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례 깰 용기 
선례 깰 용기 
  • Christopher Kim
  • 승인 2021.01.29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ecedent : 앞서는, 선례(先例)

미국의 주류 백인들 가운데 그들의 조상을 청교도(淸敎徒/puritan)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어떻게 보면 미국에서 행해지는 비도덕적한 범죄가 한국보다 더 타락한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아직도 자신의 조상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삶을 사는 사람들도 많다.

다른 얘기 같지만 백인의 수가 점점 줄어드는 듯하기 때문에 일부 소수이지만, 아기를 많이 낳길 실천하기도 한다.
엊그제 내가 만난 백인 부부는 꽤 젊은 편인데 아이를 5명이나 두었고 임신까지 하고 있었다.

삶의 순수성은 물론 부모가 가지고 있는 '다산의 삶' 또한 후손에게는 법칙이 아닌 선례가 되는 셈이다.

선례를 영어로 'precededent'라고 한다.
Many Whites in America try to follow their ancestors' precedent. 많은 백인들은 그들 조상의 선례를 따르려고 노력한다.

물론 우리 삶에서 좋은 선례가 있지만 불행스럽게도 나쁜 선례도 있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고 했는데, '아름다운 이름 남기기'도 있고 그 반대인 사람도 있다.

장관직에서 물러난 추미애에 대한 평가가 그렇다.

It was a precedent for the minister's democratic control over the prosecution. '그것은 장관이 검찰에 대해 민주적 조정을 한 선례였다'는 주장도 있지만, Chu left a bad precedent such as the prosecutor general's disciplinary action. '추장관은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와 같은 나쁜 선례를 남겼다'고도 한다.

precedent의 뿌리는 15세기의 Latin어 'praecedentum'이며, 그 뜻은 'go before'이다.
'다른 사람이 가기 전에 앞서 간다'이므로 '(긍정적인 뜻으로) 진취적'이라는 의미가 숨어있다는 주장이 강하다.

Such decisions that Chu had made are without precedent in recent history. 추미애가 결정했던 그러한 것들은 최근 역사에서 전례를 찾을 수 없었다.

A precedent often becomes standard for future. '선례는 미래를 위한 표준이 될 때가 자주 있다'는 말 가운데 공인 (특히 대통령)의 말 한 마디가 미래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 모른다.

흔히 대통령이라는 영어인 president를 '프레지던트'라고 발음하는데, 정확하게 발음하면 '프레저던트'에 가깝다.
그런데 '선례'라고 하는 precedent의 발음 '프레서던트'와 비슷하게 발음해야 한다.

프레저던트(president)와 프레서던트(prededent)는 그 철자(綴字)를 눈으로 읽으면 확실히 다르지만, 귀로 들으면 거의 비슷하다.
마치 대통령의 선례(the president's precedent)가 대통령과 비슷하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는 듯하다.

'선례'라는 낱말을 너무 거창하게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누가 나에게 부탁을 했다고 하자.
Is there a precedent for what you want me to do? 당신이 나에게 원하는 것에 대한 선례가 있나요?

정치인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고, 하고 싶지 않은 일도 따라야 할 때가 많다.
이런 소신 발언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좋으련만, I am unwilling to set a precedent. 나는 그런 선례를 만들고 싶지 않단 말이요.

물론 한 집단을 이끄는 사람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Let's follow the precedent. 선례를 따릅시다.

Don't you have a courage to break the precedent? 당신은 그런 선례를 깰 용기를 갖고 있지 않나요?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핫이슈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