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내 건설 붐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골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 향후 이에 대한 원 도정의 대안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대한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에 따르면 현재 공재 수요량을 기준으로 판단할 때 올해 최소 200만㎥에서 최대 250만㎥이 부족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골재 증가량 폭증에 따른 대책으로 제주도는 지난해 6월 골재 공영개발을 지방공기업인 제주개발공사가 골재 채취사업에 참여하는 공영개발방식에 나섰다.
이러한 공영개발방식은 채석장을 제주도가 직접 관리하면서 수요와 공급사에서 가격이 널뛰는 골재 가격의 안정화를 꾀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민간개발로 인한 무분별한 환경훼손과 더불어 사후관리도 유리하다는 판단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나 공영개발방식을 주도할 제주도개발공사 수장이 갑작스런 사임으로 공영개발 프로젝트는 더디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제주도내 환경단체에서 환경훼손을 근거로 신규 골재 부지 선정은 물론 기존 골재 채석장 사업연장도 반대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환경단체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아져 가는 와중에 제주도내 건설경기는 사상 유례없는 호황세가 이어지면서 골재 수급에 비상이 직면해 있는 작금의 상황 내 제주도정은 이에 대한 대책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해 비판에 직면해 있다.
특히, ▲ 항만개발에만 2조4000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인 제주신항 사업, ▲ 150만 평이 넘는 제2공항 추진, ▲ 100만 평이 넘는 초대형 면적에, 6만 명이 상주하는 오라 관광단지 사업 등 크고 작은 사업들이 진행, 혹은 계획되어 있어 골재 난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한편, 제주 청정 환경 보존대책과 제주발전을 위한 개발이라는 상반된 난제 속에 원 도정이 수동적인 행정에서 벗어나 현안을 능동적으로 리드할 수 있는 현명한 대책이 우선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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