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6월 조사결과, 복면가왕 1위 무한도전 2위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6년 5월 3일부터 2016년 6월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16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46,504,7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49,284,501개와 비교해보면 5.64%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6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평판순에 큰 변화가 있었다. 오랫동안 1위 자리를 지키던 무한도전이 2위로 내려앉은 것이다. 복면가왕은 음악대장이 매주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어모으는데 성공을 하면서 참여지수가 급등했다. 하지만 무한도전은 참여지수가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웨딩싱어 특집이 소비자들에게 새로움을 주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1위, 복면가왕은 참여지수 4,447,830 소통지수 1,614,195 시청지수 1,349,987로 브랜드평판지수 7,412,012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에 측정한 브랜드평판지수 8,157,545보다 13.19% 하락했다.
2위, 무한도전은 참여지수 3,872,960 소통지수 1,828,530 시청지수 1,379,986로 브랜드평판지수 7,081,476를 기록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157,545보다 13.6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무한도전은 기존멤버들이 빠지고, 새로운 멤버가 융합이 되지 못하면서 브랜드평판 추락이 예견되는 상황이었는데, 무한도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량과 소통량이 급락한 5월이었다. 긍부정 분석에서도 무한도전 프로그램에 대한 부정적인 비율이 높아졌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16개의 예능프로그램 ( 무한도전 복면가왕 런닝맨 듀엣가요제 판타스틱듀오 라디오스타 슈퍼맨이돌아왔다 1박2일 해피투게더 정글의법칙 마이리틀텔레비젼 진짜사나이 전국노래자랑 개그콘서트 불후의 명곡 불타는청춘)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