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도부터 국내외 언론에 첫 독도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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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내년도부터 국내외 언론에 첫 독도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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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도 예산 올해의 2배 편성, 영토수호차원으로 사업 개념 변경

 
정부는 내년도부터 국내외 언론에 처음으로 ‘독도는 한국 땅’이라는 독도 광고를 내기로 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광고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산안이 그대로 편성되면 정부차원의 독도 광고는 사상 초유의 일이 된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13년도 예산안에서 외교부는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사업'으로 독도광고예산 6억 5천만원을 편성하고, 세계적인 홍보기획사와 컨설팅 업체, 다큐멘터리 제작사 등을 통해 독도 이미지 홍보영상을 제작, 국내외 주요 방송, 일간지를 통해 광고하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방침은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며 유엔총회 등지에서의 독도 영유권 주장 및 자국 내 언론사 70여개에 이미 독도는 자기네 땅이라고 광고를 한데 따른 대응차원이다. 그동안 정부는 일본의 국제 분쟁화 전략에 말려들 것을 고려 조용한 외교 등을 통해 왔으나 최근 일련의 일본정부의 도발적인 행위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이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4일 “광고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과거 침략의 연장선 상에 있다는 점을 부각하게 될 것이며, 실제 집행 여부는 여러 정황을 고려해 판단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홍보 강화를 위해 현재 한글로만 돼 있는 독도 홈페이지를 10개 국어로 제작하기로 했으며, 독도, 동해가 표기된 사회과 부도를 영어, 프랑스어 등 유엔 공용어로 제작해 배포하고, 우리의 독도 주권을 보여주는 도서와 자료도 10개 국어로 번역해 배포하기로 했다.

나아가 해외의 저명한 연구기관에 독도 연구를 지원하는 한편 재외공관을 통해 국내외 학술자료를 배포하고 각국의 외교관, 학교를 대상으로 독도 홍보전도 펼칠 예정이다.

한편, ‘영토주권사업’ 예산은 올해 23억 2천만 원에서 내년도에는 2배가량 늘어난 42억 2천만 원으로 편성했고, 명칭도 ‘영유권 공고화 사업'에서 "영토주권사업"으로 변경해 독도가 분쟁지역이 아닌 만큼 영유권 공고화가 아닌 '영토수호차원'으로 그 개념을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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