈이다.

토요일이 휴일이 되기 전에 '반굉일 (반공일 / 半空日을 촌스럽게 표현한 것)'이다. 오전 근무만 하기 때문에 평상일 근무 시간 8 시간의 반은 일하지 않고 빈날 (空日)이라는 것이다.

My wife gave a sullen answer when I asked her to give me more allowence. 내가 아내에게 용돈을 더 달라고 부탁하자 그녀는 시무룩한 대답을 했다.

Most of Koreans got sullen at Moon's statement on adopters and adoptees.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문재인의 양부모와 양자녀에 대한 언급에 시무룩해졌다.

시국이 그래도 활기를 찾아야 우리의 정신 건강에 좋다.
Let's not have a sullen looks but brilliant ones even though we are disappointed with Moon and his underlings. 비록 우리가 Moon 과 그의 졸개들에게 실망하지만, 시무룩한 모습을 하지 말고 활기찬 모습을 합시다.

sullen은 15 세기 Latin어 solus가 그 뿌리인데 시무룩하다기 보다는 '혼자서 ~ 한다'는 뜻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어울려 살아야 활기찬데, 혼자일 때에는 외롭고 시무룩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나는 비교적 사회성이 강하고 명랑한 편이지만 가끔 이런 느낌을 가질 때도 있다.
I was as sullen as a four-year-old. 나는 네 살 짜리 어린 아이 처럼 퉁명스러웠다.

물론 sullen 이 자연 현상에서도 사용된다.
The small cloud on the horizon had blown up swiftly into a large, sullen storm cloud. 지평선에 작은 구름이 재빨리 커지더니 음침한 폭풍 구름이 되었다.

성경에 아주 악녀인 왕비 이세벨이 나온다.

His wife Jezebel came in and asked him, “Why are you so sullen? Why won’t you eat?
그 (아합왕) 의 아내 이세빌이 들어와서 그에게 물었다. '왜 그리 얼굴이 시무룩하고 식사도 못하시나요?' (1 Kings / 열왕기상 21:5)

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녀는 죄없는 사람을 죽이는 일까지 꾸미고 실행했다.

One of my freinds looked up at the sullen sky as well as sullen current situations around world. 내 친구 가운데 하나는 화내고 있는 듯한 하늘과 전세계적으로 답답한 시국을 바라봤다.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