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 조사결과, 브랜드 평판지수 1위는 맘스터치, 2위는 교촌치킨으로 분석되었다.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중에서 굽네치킨, 교촌치킨, 네네치킨, 맘스터치, 비에이치씨(BHC), 비비큐, 호식이두마리치킨, 지코바양념치킨, 페리카나, 또래오래, 멕시카나, 처갓집양념치킨, 부어치킨, 훌랄라참숯바베큐, 맥시칸치킨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15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4월 29일부터 2016년 5월 30일까지의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빅데이터 6,943,22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 평판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6,720,828와 비교해보니 3.31%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가 하락하던 치킨 브랜드가 5월에는 반등한 것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로 분석하였다.
1위를 차지한 맘스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933,465 소통지수 534,565 로 브랜드평판지수 1,468,030로 분석되었는데,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75,212보다 50.53% 하락했다.
2위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924,043 소통지수 297,100로 브랜드평판지수 1,221,143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21,143보다2.50% 상승했다.
3위 굽네치킨 브랜드평판지수는 1,013,141로 분석되었는데. 4위부터는 비에이치씨 (BHC), 네네치킨, 비비큐, 호식이두마리치킨, 또래오래, 페리카나, 처갓집양념치킨, 지코바치킨, 멕시카나, 훌랄라참숯바베큐, 부어치킨, 멕시칸치킨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치킨 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치킨을 사랑한다. 낮에는 커피, 밤에는 치킨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5월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맘스터치가 1위를 차지했는데, 소비자들의 참여량과 소통량이 모두 급등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4월 29일부터 2016년 5월 3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