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와의 다툼인가?
누구와의 다툼인가?
  • Christopher Kim
  • 승인 2021.02.0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stle : 밀다, 거칠게 밀치다

미국은 워낙 넒어서 어느 도시에서는 2층 이상 높이의 건물을 짓지 못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다.
그런 도시에서는 걸어다니는 사람들이 거의 없으므로, 인도(人道)가 왜 있는지 이해되지 않을 정도다.

그러다가 한국을 방문하면 그야말로 인산인해(人山人海)를 이루고 있음에 놀랍고 어지럽기까지 하다.
특히 서울에서 지하철을 타고 환승(換乘)하려면, 종로 3가나 신길역 또는 신도림역에서는 사람들에 떠밀려 가던 경험도 했다.

타기도 힘들지만 내리는 일도 장난이 아니다.
I jostled my way out of the crowded subway train. 나는 복잡한 지하철 열차에서 내리려고 (사람들을) 밀쳤다.

어디 나 뿐일까? People have to jostle each other wherever they are. 사람들은 어디를 가나 서로 밀쳐야 한다.

'jostle'이라는 동사는 자신의 강한 표현이며, 경쟁적 언어이다.

성경에서 그 좋은 예를 찾을 수 있다.
The babies jostled each other within her. (Genesis 25:22 / 창세기) 아기들은 그녀 (그들의 어머니 Rebekah / 리브가) 안에서 서로 다투었다.

여기서 아기들은 지금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 가운데 하나인 야곱(Jacob)과 중동 지역 민족의 조상 중 하나인 에서(Esau)이다. 그들 쌍둥이는 서로 장자 (長子)가 되기 위해 먼저 나오려고 어머니의 자궁에서 싸웠다.
당시의 장자는 둘째 아들보다 더 많은 유산을 받을 수 있었으므로, 장자가 되기 위한 악착같은 싸움을 태중부터 한 것이다.

jostle은 1500년 중반 영어 justle이 그 뿌리이며, 처음에는 단순하게 싸웠다는 뜻이었으나 17세기에 오면서 '좋은 자리를 얻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한다'는 의미로 바뀌어 쓰이기 시작했다.

그런 jostle이 우주 세계에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음이 다행이다.
Solar systems do not jostle each other in space. 태양계(위성들)는 우주에서 서로 밀지 않는다. 언제나 질서있게 제 길을 공전(公轉)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인간 세계는 그렇지 못하다.
A several candidates of by-elction of Seoul and Busan jostle for mayoralty. 서울과 부산의 보궐선거 몇몇 후보자들은 시장직을 놓고 다투고 있다.

시장선거를 앞두고 치사한 전략을 세우는 사람들에게 질문한다.
Do you know many people jostle against your schems? 많은 국민들이 당신들의 음모에 반기를 드는 것을 아는가?

이럴 때도 jostle을 쓴다.
Just as a lot of singers  jostle for people's attention. so all kinds of marts jostle to get new customers. 많은 가수들이 사람들의 관심을 얻으려고 경쟁하는 것처럼, 모든 종류의 매장들은 새로운 손님을 얻으려고 다툰다.

Have you ever jostled with someone for what you want?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누군가를 밀쳐낸 적이 있는가? 자신과의 싸움이 제일 어렵다지만...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