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채무불이행(default)관련 14가지 질의응답
스크롤 이동 상태바
러시아 채무불이행(default)관련 14가지 질의응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24일 전격적으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을 한 후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일제히 블라디미르 푸틴의 러시아에 대한 강력한 경제 제재조치에 돌입했다.

특히 금융의 핵무기라고 할 스위프트(SWIFT)라는 국제 금융기관 간 결제망에서 러시아를 제외시키는 초강수 조치까지 포함한 러시아 옥죄기가 진행되고 있다. 참고로 SWIFT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s의 약어로 국제은행간 통신협회를 의미한다.

러시아 경제는 심각한 곤경에 처해 있으며, 오는 16(현지시간)에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처음으로 미국 달러 채권에 대한 지급을 앞두고 있다.

모스크바는 2 달러 표시 국채에 11700만 달러의 이자를 지불하지 않으면, 채무불이행(default)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그동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은 주요 금융 수도에서 이뤄졌으며, 국제적인 비난을 불러일으켰다.

미국, 유럽연합(EU), 그리고 동맹국들은 모스크바에 대해 엄격한 제재를 가했다. 이 제재는 중앙은행의 자산 3천억 달러 중 절반 이상을 동결시켰고, 루블화는 미국 달러 대비 35%나 치솟았다. 수백 개의 서방 회사들 또한 그 이후 러시아에서 사업을 철수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가 지불을 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제재조치로 달러 결제가 허용되지 않는 한 루블화 상태에 있다. 달러가 아닌 현지 통화(루블화)로 지불하면 불과 몇 주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엄청난 채무불이행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러시아와 러시아 기업들은 약 1,500억 달러의 외화 부채를 지고 있다.

러시아의 대외채무 불이행은 1917년 혁명 이후 볼셰비키가 차르의 빚을 인정하지 않은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러시아가 지불을 거부하면 어떻게 될까? 이로 인해 채무불이행의 파고가 커질까? 이것이 기타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라는 다양한 질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아래의 질의 응답은 알자지라16일 보도한 내용을 그대로 옮긴 것임을 밝힙니다.

* 러시아가 갚아야 할 금액은 어느 정도인가?

러시아는 16(현지시간)11700만 달러의 이자를 지불하기로 되어 있다. 또 다른 61500만 달러가 이달 말에 지급해야 할 금액이다.

* 만일 러시아가 지불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

이들 특정 채권에 대해 30일간의 유예기간이 부여된다. 러시아가 지불을 하지 않으면, 신용평가사들은 채무불이행으로 간주하고, 채권 보유자들은 협상을 시작할 것이다. 그러나 러시아의 경제적 압박과 증가하는 고립을 감안할 때 이러한 협상은 유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러시아는 왜 지불에 실패했을까?

서방세계가 제재를 발표한 이후 루블화는 가치의 약 3분의 1을 잃었다. 러시아가 발행한 일부 채권에는 루블화 지급을 허용하는 조항이 있지만, 오는 16(현지시간) 만기 이자 지급은 해당되지 않는다. 러시아는 달러로 지불해야 하고, 자국 통화의 가치 하락을 고려할 때 이는 어려운 주문이다.

* 러시아가 루블화로 지불하면 어떻게 될까?

러시아 정부는 계약을 계약파기를 하려고 시도할 수 있다. 이것은 전혀 지불하지 않는 다는 것이 아니라 루블화로 지불하겠다는 방식이다. 그러나 러시아는 많은 금융 메커니즘으로부터 단절되어 있는데, 그들은 루블화로도 지불을 할 수 있을까?

미국 해외자산관리국은 채무 또는 자본과 관련된 이자, 배당 또는 만기 지급의 수령과 관련해, 미국인의 거래에 대한 면제를 승인했다.

* 러시아가 돈을 전혀 지불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

채무불이행은 러시아의 몇 안 되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국외로 내몰아 더욱 고립시킬 수 있다. 정부가 디폴트(채무불이행)를 하면 기업들도 뒤따라 디폴트에 몰리게 될 수 있다.

* 러시아와 같은 디폴트 상황을 전에 본 적 있나?

전략국제문제연구센터(CSIS)의 수석경제연구원인 제라드 디피포(Gerard DiPippo)에 따르면, 신흥시장에서는 2020년에 아르헨티나에서 일어난 일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고 한다. 그는 2, 3개월 전만 해도 투자자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 충격이라고 말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문제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 그렇다면, 전례가 없는 일인가 ?

어느 정도는 경제학자들은 보통 큰 위기를 예측할 수 있다. "보통 위험신호(red flags)가 있다. 하지만 이것을 예상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는 대규모 제재, 경제 붕괴, 채무불이행 가능성 등에 이은 지정학적 사건이라고 디피포는 설명했다.

* 누가 채권을 가지고 있나?

러시아 채권은 대부분 연기금, 헤지펀드, 기업 등 기관투자가들이 보유하고 있다.

* 그럼 어떤 선택지가 있을까?

채권은 여전히 2차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으며, 현재 달러 당 약 20센트에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그들이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결국 갚을 수 있는지 여부이다. 채권 가격은 이러한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

* 미국과 그 연합국의 제재가 러시아인들이 빚을 갚기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하나?

디피포 수석연구원은 러시아 중앙은행이 달러, 유로, 기타 주요 통화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효과적으로 동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채무불이행은 러시아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러시아인들은 주로 루블화 가치 하락과 구매력 급락에 영향을 받는다. 러시아가 빚을 갚지 않으면 외국 투자자들은 러시아와의 거래를 더욱 주저하게 될 것이다. 루블화는 고통 받을 것이다.

* 미국인들은 러시아 정부와 기업의 채무불이행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가?

신흥시장 부채에 대한 연금의 노출은 보통 상당히 적고, 합리적인 펀드매니저라면 특히 연금을 관리하는 사람이 신흥시장에 과도하게 투자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러시아의 부채는 어떻게 보이나?

러시아 정부는 사실 그렇게 많은 빚을 지지 않았다.

"러시아 요새" 전략의 일부는 주로 외환보유고와 약간의 금으로 모스크바의 대차대조표를 작성한 후, 낮은 부채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었다. 러시아의 지난해 국내 부채는 국내총생산(GDP)의 약 13%였다. 대외채무는 대략 1,500억 달러 정도이며, 그 가운데 450억 달러만이 러시아 정부가 소유하고 있다. 디피포는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대부분은 러시아 기업과 러시아 은행들이 소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 그럼 러시아 회사는?

단일 기업 중 가장 큰 부채를 보유한 기업은 석유 대기업인 가스프롬이지만, 러시아의 석유와 가스 부문은 서방의 제재로부터 상당히 고립되어 있다. 하지만 러시아인들은 제재 위반 우려 때문에, 높은 할인을 받는 것을 제외하고는 석유 팔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