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후보가 과거사에 관하여 사과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후보가 과거사에 관하여 사과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은 이제 문재인과 안철수 후보에게 넘어갔다

▲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
나는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에게 박근혜 후보의 ‘역사 인식’을 묻고 싶다면, 제대로 물으라고 했었다. “역사 인식이란 시대나 사관에 따라 주관적으로 정의되는 것이지 객관적인 정답이 없다.”는 대학에서 사학개론만 들었어도 알만한 상식을 지적하며, 진정 박근혜 후보의 역사 인식을 묻고 싶다면 “‘쿠데타’나 ‘독재’가 좋은 것이냐? 나쁜 것이냐?” 라고 물어야 한다고 한 바 있다.

안철수 후보에게는 ‘산업화 시대의 어두운 유산들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 것인지 퇴보할 것인지 기로에 서 있는 지금 과거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면 산업화 시대의 밝은 유산에 대한 성찰도 필요한 것이 아닌가?

‘그런 성찰이 화해와 통합의 첫걸음이라고 생각 한다’면, 박정희 대통령 시대의 밝은 유산도 말하면서 어두운 유산을 말하는 것이 공정한 평가이지, “어느 한 면 만을 말하는 것이 올바른 ‘역사 인식’ 인지 묻고 싶다”라고 질문도 던졌다.

그리고 박근혜 후보에게도 진정으로 ‘국민대통합’을 원한다면, 아버지의 ‘과’에 대하여는 쿨 하게 사과하고, “만약 내가 집권하면 절대로 독재나 법에 어긋나는 통치는 하지 않겠다. 아버지에 대한 당신들의 평가도 그대로 받아들이겠다. 그러나 나는 ‘아버지의 딸’이므로 5년 뒤 야인이 되고나서 ‘아버지의 재평가’를 위해 내 나름대로의 노력은 하고 싶다. 그것만은 ‘안 된다’라고 하지 말아 달라.” 이런 식의 과거사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늦은 감은 있으나 오늘 아침, 박근혜 후보는 여의도 당사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5.16과 유신, 인혁당 등은 헌법가치가 훼손되고 대한민국의 정치 발전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이어 “이로 인해 상처와 피해를 입은 분들과 가족들에게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며 “저 역시 가족을 잃은 아픔이 얼마나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다시 한 번 사과를 했다.

특히 “한 아버지의 딸이 아니라 대선후보로 이 자리에 섰다”면서, “정치에서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없음은 과거에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래야 할 민주주의의 가치”라고 말했다. 이는 박근혜 후보를 갖고 그토록 비난하던 ‘역사 인식’도 정확히 밝혔다는 뜻이다.

자, 이제 공은 문재인 후보, 안철수 후보에게 넘어갔다. 박근혜 후보의 과거사 사과 관련 기자회견 인터넷기사 댓글 하나를 인용하겠다.

“진심으로 사과한다면 대선에 출마를 안했어야지! 당장 정계 은퇴하고 영남대며 정수장학회며 장물 다 원소유주와 국가에 헌납해라. 그리고 그 다음에 그늘진 곳에서 어리고 병든 약자를 위해 봉사하면서 여생을 보낸다면 오늘 한 사과 진심으로 받아들이마.”

이 댓글의 생각처럼 “박근혜 후보가 ‘박정희의 딸’이기에 대통령에 출마하면 안 된다”는 식의 비열한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역사 인식’을 빙자한 ‘과거사 사과’를 요구했는지? 아닌지? 는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 당신들의 앞으로 행동에 달려 있다. 앞으로 어떻게 행동하는지 지켜보겠다.

참고로 말한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 장인의 ‘빨갱이’ 논란에 대하여 “그럼 아내를 버리란 말입니까?”에 대한 국민들의 선택을 기억하기 바란다. 아마도 박근혜 후보도 아버지를 버리지는 않을 것이다. 대신에 국민들에게 “그럼 아버지를 버리란 말입니까?”하고 묻지 않겠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어학자 2012-09-25 15:46:26
아니 나가려다 열받아 한마디 더 하겠다. 사과를 하는 사람이 무너죄가 있냐..그정도 사과를 했으면 일단 받아들이고 실천여부를 보면되지 ..말끝마다 진정성이 없니 있니 그러면서 정부에 왜 97억이나 보상하라고 지랄난리여..내라도 당시 같았으면 인민혁망당 하면 작살내버리겠다. 빨갱이들

국어학자 2012-09-25 15:43:55
ㅁ ㄴ ㅇ ㄹ 당신 병원한번 가봐...이사람아 박근혜가 뭔 죄가 있어 그럼 대한민국 대통령의 자식들은 모두 죽어야 하나 당신같은 것들이 이런 작당을 하니 노무현이 열받아 자살한거야 제발 남 잘되는 것 배아파하지마라 이 천박한넘들아 저런넘들 북한에 다 보내야 한다.

개백정 2012-09-25 03:49:37
박통 잘못이 없는디 사과항거시 잘못이랑께요. 사과라는 공을 넘겨받았응께 후보토론때도 박통 물고
느러질것이 뻔하고 그때마다 박꾸네는 사과만 할꺼싱께 깨밍끈이랑께요..... 박통의 딸로도 새누리 후보로도
사과할꺼시 없었땅께로....

ㅁㄴㅇㄹ 2012-09-24 12:55:40
정치라는 수단보다는 보다 다른 방법으로 사회활동을 했을겁니다. 왜 그 많고 많은 시간중 대선기간중에 사과를 하고, 더이상의 사과는 없다고 못을 박는단 말입니까. 사과란 모름지기 받는 사람이 되었다고 할때까지 할수 있을때 진심이 느껴지는 겁니다. 이건 그냥 생색내기로 밖에 안보입니다. 일본이 우리나라 위안부에게 사과했고, 유감 표했는데, 왜 아직도 저러나! 하는 거하고 다를게 뭡니까!?

ㅁㄴㅇㄹ 2012-09-24 12:53:40
노무현 대통령의 장인을 들먹이는 걸 보고 어이없어서 한글자 적고 갑니다. 노대통령의 경우는 가치관이 형성된 뒤 만난 인연(결혼)이고, 박근혜후보의 경우는 태어나서부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가치관이 형성된 경우인데, 어째서 같은 잣대를 들이대시는 겁니까. 내가 박대통령을 아들이라면, 아버지의 죄를 부디 국민들의 용서를 받고, 다른 관점에서의 좋은점을 온전히 평가 받기위해서라면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