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유럽 수출 비중은 전체 NEV 수출의 48.66% 차지
중국산 신(新)에너지 차량(NEV, new energy vehicles)에 대한 유럽연합(EU)의 보조금 금지 조사는 EU의 주관적인 가정에 근거함과 동시에 충분한 증거가 부족하다며,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위반된다며 중국 상무부가 4일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고 글로벌타임스가 이날 보도했다.
중국 상무부(MOFCOM)는 4일 웹사이트에 게시한 성명에서 “EU의 결정에 대해 강한 불만과 확고한 반대를 표명한다”고 밝히고, 이어 “중국은 유럽의 조사 절차를 면밀하게 준수하고, 중국 기업의 정당한 권익을 확고히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연합(EU)은 중국 측과 매우 짧은 시간 내에 협상을 요구했으며, 협상을 위한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하지 못해 중국의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9월 말 개최된 제10차 중국-EU 고위급 경제무역 대화(the 10th China-EU High-level Economic and Trade Dialogue)에서 “중국 측은 EU가 제안한 조사가 노골적인 보호주의이며 '공정 무역'을 가장해 EU 산업을 보호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음을 분명히 밝혔다”면서 “이러한 움직임은 EU가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 및 공급망을 심각하게 방해하고 왜곡할 것이며, 중국-EU 무역 및 경제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상무부는 또 “중국은 유럽연합이 글로벌 산업 및 공급망의 안정성 유지와 중국-유럽연합의 포괄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을 고려하여, 무역구제 조치를 적용할 때 주의를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이어 “EU는 NEV를 선두로 하는 신에너지 산업에서 협력 심화를 장려하고, 중국-EU EV 산업의 공동 발전을 위해 공정하고 비차별적이며 예측 가능한 시장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EV 산업은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완전한 산업 및 공급망 구축 덕분에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중국 EV는 EU를 포함한 소비자들로부터 선호를 받아왔습니다.
자동차 컨설팅업체 이노베브(Inovev)에 따르면, 올해 9월 기준 유럽에서 판매된 신규 EV 중 중국산은 8%로, 2022년 6%, 2021년 4%에서 증가했다.
중국승용자동차협회(China Passenger Car Association)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54만 5천 244대의 NEV를 유럽으로 수출했으며, 이는 전체 NEV 수출의 48.66%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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