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독재자 호스니 무바라크 전 이집트 대통령 91세 사망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장기 독재자 호스니 무바라크 전 이집트 대통령 91세 사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 부패, 독재, 경찰 만행, 정치적 탄압, 경제 피폐의 주역
무바라크는 “이집트는 내가 살았던 곳”이라며 “이집트의 영토와 주권과 이익을 지키기 위해 싸웠다”면서 “나는 그 땅에서 죽을 것이다. 역사는 다른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나를 심판할 것이다”고 했다. 장기 독재자 그는 이제 사라졌다.
무바라크는 “이집트는 내가 살았던 곳”이라며 “이집트의 영토와 주권과 이익을 지키기 위해 싸웠다”면서 “나는 그 땅에서 죽을 것이다. 역사는 다른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나를 심판할 것이다”고 했다. 장기 독재자 그는 이제 사라졌다.

오랫동안 병을 앓아 온 호스니 무바라크(Hosni Mubarak) 전 이집트 대통령은 지난 1981년부터 2011년까지 30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한 인물이다.

지난 2011년 민중혁명(a popular revolution) 이후 물러난 무바라크 이집트 대통령이 30년 가까이 통치의 세상을 영영 저 멀리했다. 향년 91세다.

이집트 국영 TV25일 그가 수술을 받은 지 몇 주 후에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무바라크는 1981년부터 아랍의 봄 혁명(Arab Spring revolution)”으로 그는 퇴장했다. 그는 봉기 후 수년 동안 수감되었으나, 대부분의 혐의에 대해 무죄 판결을 받은 후 2017년 석방되었다.

그는 1928년 나일강 삼각주의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무바라크의 통치는 부분적으로 부패, 경찰의 만행, 정치적 탄압, 뿌리박힌 경제 문제로 특징지어졌다.

그는 1949년 이집트 공군에 입대하여, 이듬해 조종사로서 졸업했다. 그는 1972년 이집트 공군의 총사령관이 되었다.

무바라크는 이듬해 욤 키푸르 전쟁(Yom Kippur Wa) 당시 이집트 공군이 시나이에서 이스라엘군에 상당한 타격을 입혔다는 보도와 함께 국민적 영웅이 됐다. 무바라크는 몇 주 동안 계속된 전쟁 동안 그의 지도력을 인정받아 1974년 공군 총참모장으로 승진했다. 수십 년 후, 그는 이집트로의 분쟁이 "새로운 생명"을 창조했다고 말했다.

안보에 대한 그의 강경한 입장은 그가 이스라엘과의 평화 조약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그의 통치 하에서 이집트는 2011년까지 매년 13억 달러의 미군 지원을 받는 등 이 지역에서 미국의 핵심 동맹국이었다.

그의 급속한 정치적 쇠퇴와 마찬가지로 무바라크의 집권도 갑작스럽고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1975년 당시 안와르 사다트 대통령은 이 유명한 군 지도자를 부통령으로 임명했다. 1981년 카이로 퍼레이드에서 병사 위장 암살단이 사다트를 사살해 무바라크가 이집트 제4대 대통령이 됐다. 무바라크는 재임 기간 내내 실패한 암살 시도의 표적이 되었다.

그의 전 대통령 임기 동안, 이 오랜 통치자는 비상사태법(emergency law)하에서 나라를 장악했고, 그의 엄격한 행정부에 브레이크 없는 광범위한 권한을 부여했다. 무바라크는 헌법상의 권리가 정지되고 검열이 합법화되었지만, 이슬람교도의 테러 공격을 막고 이슬람 형제단(Muslim Brotherhood) 같은 반대 단체들을 몰아내기 위해 그러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비상사태법이 사실상 어떤 이유로든 재판 없이 민간인을 합법적으로 구금할 수 있게 해 수만 명이 무바라크 정권하의 정치범으로 체포돼 억류됐다. 시위와 다른 형태의 반대를 포함한 많은 비정부 활동들이 불법화되었다.

무바라크는 1987, 1993, 1999년 연속으로 재선되었는데, 이집트 헌법은 의회가 임명한 후보들에게만 대통령에 대항하도록 허용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동맹국 등 국제사회와 이집트 등으로부터 민주개혁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자 결국 복수선거를 허용하도록 제도를 수정했다.

자신의 권력을 지키는데 능수능란한 지도자 무바라크는 2005년에 6년 임기의 선거에서 또 승리했지만, 비평가들은 무바라크의 국민 민주당에 여전히 많은 지지를 보냈다면서 선거 과정의 공정성에 이의를 제기했다. 무슬림형제단은 당시 이집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야당으로 알려졌으나 무바라크 정부는 무슬림형제 단원들의 선거 등 정치활동 참여를 금지했다.

무바라크는 이집트의 생활수준 향상과 경제 상승의 시기를 주재했지만, 부의 분배가 고르지 않고, 부자들이 부유해진 반면 인구의 상당 부분이 가난하게 살면서 긴장이 고조되었다.

무바라크의 거의 30년 통치권을 무너뜨리는데 18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통치권이 무너지기 몇 주 전 튀니지에서의 성공적인 시민 저항 봉기에 고무된 수천 명의 이집트 시위자들은 분노의 날(Day of Anger)”로 기억되는 2011125일 무바라크의 독재 통치 중단을 요구하며 카이로를 행진했다.

그 후 2주 반 동안, 시위대는 폭력적으로 변했고 빠르게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시민들이 경찰의 잔혹성, 정치적 부패,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과 같은 만연된 문제들에 대해 저항응 했다. 무바라크 군대는 시위대들의 저항을 진압하고 경찰력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도시에 배치되었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SNS) 플랫폼을 사용하는 온라인 운동가들의 조직된 폭발적인 시위에 참여했는데, 이 기간 동안 수백 명이 죽고 수천 명이 부상을 당했다.

무바라크는 스파이 대장인 오마르 술래이만(Omar Suleiman)이 집권당 소속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129일 오마르 술레이만 전 국정원장을 사상 첫 부통령으로 임명했다.

그것으로 모두 211일에 끝났다. 술레이만은 무바라크의 퇴진을 선언했고, 정치현장에서 그를 사라지게 하고, 군사최고 평의회에 권력을 이양했다.

그의 사임 후, 무바라크는 체포되었고, 수십 년 동안 계속된 그의 통치를 종식시킨 역사적인 봉기 기간 동안 부패, 횡령, 시위자 살인의 공모와 같은 혐의를 받았다.

쫓겨난 독재자는 재판을 받는 동안 일련의 건강 문제를 겪었고, 일정 기간 동안 생명 유지로 살아만 했다. 한때 사망했다는 판정을 받았다는 보도도 있었고, 중태에 빠졌다는 보도도 있었다.

무바라크는 2012년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으나, 이후 하급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후 2015년 이집트 최고항소법원에 앞서 한 차례 더 재심을 당해, 201732일 다시 무죄를 선언했다. 그는 그 달 말에 자유롭게 걸어 카이로에 있는 그의 집으로 돌아왔다. 그의 두 아들 또한 유죄판결을 받았고, 부패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판결을 받았다.

타락한 지도자는 사임 직전인 2011년 궁지에 몰린 국가에 대한 감정적인 연설 도중 자신의 유산을 되새겼다.

무바라크는 이집트는 내가 살았던 곳이라며 이집트의 영토와 주권과 이익을 지키기 위해 싸웠다면서 나는 그 땅에서 죽을 것이다. 역사는 다른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나를 심판할 것이다고 했다. 장기 독재자 그는 이제 사라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