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내세울 때
자신을 내세울 때
  • Christopher Kim
  • 승인 2021.04.06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iffident : 소심한, 자신없는

"사람의 성격이 바뀔까, 바뀌지 않을까"의 논쟁이 있는데, 나는 전자(前者)에 동의한다.
물론 100% 바뀌지는 않지만 괄목할 정도의 변화는 가능하다.

내 친구 가운데 하나는 아주 소심한 편에 속했었는데 그가 변했다. 소심한 성격이 자신있게 바뀐 것이다.

그 계기는 의외로 단순했다.
친구의 여자 친구가 그의 숨겨진 재주를 발견했고, 그 재주를 마음껏 사용하게 기회를 주고 용기를 줬기 때문이다.

One of my friends was too diffident to express what he thought in public. 내 친구 가운데 한명은 많은 사람 앞에서 그가 생각한 것을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자신이 없었다.

Fortunately his girl friend encouraged him to find his hidden talent. 다행그럽게 그의 여자 친구는 그의 숨은 재주를 찾도록 격려했다. 

His weak point was that he was diffident but now his diffidence became his strong point. 그의 약점은 그가 소심한 것이었는데 지금은 그의 소심함이 그의 장점이 됐다. (diffident는 형용사이고, 그 명사는 diffidence)

이런 사람들이 있다. 다섯을 아는데 열을 아는 것처럼 떠벌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열을 알고 있으나 다섯도 나타내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학창시절에 공부를 잘하고 씩씩하게 생겼는데 그는 자신의 지식에 대해 아직도 소심하다. He is still diffident about his own intelligence.

diffident는 접두어 dis (away) + fidere (신뢰하다)이므로, '자신감이 사라졌다'는 뜻이다.

fidere는 fidelity(충실)와 어원이 같으며, wi-fi가 바로 wireless fidelity의 줄임말이다. 선(線)이 없어도 충실하게 그 용도를 다 한다는 뜻이다.

요즘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여당과 야당 모두 '샤이 진보' 또는 '샤이 보수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주장하는데 내 주장은 다르다.

They are neither diffident nor shy but indifferent to politics. 그들은 소심하거나 부끄럽지 않고, 정치에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이다.

여기서 diffident와 indifferent의 음률을 맞주며 주장하는 것이 영어 표현의 매력이다.

Don't become diffident but confident. 소심하지 말고 자신을 가지세요.

요즘 젊은이들은 너무 (정도를 벗어날 정도로 보이게) '튀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들에게 권고한다.

Why don't you have a politely diffident manner? 예의를 갖주고 차분한 태도를 취하지 그래?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