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진흙탕으로 치닷는 내년 지방선거 혼탁양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벌써 진흙탕으로 치닷는 내년 지방선거 혼탁양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는 기초의원 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동의해야

 
   
     
 

내년 지방 선거를 사실상 5개월 여를 앞두고 대구의 "A구청장은 일은 잘하는데 공천의 생사여탈권을 쥐고 있는 지역구 국회의원 부인이 노골적으로 갈등 불화설을 내포하고 알게모르게 찍혀 공천에서 제외됐다 더라."

경북의 "C도의원은 단체장에 도전할 생각이지만 전과가 많아 공천을 받기 어렵다." "D씨는 지방선거에 쓸 실탄(돈)을 확보하기 위해 수도권에 있는 부동산을 매각했다던데." 라는 카드라 방송이 판을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 법정 기간으로는 7개월 공천과 동시 선거 기간은 5개월 앞둔 요즘 대구광역시와 경북북도에서 '~카더라' ~그럴 것이다' 방송이 난무하고 지역 정가를 혼탁 과열로 내몰고 있다.

자천타천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들을 헐뜯고 폄하하는 얘기가 대부분이다. 정말 후진적 선거문화로 악의적인 네거티브 전략이 일찌감치 고개를 쳐들고 있는 셈이다.

일부 소문들은 특정 인사를 일방적으로 편들고 있다. "E 시의원이 오래 전부터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공을 들인 덕분에 단체장 공천을 약속받았다"는 등의 터무니 없고 근거없는 유언비어 소리가 떠다닌다. 정말 어이없고 '대략 난감'이다.

카더라 그럴 것이다, 방송은 진실과 상관없이 사용된다. 사실이 아니더라도 경쟁자를 흠집낼 수 있다는 생각에 구전을 통해 막무가네로 마약처럼 유통된다. 매 선거 때마다 정책과 공약을 강조하고 있지만, 선의의 경쟁보다 흑색선전이나 유언비어가 훨씬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카더라 그럴 것이다 방송이 지역 정가에 퍼지면서 제대로 된 정책이나 공약이 들어설 자리가 없다. 이말은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는 말이 딱 들어맞다는, 그럴듯한 근거를 들이대며 유권자들을 현혹시키는 게 시중 잡배 사기꾼들의 수법과도 너무 비슷하다.

내년 지방선거는 건강한 '지방 일꾼'을 뽑는 풀뿌리 민주주의 선거다. 네거티브 전략은 심각한 후유증을 낳을 수 있다. 지방선거에 나서는 후보자의 흠집만 부각돼 당선되더라도 한동안 민심 수습에 애를 먹는다.

지역발전에 힘을 써도 모자랄 판에 쓸데없는 일에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게 된다. 지방선거 무용론이 확산되면서 자칫 풀뿌리 민주주의가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

10·28 재보궐 선거에서 판을 친 네거티브 전략으로 정치권 전체가 불신을 받는 현상이 그대로 재현될 가능성이 높은 셈이다. 카더라 그럴 것이다 방송이 함께 한나라당의 계파 갈등에 대한 루머도 빠지지 않는다.

최근 박근혜 전 대표와 정운찬 국무총리로부터 촉발된 세종시 수정 논란이 친박계와 친이계의 전면전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더욱 그렇다. 지역 발전에 대한 비전 제시에는 신경쓰지 않고 오로지 당선에만 목을 매기 때문에 생겨난 현상이다.

친이와 친박의 갈등을 이용해 '한몫'을 단단히 챙기겠다는 심보다. 지역 야당은 한나라당 성향의 후보들이 벌이는 난장판을 보면서도 한숨을 쉴 수밖에 없다. 후보조차 구하지 못하는 현실의 벽이 너무 높은 탓이다.

아무리 좋은 정책도 지역 유권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면서 힘겨운 싸움을 각오해야 한다. 일부 진보성향의 후보는 아예 무소속 출마를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서다 내년 지방 선거가 벌써부터 걱정이다. 내년 6월2일 실시되는 지방선거가 다가 올수록 특정 지역 한나라당 성향 후보자들의 선거오염행위는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점쳐진다.

선거의 최종판단은 유권자들의 몫이고 임무이다. 작금 썩어빠진 시.구의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 유권자들이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안된다.

기초의원 선거 정당공천 폐지 대경본부 출범과 함께 본격화!!

기초의원 지방선거의 정당공천을 폐지하자는 대구경북 지역의 시민사회단체 운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지방분권운동 대경본부는 3일 기초선거의 정당공천을 폐지해야 한다는 시민여론을 형성하기 위한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 대경본부(이하 정당공천폐지 대경본부) 출범식과 함께 토론회를 개최 본격적 공천 폐지 운동에 들어간다.

출범식에 앞서 김태일 영남대학교 정외과 교수의 사회로 ‘지방선거 정당공천제의 평가와 과제’ 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연 다음, 이어 참석한 1백여명의 지지자들과 관계자들이 정당공천폐지 대경본부의 출범을 알릴 예정이다.

토론에 참석하는 김태일 교수와 주제 발제를 할 황종규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정책위원, 강금수 참여연대 사무처장, 김동렬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사무처장, 손경태 한국여성유권자연맹대구연맹회장을 비롯한 10명의 패널들은 공천 제도와 관련해 찬반 의견 등을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

김태일 교수는 “무엇을 맡아 달라는 구체적인 제안은 없었지만 이번 출범과 관련, 동의하는 만큼 제안이 들어오면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말하고. 덧붙여 그는 “광역과 달리 기초 같은 경우에는 애초 한나라당과 당시 열린우리당의 유급제와 중선거구 협상과 달리 모순되게 운용되면서 불합리한 부분들이 많이 생겨났다”고 말햇다.

“전국의 기초의원 선거가 정당의 공천에만 묶여 있는 것은 주민들로서도 굉장히 불행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지방분권운동 대경본부의 익명을 요구한 모 국장은 “이번 토론과 출범은 시민여론형성의 시발점으로 봐야 한다”며 “다른 지방에 비해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어느 지역보다 공천 폐지에 대한 지지와 목소리는 크다”고 전했다.

실제 TK 일부 지역의 기초단체장은 자신이 직접 정당공천을 폐지하자는 주장을 하고 나서는가 하면 의회에서도 보이지는 않지만 암묵적으로 지지를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추세대로라면 단체장의 경우 적어도 대구에서는 현역 3명 정도가,

경북에서는 5명 내외가 정당 공천 폐지에 동참할 것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소리들이 흘러 나오고 있다. 기초 의회 같은 경우는 동구의회 장상수 의장이 이미 공천폐지를 주장한 바 있고, 경산을 비롯한 다른 지역에서도 일부 의원들 개개인별로 공천폐지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